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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갑문 주위의 흐름현상에 대한 3차원 난류 수치모형과 수리모형실험의 비교
Comparison between a 3 Dimensional Turbulent Numerical Model and Hydraulic Experiment Model for the flow phenomenon around a Lock Gate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9 no.2, 2007년, pp.162 - 169  

이상화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은철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재율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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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갑문 개방시 유출부의 흐름 현상을 수리모형실헐 결과와 3차원 수치모형실험을 비교 분석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대상 갑문은 군장(군산-장항)국가산업단지내의 솔리천에서 유입되는 홍수량 $218m^3/s$을 배제하기 위해서 설계된 배수갑문이다. 수치실험에 사용된 모형은 상용 전산유체역학 프로그램인 ANSYS CFX-10의 ${\kappa}-{\epsilon}$ 난류모형이다. CFX-10의 장점은 난류 흐름에 대해 현상을 양호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며 특히 물과 공기 접촉면(two phase interface)인 경계층에서 흐름 분리현상을 비교적 뚜렷하게 해석할 수 있다. 수치실험에서 해석된 유속 및 수면의 흐름 형태는 수리모형실험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a 3 dimensional numerical and hydraulic model experiment for the flow phenomenon when a lock gate is opened. The lock gate is designed to discharge the flood flow rate at $218m^3/s$ of Solicheon at the Kun Jang national industry complex. The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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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18 n?/sec(모형 유량 : 0.012 m'/sec)을 공급하고 배수갑문의 외해측 유출부에서 125 m까지 25 m 간격으로 총 15개의 관측점을 중앙부, 우측부, 좌측부로 설정 하여 0.6 H(수심)에서의 유속을 측정하였다. 또한, 배수갑문에서의 홍수량 유출로 인한 외해측의 흐름 유황은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관측하였다.
  • Geometry는 Point, Curve, Surface 3가지로 구성되며, 수리실험 모형제작에 사용되었던 CAD 도면을 토대로 종단 도와 횡단도를 분석하여, Point와 Curve의 설정 후 구조물과 유체를 구분할 surface를 생성하는 순서로 geometry를 생성하였다. 완성된 배수갑문의 모습을 Fig.
  • 특히 유출부에서는 사류현상이 나타나 도수가 발생되므로 설계시 외해측 바닥 보호공의 검토가 반드시 수반되어 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배수갑문 개방시 유출부의 흐름 현상을 파악하기위해서 수리모형실험과 3차원 수치모형 실험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수공구조물의 수리학적 해석을 위해 3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김남일, 2003; 이상화 등, 2006; 정진원, 2007).
  • 6 H(수심)에서의 유속을 측정하였다. 또한, 배수갑문에서의 홍수량 유출로 인한 외해측의 흐름 유황은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관측하였다. 아래의 Fig.
  • 배수갑문 모형실험의 경우 자유표면을 갖는 흐름으로 이러한 흐름은 중력이 유체의 운동을 지배하며, 모형과 원형 사이의 상사 관계는 Froude 상사율에 의한다. 모형제작 영역, 실험수조의 크기 및 하천 수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평 축척(NL) 1/50, 연직 축척(%) 1/50의 정상 모형을 사용하였다.
  • 수리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의 결과를 비교검토 하는.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배수갑문의 Geometry 및 Mesh를 생성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은 ANSYS ICEM CFD 10.
  • 0 m(폭) 규모의 약 10 ton까지 저장 가능한옥외수조로부터 30kw(40마력) 출력의 펌프를 이용하여 디지털 전자기 유량계를 거쳐 공급되도록 하였다. 배수갑문 주위의 유속 측정은 3차원 유향 유속계(KENEK사)를 이용하여 20초 동안 계측하여 평균하였다. 실제 시간은 20 secX 750 = 141.
  • 배수갑문의 수문은 홍수량을 전량 배수할 수 있는 완전 개방 (Full open>상태로 설정하였으며, 수리 모형 실험에서의 경계조건은 상류측(호측) 경계를 홍수위로 설정하고 하류측 (해측) 경계는 상류측(호측) 수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간조시의 약 최저 간조위로 설정하여 수위가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 배수갑문에서의 배수가 이루어지도록 설정하였다.
  • 본 논문은 군장국가산업단지 (장항지구)에 설치될 배수갑문 계획안 중 하나를 모델로 하여, 수리모형실험과 3차원CFD 프로그램인 ANSYS CFX 10.0을 이용하여 배수갑문유출구 부근의 유속 및 유황을 비교 검토하였다.
  • 또한 자유수면의 경우 물, 공기를 2개의 유체로 해석하여 공기와 물의 접촉면에서의 흐름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ANSYS CFX 10.0 프로그램의 k-e 난류모형으로 배수갑문 유출부의 유동현상을 수치모의 하였다.
  • Mesh의 구성은 구조물의 크기를 고려하여 Hexa Mesh 크기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과 접촉하게 되는 바닥과 구조물 벽 부분에 Mesh가 크게 설정 되면 Mesh 간의 흐름에 대한 정보 전달이 연속해서 이루어지기 어렵고 특정 부위에 Mesh들이 겹치는 현상이 일어나 유동해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Mesh 크기를 조밀하게 구성하였다. Mesh의 개수는 2백만개가 넘는 2, 306, 768개 이고, Mesh의 크기는 수평격자 0.
  • 솔리천 배수갑문 모형은 아크릴로 제작하여 물을 흡수함으로서 생기는 체적변화가 없도록 하고, 갑문 내 흐름을 관찰하는데 용이하도록 제작하였다.
  • 수조바닥에 50 cm 간격의 격자를 도시 한 후 모형축척 (1/50)을 고려하여 솔리천 배수로를 재현하였다.
  • 수치해석은 수리모형실험과 동일한 조건(Table 1)을 부여하여 수행하였으며, 경계조건으로 구조물 상, 하류에서 수위 경계를 부여하고, 나머지는 고체경계이므로 벽면의 조도를 반영할 수 있는 무활(no slip)조건을 부여하였다. 수리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의 결과를 비교검토 하는.
  • 8m(높이))에서 수행하였으며, 연구대상 지역은 군장국가산업단지(장항지구)에 설치될 배수갑문 계획안 중 하나를 모델로 하였다. 실험유량은 7.0 m(길이)* 1.5 m(높이)* 1.0 m(폭) 규모의 약 10 ton까지 저장 가능한옥외수조로부터 30kw(40마력) 출력의 펌프를 이용하여 디지털 전자기 유량계를 거쳐 공급되도록 하였다. 배수갑문 주위의 유속 측정은 3차원 유향 유속계(KENEK사)를 이용하여 20초 동안 계측하여 평균하였다.
  • 어 려움이 있었다. 이로 인해 사진촬영으로 수리모형실험과 수치모형실험의 유황을 비교 하였다. 수리모형실험의 경우, 배수갑문 유출부에서 외해방향으로 약 25 m까지 삼각형 모양의 제트류가 나타고 있으며, 그 이후 도수가 발생하여 배수갑문으로부터 외해측 약 150 m까지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은 동아대학교 하천 및 항만 공학 연구실의 3차원 수조(10m(폭)X25m(길이)xo.8m(높이))에서 수행하였으며, 연구대상 지역은 군장국가산업단지(장항지구)에 설치될 배수갑문 계획안 중 하나를 모델로 하였다. 실험유량은 7.
  • 수공구조물의 수리학적 해석을 위해 3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김남일, 2003; 이상화 등, 2006; 정진원, 2007). 수리 실험 및 3차원 수치모형에 적용된 대상 갑문은 군장(군산장항)국가산업단지내의 솔리천에서 유입되는 홍수량 218 m3/s 을 배제하기위해서 설계된 배수갑문이다. 이 구조물에 대한 수리 모형실험은 Froude 상사율이 적용된 수평 및 연직 축척 1/50으로 흐름 현상을 재현하도록 하였으며 3차원 수치실험에 사용된 모형은 실제 크기의 배수갑문과 주변 영역에 대해 상용 프로그램인 ANSYSCFX-10의 z* c 난류모형으로 수치모의 하였다.
  • 실험대상 배수갑문은 5.50X5.0@4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바닥표고는 EL(-)2.5m이다. 배수문의 길이는 74.

