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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11 no.3, 2007년, pp.47 - 64
박대성 (춘해대학 응급구조과) , 남건우 (춘해대학 작업치료과)
Purpose : This study examines satisfaction of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with clinical practice and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aims to provide basic materials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of clinic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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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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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교육이란? | 임상실습 교육은 대학에서 학습한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 등을 임상에 적용해 봄으로써 지식, 기술, 태도 면에 행위변화를 주는 것이다3). 그리고 임상교육은 학생 스스로 배우는 목적을 만들게 하고 그 의미를 찾으며, 문제해결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실험하고 확신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 형성해 나가도록 하여야 한다4). | |
실습교육의 목표는? | 학습한 이론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도록 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목표이며,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실습환경의 마련이 필요하다. 그 내용으로는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고 통합해 볼 수 있는 임상각 분야의 실습장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생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 |
실습환경의 마련은 어떻게 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 그 내용으로는 이론을 실제로 경험하고 통합해 볼 수 있는 임상각 분야의 실습장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생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학교와 의료기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며 상호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을 확인하고 그 범위 내에서 서로 상부상조 하는 협의체 구성과 운영이 바람직하다5). 그러나 임상실습 현장은 완전히 통제될 수 없는 환경이므로 학생들은 예상하지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기도 하고6), 임상실습에 회의를 느끼거나 흥미를 잃는 일이 많을 수 있으며, 기대에 어긋나는 임상실습 경험으로 위축 내지는 좌절할 수도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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