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전문가의 교수활동지원을 위한 참고정보서비스 실태 분석 - 사서교사의 참고정보서비스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Reference Information Service of Teacher Librarians to Instruc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1, 2007년, pp.211 - 230  

정종기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정보전문가의 교수활동 지원을 위한 참고정보서비스 실태를 사서교사의 참고정보서비스 참여를 중심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조사방법은 전국사서교사협의회 회원교(212개)와 전국에서 계약직 사서가 가장 많이 배치된 경기도의 2개 도시 학교도서관(115개) 사서전수(327명)를 대상으로 2006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31일간 3차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총 254개(회수율 77.7%)의 질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사서교사와 사서들은 독립변인(성별, 학교급. 근무경력, 고용구분)에 따라 교수활동지원을 위한 참고정보서비스 참여도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직무연수 등을 통해 교수활동 지원을 위한 참고정보서비스 교육을 강화할 것과 교수활동에 사서교사와 사서가 참여하여 참고정보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reference information service participation to school library human resources, to compare the independent variables with reference information service participation, and to discern what the important impacts on the differences of reference information servi...

주제어

참고문헌 (7)

  1. 도서관법 제 7장 38조 (업무)학교도서관은 학생 및 교원 등의 교수,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업무를 수행한다. 1.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 및 이용서비스 제공 2. 학교소장 교육 자료의 통합관리 및 이용 제공 3.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제작 및 이용 제공 4. 정보관리시스템과 통신망을 이용한 정보공유체제의 구축 및 이용 제공 5. 도서관 이용의 지도 및 독서교육, 협동수업 등을 통한 정보 활용의 교육 6. 그 밖에 학교도서관으로서 해야 할 기능수행에 필요한 업무 

  2. Hackbarth, S. 1997. Educational Technology Handbook ; a Comprehensive Guide. Englelan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p.25 

  3. R. E. Bopp, L. C. Smith, 참고정보봉사론. 박온자 역(서울 : 아세아문화사 1996). pp.226-227 

  4. AASL/AECT, Information Power: Guidline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8), p.39 

  5. 경기도교육청, 학교도서관 꾸미기에서 활용까지(장학자료 2003-6호). pp.175-180 

  6. 교육인적자원부정책자료. 학교도서관활성화종합방안. 2002년 8월 발표 

  7. 한국교육개발원홈페이지, [인용 2006. 12. 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