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매트릭스에 나타난 추상적 메타포 표현
Expression of Abstractive Metaphor in Animatri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4, 2007년, pp.141 - 149  

김경애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lceil$애니매트릭스Animatrix$\rfloor$에 나타난 추상적 메타포 표현을 중점으로 추상성의 활용에 대한 고찰을 하였으며, 상상적 발상과 자극이 매우 중요한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요소로 추상성의 활용에 대한 한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가치체제의 해체를 위한 시각적 표현법 시도는 추상예술과 추상애니메이션의 탄생을 가져왔으며 추상 애니메이션의 선구적 작업은 20세기 초에 이루어졌다. 워쇼스키(Wachowski) 형제감독과 세계 거장들에 의해 옴니버스형식으로 구성된 애니메이션 $\lceil$애니매트릭스$\rfloor$$\lceil$두 번째 르네상스The Second Renaissance Part 1, Part2$\rfloor$$\lceil$허가Matriculated$\rfloor$ 에 표현된 추상적 메타포는 유기체적 생명력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추상성의 아니마>, 물리적 3D공간성과 아울러 인간의 감성까지도 인지될 수 있는 4D공간성이 구현된 <추상성의 공간화>, 인간의 정신과 상상의 세계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추상성의 개념화>로 분석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use of abstraction has been considered, focusing on the abstract metaphoric expressions presented in Animatrix and it has a purpose as the case study in the use of abstraction as a unique element of animation in which imaginative ideas and stimuli are significantly important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추상예술의 발로가 미술에서 시작하여 건축, 공예, 영화, 문학 등의 분야에 미쳤고 또한 애니메이션이 미술과 같이 시각적 이미지를 중점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학문적 고찰의 기초를 추상미술을 중점으로 한 추상예술에 두었다. 또한 추상애니메이션의 표현형식과 추상 애니메이션 대표적 작가와 작품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애니매트릭스에 표현된 추상적 메타포를 통한 가상성 구현 방법에 대해<추상성의 아니마>, <추상성의 공간화>, <추상성의 개념화>으로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 그러므로 상상력을 가장 잘 구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추상성의 활용은 예술문화와 애니메이션의 콘텐츠 화에 독특한 시각적 요소로 개발되어야 할 분야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애니매트릭스」에 나타난 추상적 메타포 표현을 중점으로 연구를 하였으며, 상상적 발상과 자극이 매우 중요한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요소로 추상성의 활용에 대한 한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