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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 이론을 적용한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평가 준거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Game-style Courseware Based on HCI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7 no.2, 2007년, pp.91 - 100  

이정희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재무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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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CI 이론을 적용하여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개발한다. 사람들이 편리하고 즐겁게 사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원리나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 HCI 이론은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 개발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왔다. 그리고 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도 널리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HCI 이론을 적용한 게임형 코스웨어 평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게임형 코스웨어 평가 연구에서도 HCI 이론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HCI의 구성요소인 유용성(Usefulness), 사용성(Usability), 감성(Affect)의 관점에서 평가 준거를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 준거는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a criterion for evaluation on game-style courseware by the application of HCI theory. The HCI theory, which deals with principles or methods for developing systems people can use conveniently and pleasantly, has been applied to overall area of program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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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전문가의 관점에서 게임적 요소가 들어가 있는 코스웨어 평가 준거를 개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CI의 여러 관점에서 학습자의 흥미가 학습 목표를 촉진시킬 수 있는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요소를 추출한다.
  • 본 연구는 HCI의 구성 요소인 유용성, 사용성, 감성의 관점에서 게임형 코스웨어를 위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컴퓨터 교육 전문 교사들을 중심으로 하여 준거 개발 및 분석을 하였다. 향후, 이러한 기준에 의해 채택된 프로그램이 학습자에게 적용되었을 때,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체계적 분석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 그러나 HCI 이론을 적용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연구가 아직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편리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인 HCI이론[5, 6]에 기반한 평가 준거로서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유용한 프로그램을 선택 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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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I는 어떤 연구를 중요시하나? 인간의 삶에 컴퓨터가 필수품이 되면서 컴퓨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HCI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연구를 중요시한다. 따라서 사람들이 쉽고 편리하며 유용하게 컴퓨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인 HCI 이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5].
HCI는 어떤 분야인가? HCI는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7]. 인간의 삶에 컴퓨터가 필수품이 되면서 컴퓨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진우가 정의한 HCI의 3대 구성 요소 중 유용성은 어떤 속성인가? 유용성은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이다. 사용자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유용하고 쓸모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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