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3, 2020년, pp.369 - 377  

김두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임효남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셀프리더십은 조직과 개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간호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 연구로 D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r=.546, p<.001), 자기주장(r=.217, p=.004) 및 자아존중감(r=.258, p=.001)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β=.212, p=.001), 학년(β=.123, p=.060), 대인관계 '매우 좋음'(β=.327, p=.007), '좋음'(β=.395, p=.023), '보통'(β=.328, p=.040), 창의성 (β=.578, p<.001) 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고, 셀프리더십에 대한 설명력은 35.5%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해서 창의성 및 대인관계를 포함한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f-leadership is a positive factor for the organization and individuals, and it is a necessary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173 nursing students in D city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rough a structured questi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마련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D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의 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의 영향요인을 알아보는 것이고,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마련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은 기대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을 이용하는 것으로[9], 향후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은 임상에서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간호대학생에게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역량으로 여겨지고 있다[10]. 특히, 간호대학생 3, 4학년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통제위에 따른 셀프리 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창의성이 제시되고 있다 [11].
셀프리더십과 권위적 리더십의 차이는 무엇인가? 여러 유형의 리더십 중 자기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인 셀프리더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셀프리더십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한다는 점에서 지위에 따른 권위나 복종을 강요하는 것에 기반을 둔 전통적 리더십 개념을 지닌 권위적 리더십과 차별점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업무 태도 및 성과 향상과도 관련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3, 4].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간호사에게 전문가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역량함량의 종류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사에게 전문가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함량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1].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는 간호의 질 향상이라는 전통적 역할 수행 이외에도 정책결정, 환자안전, 다학제 간 협력 등과 같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중 리더십이 필요하다. 특히 리더십은 신입간호사를 포함한 모든 수준의 간호사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보고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M. Fukada. (2018). Nursing competency: definition, structure and development. Yonago Acta Medica, 61(1), 1-7. DOI : 10.33160/yam.2018.03.001 

  2. S. Karkada & S. Cherian. (2017). A review on leadership in nur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4(1), 58-66. DOI: 10.15509/IJNRP.2017.4.1.347 

  3. G. Stewart, S. Courtright, & C. Manz. (2011). Self-leadership: a multilevel review. Journal of Management, 37(1), 185-222. DOI: 10.1177/0149206310383911 

  4. S. Dinham. (2007). Authoritative leadership, action learning and student accomplishment. The leadership challenge: improving learning in schools. In Proceedings of The leadership challenge : improving learning in schools, Camberwell, Victoria, Australia,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ACER). 

  5. J. S. Kim, Y. M. Kim, K. S. Jang, B. N. Kim & S. H. Jeong. (2015). Concept analysis of nursing leadershi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5), 575-586. DOI : 10.11111/jkana.2015.21.5.575 

  6. H. J. Won & S. H. Cho.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82-393. DOI : 10.11111/jkana.2013.19.3.382 

  7. O. Ugurluoglu, M. Saygili, O. Ozer & F. Santas. (2015). Exploring the impacts of personal factors on self-leadership in a hospital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Planning and Management, 30(1), 3-13. DOI : 10.1002/hpm.2199 

  8. A. S. Barzoki & H. Teimouri. (2008). The role of self-leadership in innovation and creativity employee.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ulture and Change Management, 9(1), 49-61. DOI: 10.18848/1447-9524/CGP/v09i01/50720 

  9. M. A. Runco & S. R. Pritzker. (2011). Encyclopedia of creativity.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0. J. Y, Park, C. H. Woo & D. R. Kim. (2017). Factors influencing creativ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07-115. DOI : 10.15207/JKCS.2017.8.5.107 

  11. J. Y Choi & S. B. Im. (2018). Factors influenc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locus of contr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3), 182-192. DOI : 10.11111/jkana.2018.24.3.182 

  12. S. M. Lee, Y. H. Ryu & J. H. Kim.(2018). The impacts of assertiveness on attitudes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4), 326-336. DOI : 10.5977/jkasne.2018.24.4.326 

  13. J. C. Santora. (2007). Assertiveness and effective leadership: Is there a tipping point?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1(3), 84-86. DOI : 10.5465/amp.2007.26421241 

  14. E. I. Jeong. (2010). Implicit yheory of college students about leadership and characteristics of creative leaders in their colleg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2), 135-162. DOI : 10.15753/aje.2010.11.2.006 

  15. E. Stegmann & E. van Zyl. (2012). Self-leadership: The way forward for African managers?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6(1), 118-128. 

  16.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7. M. H. Nam & M. R. Lee. (2019). Effect of self leadership and self esteem on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7), 465-477. 

