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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V-I 실물형 킥모터조합체 TVC 구동특성시험 및 분석
TVC Actuation Tests and Analyses for Real-Sized Kick Motor Assembly of KSLV-I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6 no.1, 2007년, pp.146 - 156  

선병찬 (임무설계팀) ,  박용규 (임무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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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SLV-I 상단부 시험을 목적으로 실물형으로 제작된 킥모터 조합체에 대한 TVC 구동특성시험과 분석 결과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실물형 킥모터 조합체는 추진제 대신 물을 채울 수 있는 구조로 되어서 수압으로 연소압 상황을 모사하면서 챔버압에 따른 플렉스씰 TVC 노즐의 특성을 파악할 수가 있으며, 챔버압에 따른 TVC 정적 및 동적특성 변화 또한 분석할 수가 있다. 실물형 킥모터 조합체에 대한 TVC 구동 시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설비 구축 과정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TVC 정적 시험을 통한 제어 특성 분석 결과 및 TVC 동적 시험을 통한 동특성 분석 결과를 정리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KSLV-I 의 TVC 자세제어 정밀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TVC actuation test and analysis results for a flexible seal kick motor nozzle are presented. A real-sized test model of KSLV-I kick motor system is applied to water pressurizing TVC tests which investigate the property changes in TVC nozzle expansion and TVC actuation performa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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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SLV-I 상단부 시험을 목적으로 제작된 실물형 킥모터 조합체에 대한 TVC 구동특성시험 및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시험 설비 구성, 시험 및 분석 방법, 및 개략적인 시험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물 크기로 국내에서 처음 제작된 킥모터 조합체를 이용해서 수행한 TVC 정적 및 동적 구동 특성 시험에 대해 정리하였다. 실물형 킥모터 조합체의 경우 연료가 충진되지 않은 상태의 제품으로서 수압으로 연소압 상황을 모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챔버압에 따른 자세제어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바, 챔버압에 따른 정적 및 동적 특성 변화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가설 설정

  • 가정한다. 구동기 지지빔의 축방향 위치와 CP 지지빔 축 방향 위치 간에는 Ar 만큼 차이가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노즐의 TVC 체결 브라켓 간의 거리는 4이다.
  • 는 직접 측정할 수 없는 데이타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데, 여기서는 노즐 회전각과 피스톤 스트로크 측정치 간에 다음의 관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 선의 중심점。로부터 노즐 회전중심 Or 의 위치가 (底, 妇 떨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구동기 지지빔의 축방향 위치와 CP 지지빔 축 방향 위치 간에는 Ar 만큼 차이가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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