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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자동차 엔진룸의 열 및 유동장 해석
AUTOMOBILE UNDERHOOD THERMAL AND AIR FLOW SIMULATION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2 no.1 = no.36, 2007년, pp.22 - 27  

오기탁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환경성능팀) ,  김진호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환경성능팀) ,  이상욱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환경성능팀) ,  김연수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환경성능팀) ,  하진욱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환경성능팀) ,  강원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underhood thermal and airflow simulation h α s been performed by using a commercial CFD program, FLUENT. To implement the radiation heat transfer effect to the underhood thermal and flow field, Discrete Ordinates Method(DOM) was used. The cooling fan was modeled by using the Multiple Re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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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열교환기는 방열 특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무수히 많은 핀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이들 방열 핀들을 다 모사하는 것은 하드웨어 자원의 한계로 인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열교환기의 효과적인 모델링을 위해 다공체 매질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초기 단계에서부터 CFD를 이용하여 언더후드의 냉각 성능을 예측함으로써 부품의 사양 결정 등에 요구되는 시간 및 경비의 절감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언더후드 내부에 대한 3차원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언더후드 냉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방열기 입구에서의 냉각수 온도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보았다. 대상 차량은 2,000cc 급의 가솔린 엔진 차량이며, 주행조건은 차량의 고부하 조건인 에어컨을 가동한 상태이고 측풍을 비롯한 자유류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냉각 팬은 두 개의 140W 팬으로 구성되었으며, Table 1에 계산에 사용된 차량의 주행조건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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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신창훈, 이승희, 박원구, 장기룡, 2006, "엔진 냉각시스템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2, pp.39-48 

  2. 류명석, 2005, "소형버스 냉각성능 향상 연구,"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2, pp.10-15 

  3. Ono, K., 2004, "Role of Fluid Dynamics Technology in Automobile Design," Review of Automotive Engineering, Vol.25, pp.129-134 

  4. 허형석, 한창평, 박경석, 이기수, 배석정, 원종필, 2004, "PIV 유동 계측을 통한 자동차 프런트 엔드 쿨링 팩 시스템의 외부 유동특성 평가,"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6, pp.103-110 

  5. Hypermesh Version 7.0, Altair Engineering Inc. 

  6. TGrid Version 3.6.8, Fluent Inc. 

  7. Fluent 6.2 User Guide, Fluent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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