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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내구시험을 통한 차량 샤시 부품 내구성 예측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Durability of Vehicle Chassis Part in Virtual Test Lab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6, 2013년, pp.747 - 752  

조병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  하정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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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차량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이기 위한 가상 내구 시험 기법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모델과 피로 해석을 이용한 가상 내구시험법을 제시 하였다. 유연 다물체 모델을 적용한 전륜현가장치 시스템의 휠센터에 벨지안로와 같은 내구시험로에서 측정한 도로하중이력을 입력하여 각 부품에 부여되는 동응력을 구하였다. 그리고 해석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각 부품에서 측정한 동하중과 해석결과를 비교하였으며 범용피로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품의 내구성을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irtual test laboratory techniques have been widely used to reduce vehicle development costs and time. In this study, a virtual durability test process using multibody dynamics simulation and fatigue simulation is proposed. The flexible multibody model of the front half of a car suspe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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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강체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실제 강성이 낮은 요소들의 탄성변형을 고려하지 못하여 실제 시험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샤시 부품을 유연체 모델로 해석함으로써(4) 보다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프로그램 MSC.
  • NASTRAN을 이용하여 모드해석을 수행하고 유연체 모델을 생성하여 Adams/View 상의 강체 모델에 입력하였다. 그 결과 탄성변형을 고려한 해석으로 좀 더 정확한 해석을 가능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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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최근 들어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의 휠센터에 하중 이력을 부여함으로써 각 부품에 발생하는 부품 동하중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다물체 동역학 해석 모델은 각 부품을 강체로 고려하여 서로 다른 강체를 조인트 또는 부싱으로 연결하여 구성된다. 하지만 이러한 강체 다물체 동역학 모델은 실제 강성이 낮은 요소들의 탄성변형을 고려하지 못하여 실제 시험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도 있다.
내구해석 범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차량의 내구성 예측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최근 컴퓨터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내구해석 범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차량의 내구성 예측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1~3) 하지만 이러한 내구성 예측도 차량의 각 부품에 국한되어서 차량의 시험에서 얻어진 하중이력을 각 부품에 입력하여 내구성 예측을 하는데 그쳤다. 최근 들어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의 휠센터에 하중 이력을 부여함으로써 각 부품에 발생하는 부품 동하중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가상시험실을 구축하여 차량부품의 내구성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가상시험실을 구축하여 차량부품의 내구성을 예측하기 위해선 각 부품에 하중이력을 부여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 대상 차량에 WFT(wheel force transducer)를 부착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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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 H. Y. and Choi G. J., 2010, "Durability Performance Evaluation of an Aluminum Knuckle Using Virtual Testing Method," Transaction of KSAE, Vol. 18, No. 1, pp.44-50 

  2. Kim, G. H., Kang, W. J., Kim, D. S., Ko, W. H. and Lim, J. Y., 2006, "The Effect of the Flexible Bodies in the Analysis of Virtual Testing Laboratory," Transaction of KSAE, Vol. 14, No. 3 pp. 68-74. 

  3. Kim, M. S., Park, D. W., Park, S. J. and Yoo, W. S., 2004, "Durability Analysis Techniques of Vehicle Components," Transaction of KSAE, pp. 816-821. 

  4. Kim, S. S., Lee, S. B., Jung, H. K., Son, H. S., 2002, "Vehicle Rid and Handling Simulation with Flexible Car Body," Transaction of KSAE, pp.805-812 

  5. Lee, J. H., Kim, S. J., Han, M. G., Chang, S. I., Jung, I. S., 2009, "A Study on Fatigue Life Evaluation of a Bracket for ESC Assembly by Using Modal Superposition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pp.1370-1374 

  6. MSC.ADAMS user manual 

  7. MSC.Fatigue user's guide 

  8. MSC.NASTRAN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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