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과 학생의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상관성 연구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원문보기

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11 no.3, 2007년, pp.47 - 64  

박대성 (춘해대학 응급구조과) ,  남건우 (춘해대학 작업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examines satisfaction of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with clinical practice and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aims to provide basic materials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of clinical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구조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평가하고 성취동기와의 관련성을 파악 하여, 성취동기를 앞으로 임상실습의 질적 향상에 주요인의 하나로서 개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과 높지 않은 학생의 학업성취의 차이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도,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나2), 성적과 성취동기의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길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 하여 궁극적으로는 임상실습 교육의 질을 항상 시키는데 기여할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를 기술하고,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교육이란? 임상실습 교육은 대학에서 학습한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 등을 임상에 적용해 봄으로써 지식, 기술, 태도 면에 행위변화를 주는 것이다3). 그리고 임상교육은 학생 스스로 배우는 목적을 만들게 하고 그 의미를 찾으며, 문제해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실험하고 확신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 형성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4).
실습교육의 목표는? 학습한 이론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도록 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목표이며,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실습환경의 마련이 필요하다. 그 내용으로는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고 통합해 볼 수 있는 임상각 분야의 실습장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생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실습환경의 마련은 어떻게 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그 내용으로는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고 통합해 볼 수 있는 임상각 분야의 실습장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생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학교와 의료기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며 상호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을 확인하고 그 범위 내에서 서로 상부상조 하는 협의체 구성과 운영이 바람직하다5). 그러나 임상실습 현장은 완전히 통제될 수 없는 환경이므로 학생들은 예상하지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기도 하고6), 임상실습에 회의를 느끼거나 흥미를 잃는 일이 많을 수 있으며, 기대에 어긋나는 임상실습 경험으로 위축 내지는 좌절할 수도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