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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게이머의 사회적 효능감이 게임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ocial self-efficacy on online gam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3, 2007년, pp.13 - 22  

위정현 (중앙대학교) ,  오나라 (중앙대학교 게임콘텐츠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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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게임의 사회적 자기 효능감과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유저는 온라인 게임 <군주>를 사용하고 있는 1,754명이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사회적 효능감과 온라인 사회적 지원은 단일 요인으로 구성된 변인이었고 온라인 게임 체험 만족도는 관계 만족도와 성취 만족도로 구성된 변인으로 나타났다. 게이머의 온라인 사회적 효능감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적 지원을 매개하여 온라인 게임 체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에 의한 완전 매개 모형부분 매개 모형을 비교한 결과 부분 매개 모형이 자료를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examined the causal effects of online social self-efficacy on online game life satisfaction. A total of 1,754 Korean online game users who play 'Goon-Zu' completed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present research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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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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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실 세계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커뮤니티에서의 삶의 만족도는 커뮤니티가 사회적 지원과 사회적 효능감을 얼마나 높여주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성을 기술하고 검증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게임에서의 커뮤니티성에 대해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원이 유저의 사회적 효능감과 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작인으로서의 유저 자아와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커뮤니티를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의 경영정보학, 마케팅, 소비자론 등의 연구 분야에서 다루어진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여 연구를 촉진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작인으로서의 유저 자아와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커뮤니티를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의 경영정보학, 마케팅, 소비자론 등의 연구 분야에서 다루어진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여 연구를 촉진하였다. 즉 여기서는 커뮤니티에 대한 만족도에 유저가 지각한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사회적 지원과 유저의 자아로서의 사회성 효능감이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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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inkuelhler & Williams(2006)은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 기능이 구조적으로 제 3 공간과 유사하다고 하였는데 이는 무엇을 뜻하는가? Steinkuelhler & Williams(2006)은 이러한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 기능이 구조적으로“제 3 공간”과 유사하다고 하였는데, 이는 가정, 직장 외에 사람들이 사회적 연결망을 형성하고 사적 커뮤니티를 이루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한다는 뜻이다. 현실의 커피숍, 바, 사교 모임처럼 온라인 게임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다양한 삶의 모습과 세계관에 접하도록 한다.
온라인 게임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협동은 온라인 게임의 사회적 속성의 또 하나의 축이다. 온라인 게임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게이머들과의 협력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1].
온라인 게임에서의 커뮤니티성에 대해 사회심리학적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 본 연구의 제한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은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성을 다룸에 있어 경쟁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성의 실용적 타당도가 검증되지 않았다. 향후에는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서의 사회적 지원, 사회적 효능감 및 관계 만족도가 게임 만족도와 게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게임에서는 길드, 클랜 등의 결속력 강한 집단으로부터의 사회적 지원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집단으로부터의 지원과 일반 게이머로부터의 지원 간의 구분이 없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이 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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