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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의 애니메이션을 위한 복합적 기법
A Hybrid Technique for Fire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3, 2007년, pp.77 - 88  

민경하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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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불을 애니메이션하고 가시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불을 애니메이션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중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불이 빛과 열을 주위로 방사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료가 빛과 열을 발산하고 연소물이 되는 연소 과정을 유체 방정식이 구현되는 복셀화된 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하는 복합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불의 움직임은 다른 유체의 경우와 같이 유체 방정식을 이용해서 시뮬레이션하며, 시뮬레이션의 각 단계마다 연소 과정에서 발생한 열이 유체의 온도를 높이고, 이렇게 높아진 온도가 불의 복잡한 움직임을 더욱 가중시키는 과정을 반복시키면서 불에 대한 애니메이션이 처리된다. 또한, 불과 불이 주변을 밝히는 효과를 처리하기 위해서 널리 알려진 포톤 매핑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개선한 새로운 가시화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new fire animation and visualization scheme. The most difficult problem in creating fire animation is how to simulate the mechanism of emitting lighting and heat of fire. We attack the difficulty by presenting a hybrid scheme that combines the simulation scheme and the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 현상에 대한 영상 중 불에 대한 애니메이션이 특히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자연 현상에 대한 사실적인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수학적인 모델에 대한 수치적 해법을 구해야 함과 동시에 정교한 가시화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존재한다. 특히, 불에 대한 애니메이션은 여러 자연 현상들 중에서 특히 어려운 대상으로 인식되는데, 그 이유는 불은 물리적이면서 화학적인 두 가지 성질을 동시에 갖는 복합적인 모델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의 애니메이션이 다른 유체의 애니메이션에 비해서 어려운 이유는 불은 유체 역학의 지배를 받는 유체인 동시에 화학적 반응인 연소 반응에 의해서그 움직임이 지배된다는 점이다. 화학적으로 연소는 특정한 온도 아래에서 연료와 산소가 결합하여 연소물이 되면서 빛과 열을 발산하는 화학적인 반응으로 정의된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용 콘텐츠들을 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매우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용 콘텐츠들를 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들 중에서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이러한 사실적인 영상들 중에서 물, 불, 연기 등과 같은 자연 현상에 대한 영상은 가장 생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실적인 영상들 중 가장 생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용 콘텐츠들를 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들 중에서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이러한 사실적인 영상들 중에서 물, 불, 연기 등과 같은 자연 현상에 대한 영상은 가장 생성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자연 현상에 대한 사실적인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수학적인 모델에 대한 수치적 해법을 구해야 함과 동시에 정교한 가시화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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