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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부품의 내구도 해석과 실험의 비교
Durability Analysis and Experiments of a Vehicle Compon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2, 2007년, pp.28 - 34  

박동운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박수진 (국방기술품질원)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sign stage of vehicles, the application of virtual durability analysis techniques enables us to cut down the necessary time and cost to carry out various physical experiments. In this study, computer simulations of vehicle suspensions were carried out with DADS program including component flex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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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구해석 과정에서 전차량 동역학 해석은 각 부품에 작용하는 하중이력을 차량 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추출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차량이 주행할 때 지면으로부터 전달되는 힘은 각 부품을 거쳐 차량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 타이어 모델의 경우 지면의 마찰과 고무의 비선형특성 그리고 공기 압력과 같은 많은 비선형 요소들로 인해 그 모델링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비선형적 특성을 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하여 선형적 응답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비선형 성질을 내포한 가상노면을 재구성하여 타이어의 응답 특성을 나타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내구해석을 위해 시판중인 차량을 선정하고 차량의 각 부품을 강체로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다. 로우 컨트롤 암의 내구해석을 위해 필요한 부품들은 탄성체로 모델링하여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여 각 조인트에 걸리는 반력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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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 모델을 모델링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모듈단위의 성능 해석을 위해서는 시스템의 비선형적인 특성을 정확히 표현 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주파수와 진폭에 따라 가장 큰 비선형 특성을 나타내는 부싱과 타이어의 정확한 모델이 요구된다. 타이어 모델의 경우 지면의 마찰과 고무의 비선형특성 그리고 공기 압력과 같은 많은 비선형 요소들로 인해 그 모델링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비선형적 특성을 주파수 응답함수를 이용하여 선형적 응답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비선형 성질을 내포한 가상노면을 재구성하여 타이어의 응답 특성을 나타내고자 한다.
자동차 설계단계에서 가상내구시험 기법을 응용하는 것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나요? 이를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설계단계에서 가상내구시험 기법을 응용하는 것은 부품 및 조립품 전체의 내구성능을 예측하여 다른 설계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내구성능 시험 기간을 단축함은 물론이고, 내구 성능 향상에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국산 자동차의 개발 및 제조 기술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국산 자동차의 개발 및 제조 기술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 등 많은 부분에서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속적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얼마나 시기적절하고 값싸게 공급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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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S. Kim, C. B. Kim and H. J. Yim, 'Computer Integrated Method for Durability Design and Estimation of a Vehicle Body Structur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061- 1068, 2001 

  2. H. S. Kim and N. G. Cho, 'A Study on the Computational Durability Simulation Method,'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02- 308, 1996 

  3. S. H. Kim, D. H. Jung and S. B. Lee, 'The Study of Signal Analysis and Editing For Component Durability Tes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434-439, 1999 

  4. DADS 8.0 Manual, CADSI, 1998 

  5. ANSYS, User's Manual Revision 5.5 

  6. J. H. Lee, K. S. Kim, J. H. Sohn and W. S. Yoo, 'Development of Four Channel Vibrating System for the Virtual Driving Simulatio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507-511, 2002 

  7. MSC. Fatigue V9, User's Guide 

  8. H. K. Min, J. A. Jung and I. Y. Yang, 'Accelerated Durability Analysis of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5, pp.168-173, 2002 

  9. S. H. Son and S. J. Heo, 'Virtual Durability Test Procedures and Applications on Design of a Vehicle Suspension Module,'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5, pp.168-173, 2003 

  10. J. H. Yoon, S. J. Heo and J. S. Lim, 'Durability of Life Prediction Analysis and Optimized Design of a Wheel Suspension Control Arm Based on the Accelerated Durability Test Techniqu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075-1080, 2001 

  11. B. H. Min and W. W. Jung, 'Design Method of Test Road Profile for Vehicle Accelerated Durability Test,' Transactions of KSAE, Vol.2, No.1, pp.128-14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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