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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아이템거래 발생 원인 분석 - 리니지2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cause of item trade in onlin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4, 2007년, pp.125 - 134  

최성락 (동양공전 경영락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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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거래의 속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막상 아이템 거래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설문조사 등의 방법만 수행되어 왔고,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경제 분석 에 의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아이템 수요와 공급에 대해 역할참석, 직접관찰, 관련자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게임 내에서의 아이템 거래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이템 거래가 일반 게이머들 사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며, 인챈트를 즐기는 소수의 게이머, 혈전 및 공성전을 수행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점적으로 발생한다. 또 주된 아이템 공급자는 일반게이머가 아니라 작업장이다. 즉 아이템 거래는 소량으로 적은 액수를 거래하는 다수의 게이머와, 대량으로 많은 액수를 거래하는 소수의 매니아 게이머에 의해서 발생한다. 이러한 아이템 거래의 소수 집중적 속성을 파악하는 것은 아이템 거래와 관련된 제반 정책 및 사회적 영향을 검토하는 데에 기반 지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the characteristics of item trade. However, most researches were done by carrying out a survey and there has been few researches by analyzing the economy in online games. So, this article studied the cause of item trade by looking into the supply and demand of i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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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거 래의 수요측 요인과 공급측 요인을 분리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 게 임 내에서 어떤 필요로 아이템을 사고자 하는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 아이템 의 공급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이템 거 래 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사이버공간인 온라인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아이템 거래는 설문조사 둥 일반적인 연구방법에 의하기 보다는, 온라인게임 내의 경제 구조 및 온라인 게임 내의 수요와 공급 등 게임 내적인 아이템 거래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 임 내에서 게이머들이 왜 아이템을 사고자 하고 팔고자 하는지, 아이템의 수요와 공급이 온라인 게임 내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역할 참여, 직접 관찰, 관련자 면담 등을 통하여 아이템 거래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수요 공급 분석을 통하여 아이템 거래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기존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파악할 수 없었던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회에서의 현실적 이유에 의한 아이템 거 래 원인보다는 온라인 게 임 구조 내 에서의 아이템 거래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실제 온라인 게임 내에서 어떤 원인으로 아이템 거래가 발생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의 본질적 속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는 수요측 요인과 공급측 요인을 살펴봄으로서 아이템 거래가 발생하는 경제적 원인 및 동기를 탐색하고자 한다. 현실에서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온라인 게임의 아이템을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 게임 중 리니지2를 대표적인 사례로 선정하여 아이템의 수요 요인과 공급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3)
  • 요인을 분리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온라인 게 임 내에서 어떤 필요로 아이템을 사고자 하는지, 그리고 어떤 경우에 아이템 의 공급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이템 거 래 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리니지2 게임에서의 아이템의 수요 측 요인들과 공급 측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템 거래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해서는 24억 아데나가 필요하다.12)B급이 아니고 A급이나 S급으로 장비를 맞추고자 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큰 액수가 필요하게 된다. 일반 캐릭터들은 이 정도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므로, 공성전을 수행하기 위하여는 아이템 거래를 통하여 공성 장비를 마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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