  18. Y. E. Kwon, I. H. Cho & E. A. Choi. (2019). Effects of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self-leadership : the case of nursing college freshma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7), 385-395. DOI : 10.35873/ajmahs.2019.9.7.035 

  19. S. Williams. (1997). Personality and self-leadership.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7(2), 139-155. DOI : 10.1016/S1053-4822(97)90020-6 

  20. J. Houghton, T. W. Bonham, C. Neck & K. Singh.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ersonality: A comparison of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 427-441. DOI : 10.1108/02683940410537963 

  21.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60. DOI: 10.3758/BRM.41.4.1149 

  22. J. Houghton & C.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10.1108/02683940210450484 

  23. Y. K. Shin, M. S. Kim & Y. S. Ha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24. W. G. Kim (2013). The effect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on the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5. E. I. Jeong & Y. H. Park.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veryday creativity scale.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7, 155-183. 

  26. Rathus, S. A. (1973). A 30-item schedule for assessing assertive behavior. Behavior Therapy, 4(3), 398-406. DOI : 10.1016/S0005-7894(73)80120-0 

  27. Y. S. Ha et al. (1983).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for aggressive-passive undergraduate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6(1), 1-50. 

  28. J. Y. Jang. (2010). The Relation among nurse's assertive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9.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30. 

  30. Y. Ryu. (2015).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on self-esteem, character strengths, emotional 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1. M. Lee, M. Lee & S. Y. Kim. (2015).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417-425. DOI : 10.5977/jkasne.2015.21.3.417 

  32. I. S. Kim, S. A. Won, S. J. Kang & S. M. Shin. (2016). The relationship among nurses' perception of super-leadership,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2), 148-157. DOI : 10.11111/jkana.2016.22.2.148 

  33. S. Y. Kim, E. K. Kim & B. Kim. (2016). Effects of nurses' self-leadership and team trus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4), 353-361. DOI : 10.11111/jkana.2016.22.4.353 

  34. M. R. Lee & M. H. Nam. (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09-517. DOI : 10.14400/JDC.2014.12.6.509 

  35. N. Yang & S. Moon.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DOI: 10.11111/jkana.2011.17.2.216 

  36. L. Lin et al. (2019). Research on characteristics and relevance between positive personality and leadership practice of medical college students. In Proceedings of 2nd International Seminar on Education Research and Social Science (ISERSS 2019), Paris, France: Atlantis Press. DOI : 10.2991/iserss-19.2019.7 

  37. S. Yu & Ko, Y. (2017). Communication competency as a mediator in the self-leadership to job performance relationship. Collegian, 24(5), 421-425. DOI : 10.1016/j.colegn.2016.09.002 

  38. Y. S. Kang, Y. J. Choi, D. L. Park & I. J. Kim. (2010),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DOI : 10.11111/jkana.2010.16.2.143 

  39. M. S. Koh, J. W. Suk, H. C. Jeong, K. D. Jeon & D. H. Choi. (2013). The influence of creative action and locus of control on self-leadership among RN-BS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0), 2059-2068. DOI : 10.5762/KAIS.2013.14.10.5059 

  40. S. Isfahani et al. (2015). Nurses' creativity: advantage or disadvantage.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17(2), e20895. DOI: 10.5812/ircmj.20895 

  41. A. Gorska. (2016). Gender differences in leadership. Studia i Materialy / Wydzial Zarzadzania. Uniwersytet Warszawski, 1, 136-144. DOI : 10.7172/1733-9758.2016.20.10 

  42. H. M. Son, S. Oh & H. Y. Jang. (2018).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 meta-synthesis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4), 391-405. DOI : 10.5977/jkasne.2018.24.4.391 

  43. Y. Han & Y. Park. (2013).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job involvement on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4), 462-469. DOI : 10.11111/jkana.2013.19.4.462 

  44. H. Moon. & M. H. Sung. (2016). Impact of ego-resilience,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job satisfaction in emergency department (ED)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5(4), 268-276. DOI : 10.5807/kjohn.2016.25.4.268 

  45. H. S. Jang & Y. J. Lee. (2010).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elf-leadership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3), 1053-1073. DOI : 10.15703/kjc.11.3.201009.1053 

  46. S. M. Cheon & M. O. Kim. (2015). The effect of program of self-leadership on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39, 453-477. 

  47. Y. B. Park & M. S. Kim. (2017). The influence of leadership life skills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494-503. DOI : 10.11111/jkana.2017.23.5.494 

  48. M. O. Yu.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7), 406-413. DOI : 10.5762/KAIS.2019.20.7.406 

  49. R. Sunindijo & P. Zou. (2011). The influence of project personnel's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skil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onstruction safety climate development. In Proceedings of CIB W099 2011 Conference. Washington, D.C., USA : CIB International Council for Research and Innovation in Building and Construction . 

  50. E. Y. Jang, K. H. Lee & D. J. Park. (2013).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elf-leadership on creativit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0(5), 115-132. DOI : 10.14396/jhrmr.2013.20.5.115 

  51. M. J. Song & H. R. Lee.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269-291. 

  52. E. I. Jeong. (2009). Effect of problem solving discussion activities on college students' creativ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2), 27-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