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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건설사업의 편익분석 개선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성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1513
DB 구축일자 2019-07-06

초록

ㅇ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은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이므로 도로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국민들의 달라진 생활 패턴에 맞춰 편익산정 방법에 대한 보완점을 발굴·개선할 필요
ㅇ 신설·확장보다는 시설개량 등 안전성 향상 투자를 강화하는 추세이므로 도로 안전투자에 따른 편익을 적절히 반영할 필요가 있고, 주 5일 근무 정착에 따른 주말 여가 통행 확대 등 “삶의 질” 증진을 편익으로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ㅇ 정교한 편익 산정을 통해 국가 재원에 대한 투자우선 순위를 보다 합리적으로 선정함으로써, 효율적인 투자 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11
  • 1. 과업의 개요 ... 13
  •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 15
  • 1.2 과업의 범위 ... 16
  • 1.3 과업의 수행체계 ... 17
  • 2. 도로편익 관련 제도 및 지침 검토 ... 19
  • 2.1 국내 도로편익 관련 제도검토 개요 ... 21
  • 2.1.1 도로시설 투자평가 제도 개요 ... 21
  • 2.1.2 편익항목 비교 ... 22
  • 2.2 예비타당성조사 및 지침 ... 24
  • 2.2.1 지침 개요 ... 24
  • 2.2.2. 주요 편익 항목 ... 26
  • 2.3 타당성평가 및 지침 ... 38
  • 2.3.1 지침 개요 ... 38
  • 2.3.2. 주요 편익 항목 ... 40
  • 2.4 적용예시 및 시사점 ... 52
  • 2.4.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 52
  • 2.4.2 통행시간 절감편익 ... 53
  • 2.4.3 교통사고 감소편익 ... 54
  • 2.4.4 환경비용 절감편익 ... 55
  • 3. 도로편익 관련 해외사례 조사 ... 57
  • 3.1 해외 도로편익 관련 제도 검토 개요 ... 59
  • 3.1.1 해외 도로편익 관련 제도 조사의 필요성 ... 59
  • 3.1.2 국가별 도로편익 관련 항목 ... 59
  • 3.2 해외 국가별 도로편익 관련 제도 ... 61
  • 3.2.1 미국 ... 61
  • 3.2.2 일본 ... 63
  • 3.2.3 영국 ... 67
  • 3.2.4 독일 ... 70
  • 3.3 해외 도로편익 관련 제도 검토 결론 및 시사점 ... 74
  • 3.3.1 일본의 투자평가체계 ... 74
  • 3.3.2 미국 투자평가체계 ... 74
  • 3.3.3 영국 투자평가 체계 ... 75
  • 3.3.4 독일 투자평가 체계 ... 75
  • 4. 편익 개선방안 ... 77
  • 4.1 주말 여가통행 특성 반영 ... 79
  • 4.1.1 주말 여가통행 특성 반영의 필요성 및 개선방안 ... 79
  • 4.1.2 주말 여가통행 특성 반영 ... 89
  • 4.2 속도정산 개선 ... 98
  • 4.2.1 속도정산 필요성 및 적용기준 ... 98
  • 4.2.2 속도정산 적용방안 ... 103
  • 4.3 교통사고 편익 개선 ... 107
  • 4.3.1 사고발생 및 비용 원단위 개선 ... 107
  • 4.3.2 사고절감지수 도입 ... 117
  • 5. 경제성분석 개선방안 ... 127
  • 5.1 사회적 할인율 ... 129
  • 5.1.1 사회적 할인율 산정 현황 및 문제점 ... 129
  • 5.1.2 사회적 할인율 산정 방법론 검토 ... 131
  • 5.1.3 경제 통계자료최신화를 통한 사회적 및 재무적 할인율 재산정 ... 137
  • 5.2 GDP 연계 시간가치 갱신 ... 143
  • 5.2.1 개요 ... 143
  • 5.2.2 국외 시간가치 관련 연구 및 반영현황 ... 143
  • 5.2.3 업무통행 시간가치 변화추이 분석 ... 144
  • 5.2.4 1인당 GDP를 이용한 분석기준시점 가격변환 ... 147
  • 5.2.5 GDP 연계 미래시간가치 갱신 ... 148
  • 5.3 분석기간 ... 149
  • 5.3.1 국내외 분석기간 관련 현황 ... 149
  • 5.3.2 표준화된 분석기간 산정의 한계 및 향후 개선방안 ... 150
  • 6.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분석 ... 152
  • 6.1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분석 ... 154
  • 6.1.1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개요 ... 154
  • 6.1.2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대상사업 선정 ... 156
  • 6.1.3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대상사업의 교통수요 추정 ... 157
  • 6.1.4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대상(개선)사업의 편익 분석 ... 161
  • 6.1.5 편익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대상사업(신설)의 편익 분석 ... 165
  • 6.2 경제성 시뮬레이션 분석 ... 168
  • 6.2.1 시뮬레이션 개요 ... 168
  • 6.2.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 168
  • 6.2.3 경제성 분석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대상사업 선정 ... 169
  • 6.2.4 경제성 분석 개선방안 시뮬레이션 결과 ... 175
  • 7. 신규편익 검토 ... 178
  • 7.1 통행시간 신뢰도 가치 ... 180
  • 7.1.1 통행시간 신뢰도 가치 개요 ... 180
  • 7.1.2 통행시간 신뢰도 관련 해외 사례 검토 ... 182
  • 7.1.3 통행시간 신뢰도가치 국내연구 ... 192
  • 7.1.4 소결 및 시사점 ... 196
  • 7.2 선택 및 비사용 가치 ... 200
  • 7.2.1 선택 및 비사용 가치 도입 개요 ... 200
  • 7.2.2 경제적 가치의 유형 ... 200
  • 7.2.3 비시장 가치평가기법 ... 202
  • 7.2.4 해외적용사례 ... 204
  • 부록 ... 206
  • 부록1. 13개 시도별 ∙ 162개 시군별 주말환산계수 ... 208
  • 부록2. 연도별 고속도로 주요 구간 평일, 주말 교통량 ... 236
  • 부록3. 참고문헌 ... 244
  • 끝페이지 ...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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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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