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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 디젤 엔진용 배기매니폴드의 열변형 해석
Thermal Deformation Analysis of Exhaust Manifold for Turbo Diesel Engine in Consideration of Flange Desig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1 no.3 = no.258, 2007년, pp.338 - 343  

김범근 (인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은현 (현대기아 연구개발본부 승용디젤엔지시험팀) ,  최복록 (원주대학 자동차기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deformation of cast iron exhaust manifold for turbo diesel engine is investigated by finite element analysis (FEA). The FE model included the temperature dependent material properties as well as the interactions between exhaust manifold, cylinder head and fasteners. It also considers the s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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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터보 디젤 엔진용 배기 매니폴드의 열 변형 형상을 파악하였다. 런너가 짧은 터보 디젤 엔진에서는 길이 방향의 변형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반복된 열 사이클 하중은 엔진 작동 중 고온으로 상승되는 터보 차져 장착 부위에서 거대한■수축 현상을 나타내었다.
  • 。) 최근 자동차 업체에서는 배기매니폴드 플랜지면의 볼트 홀을 볼트 유효경보다 크게 하여, 배기 매니폴드의 과도한 변형에 의한 크랙현상을 줄이고 있다. 연구에서는 터보 디젤 엔진용 배기 매니폴드에서 발생되는 플랜지면의 미끄러짐 현상을 해석적으로 재현하고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시험적으로 검증된 해석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석을 수행하였다.") 배기 매니폴드에서 유동하는 배기가스는 비압축성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상용 프로그램인 STAR-CD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시험에서 측정된 배기가스의 온도와 다음의 식에서 계산된 유량을 입구 경계 조건으로 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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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amiya, N., Masuda, T. and Noda, Y., 2002, 'Thermal Fatigue Life of Exhaust Manifolds Predicted by Simulation,' SAE Technical Paper, #2002-01-0854 

  2. Hoeschler, K., Bischof, J. and Koschel, W., 2002, 'Thermo-Mechanical Analysis of an Automotive Diesel Engine Exhaust Manifold,' Temperature-Fatigue Interaction SF2M, pp. 299-307 

  3. Yoon, S., Lee, K. O., Lee, S. B. and Park, K. H., 2004, 'Thermal Stress and Fatigue Analysis of Exhaust Manifold,' Key engineering materials, Vol. 261/263, No. 2, pp. 1203-1208 

  4. Choi, B. L., Chang, H. and Park, K. H., 2004, 'Low Cycle Thermal Fatigue of the Engine Exhaust Manifold,' Internationals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5, No. 4, pp. 297-302 

  5. Delprete, C. and Rosso, C., 2005, 'Exhaust Manifold Thermo-Structural Simulation Methodology,' SAE Technical Paper, #2005-01-1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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