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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펫 IC 램프의 운전조건과 교통사고 분석
Analysis of Driving Conditions and Traffic Accidents in the Case of Trumpet Interchange Ramp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1 = no.94, 2007년, pp.73 - 79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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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럼펫 IC 램프의 교통사고를 다룬다. 연구의 목적은 회전방향(그리고 기하구조 요소와의 조합)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트럼펫 IC 연결로의 회전방향과 종단경사와의 조합 및 회전방향과 곡선반경과의 조합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분석에 중점을 둔다. 귀무가설을 검정한 결과 트럼펫 IC 연결로 회전방향에 따른 평균사고율과 평균사고건수는 각각 신뢰수준 90%와 95%신뢰수준에서 기각되었다 또한 트럼펫 IC 연결로 회전방향-종단경사의 조합과 회전방향-곡선반경의 조합에서도 평균사고건수와 평균사고율은 모두 95%신뢰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요약하면, 우회전 이동류가 좌회전에 비해 더 위험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우회전-상향 램프와 좌회전-곡선반경 200이상 램프가 타 램프에 비해 교통사고 잠재력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raffic accidents at the ramps of trumpet interchang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 between tke turning direction of ramps (and combinations with other factors) and traffic accidents. In Pursuing this analysis,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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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기존의 논문에서 연구 되어 지지 않았던 가설을 검정하고자 한다. 먼저 램프의 회전 방향(좌.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차점 중 트럼펫IC 연결로의 운전 방향에 따른 교통사고의 차이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운전 방향과 종단경사와의 조합에 따른 교통사고의 차이, 운전방향과 곡선반경과의 조합에 따른 교통사고의 차이를 분석하고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 트럼펫IC 연결로 구간의 기하구조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단계로서, 여러가지 귀무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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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병호.류승옥(2002), '트럼펫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교 통사고율의 관계',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4권 제1호 

  2. 류승옥(2005), '고속도로 교차점의 기하구조와 교통사 고의 관계분석 및 모형분석', 충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성 및 지침', 대한토목학회 

  4. 이점호.이동민.최재성(2000), '평면곡선부의 속도 및 교통사고 영향분석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8 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35-43 

  5. 武部健一 등(1997), '인터체인지 계획과 설계', 녹도출판사 

  6.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7. Bauer, K. M. and D. W. Harwood(1997) 'Statistical Models of Accidents on interchange Ramps and Speedchange Lanes', FHWA-RD-97-105 

  8. Council, F. and J. Stewart(1999), 'Safety effects of conversion of rural two-lane to four-lane roadways based on cross-sectional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65, TRB 

  9. Elvik, R., F. Amundsen, and F. Hofset(2001), 'Road safety effects of bypasses', Paper presented at the 80th Annual Meeting of the TRB 

  10. Fambro, Daniel B., et, al.(2000), Geometric Deign: Past, Present, and Future, TRB A2A02: Committee on Geometric Design 

  11. Garber, Nicholas J., et. al.(2000), The effect of speed, flow, and geometric characteristics on crash rates for different types of Virginia highways, Virginia D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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