데이터처리

  • 0) 이라는 상용 프로그램을 시용하였다. Geometry 및 Mesh를 생성하는 과정을 거친 후 ANSYS CFX 10.0 난류해석 프로그램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3차원 수치모형실험은 배수갑문을 축소하지 않은 원형(prototype) 상태에 대하여 ANSYS CFX 1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배수갑문의 Geometry 및 Mesh를 생성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 과정은 ANSYS ICEM CFD 10.0(ANSYS Integrated Computational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10.0) 이라는 상용 프로그램을 시용하였다. Geometry 및 Mesh를 생성하는 과정을 거친 후 ANSYS CFX 10.

이론/모형

  • 본 연구에 이용된 K-8모형은 2-방정식의 난류모형이며 수치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에 비해 정확성이 뛰어나므로 널리 사용된다. 2-방정식 모형은 0-방정식모형보다 훨씬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속도와 길이 스케일에 대해 추가적인 2개의 서로 다른 수송방정식을 풀어야 하므로 2-방정식 모형이라고 불린다.
  • 수리 실험 및 3차원 수치모형에 적용된 대상 갑문은 군장(군산장항)국가산업단지내의 솔리천에서 유입되는 홍수량 218 m3/s 을 배제하기위해서 설계된 배수갑문이다. 이 구조물에 대한 수리 모형실험은 Froude 상사율이 적용된 수평 및 연직 축척 1/50으로 흐름 현상을 재현하도록 하였으며 3차원 수치실험에 사용된 모형은 실제 크기의 배수갑문과 주변 영역에 대해 상용 프로그램인 ANSYSCFX-10의 z* c 난류모형으로 수치모의 하였다. CFX-10의장점은 3차원 난류 흐름에 대해 현상을 양호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며 물과 공기 접촉면(two phase interface)의경계층에서 흐름 분리가 뚜렷하여 도수로 인한 유속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수위, 수면의 흐름 상태를 재현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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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정진원 (2007). CFX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댐 여수로의 유동현상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2. 이상화, 박정호 (2006). 수치모형을 이용한 다원주 주위의 유동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20(2), 29-35 

  3. 이상화, 장은철 (2004). 다원주 주위의 유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I).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4(2-B), 131-136 

  4. 김남일 (2003). Investigation of Scale Effects of Hydraulic Model for Dam Spillway Using 3-D CFD Model.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5. CFX-5(2002). CFX-5 User's Guide 

  6. 권숙국, 나정우 (1986). 배수갑문의 유량계수 결정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농공학회지, 28(1), 51-59 

  7. Berg, J.R. (2006). Three-dimensional analysis of airflow and temperature in a thyristor valve hall. M.Sc., University of Manitoba, Canada 

  8. Al-Suhaibani, Z.A. (2005). Flow analysis and modeling of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s. Ph.D., Michigan State University,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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