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서요법이 대학생 자아형성 과정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1, 2007년, pp.49 - 66  

구연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독서요법이 대학생들의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실제로 S대학 도서관에서 8주 동안 독서요법을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독서요법 실시 전후의 스트레스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짝비교 t 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서요법이 자아형성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도서관에서도 독서요법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ries to find out the effect bibliotherapy has upon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Actually, bibliotherapy was carried out in the Library of S College for eight weeks and the stress college students undergo in the process of self-formation having been ...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강승규. 나다움, 어떻게 찾을까!,서울 : 학지사,2002 

  2. 김남선. 자기성장 집단상담 모형과 프로그램,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2001. 데이비드 매케너. '독서를 통한 영적 훈련' 상담과 선교,제41권 가을호(2003), pp.69-83 

  3. 배정이.손민숙. '독서요법이 성인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제13권,제1호(2004.3) pp.34-42 

  4. 송광택. '독서를 통한 성숙과 영적치료.' 상담과 선교 제41권,가을호(2003),pp.6-32 

  5. 송소원.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스트레스 대처양식의 관계연구.' 상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제12집(1999.12), pp.24-30 

  6. 죠셉 골드. '독서치료 : 남의 이야기에 비친 나의 모습.' 상담과 선교 제41권,가을호(2003),pp.84-99 

  7. 박현숙 . 배영주 .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 . 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제11권,제4호(2002),pp.627-629 

  8. 신주영. 독서치료와도서관의 역할,서울 : 한울아카데미,2004 

  9.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 학지사,2006 

  10. 이은희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제9권,제1호(2004), pp.33-42 

  11. 이희정 박옥화.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제32권,제3호(2001. 9), pp.18-19 

  12. 장휘숙. 청년심리학,서울 : 박영사, 2004 

  13. 전겸구 . 김교현 . 이준석.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제5권,제2호(2000). pp.333-335 

  14. 정해은. '오산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92연차대회 학술발표논문집(1992), pp.416-422 

  15. 정해은. '오산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오산대학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제5호 (2000), p.99 

  16. 최미경. '대학생의 자각증상과 우울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3권, 제3호 (2003. 6), pp.434-438 

  17. 최외선 . 오미나. '대학생의 우울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새마을. 地域開發冊究, 第23輯,pp.114-116 

  18. 한건환 . 장휘숙 . 안권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방식 및 문제 행동에서 자기존중감의 역할.' 청소년학연구,제11권,제3호(2004), pp.387-390 

  19. 한금선.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 행위와 스트레스 증상과의 상관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3호(2005. 6), pp.588-5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