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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1, 2019년, pp.109 - 120
This study analyzes how game play influences players' future happiness. Survey of 400 juveniles who attended G-star, a game show, was conducted to look into the influence of playing game with friends over players future happiness and their trust level towards others. The result suggests that p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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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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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학생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과 관련하여 어떤 연구들이 있는가? | 게임 수행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1,2], 또는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등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3,4]. 게임의 긍정적 영향과 관련해서는 게임이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4], 게임이 학생들의 도전감과 성취감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의견[3], 게임이 학생들의 사회적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이 있다[5]. 그리고 게임이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대표적인 것은 게임 중독의 문제이다. | |
행복도란 무엇인가? | 사람들이 어떤 행위를 하는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행복도이다. 어떤 행위를 했을때 행복도가 증가되면 그 행위를 더 하려 하고, 행복감을 느끼지 못할 때 그 행위를 하지 않으려 한다. 행복도는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이다. 즉 행복 여부는 사람들의 여러 행동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이다.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토하면 사람들이 왜 어떤 행동을 계속적으로 수행하는지, 또 어떤 행동을 왜하지 않는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
청소년들의 미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지스타(G-Star)에 참가한 청소년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미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친구와 게임을 수행하는지 여부는 타인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미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친구들과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것은 타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사회적인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이러한 성격으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미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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