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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입구 덕트에서 공기유량 측정 및 압력손실 예측방법
The Air Flow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Pressure Loss at Engine Inlet Duct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6 no.2, 2007년, pp.29 - 34  

이보화 (첨단추진기관팀) ,  양인영 (첨단추진기관팀) ,  양수석 (KHP엔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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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엔진고공환경 시험설비의 엔진 입구 덕트에서 측정한 전압력과 전온도를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유량을 계산하고, 압력프로파일을 이용하여 경계층 레이크를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공기유량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또한, 엔진입구배관에 걸친 덕트 연결부를 통한 압력손실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공기유량을 보정함으로써, 고공환경시험설비에서의 공기유량측정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설비유지측면에서 운용성을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ddress the methodology of the air flow measurement using duct mach number that was considered area-weighed average obtained by total pressure and temperature measured at engine inlet duct. Without installing boundary rake, the prediction of air flow measurement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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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05section에서 측정된 공기유량을 기준으로 05section에서 안정실까지와 09 section까지의 엔진 입구 배관에 걸친 덕트 연결부(Inlet seal)를 통한 압력손실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공기 유량을 보정함으로써, 고공환경시험설비에서의 측정값의 신뢰도 향상시키고 설비유지측면에서 운용성을 보고자 하였다.[2]
  • 본 논문에서는 05section에 장착된 전압력 레이크, 경계층 레이크, 온도 레이크를 이용하여 입구 덕트 유량을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측정된 05section에서의 압력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경계층 레이크를 장착했을 경우와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의 덕트마하수를 이용하면 덕트마하수의 함수인 유량계수 C/값을 구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경계층 레이크를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공기유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05section에 장착된 전압력 레이크, 온도 레이크, 경계층 레이크를 이용하여 측정한 압력과 온도로부터 계산한 덕트 마하수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유량을 계산하는 방법과 덕트 마하수의 함수인 유량계수((1)를 이용하여 경계층 레이크를 장착하지 않고도 공기유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3) 벽면에서의 덕트마하수는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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