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끈임 없는 리얼리티의 변형을 시도하며 발전해 왔다. 애니메이션의 그러한 시도가 사회문화현상 중 하나인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문화적 특징 속에서 어떻게 리얼리티를 표현하고 변화되며 발전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될 필요가 있었다. 그 연구를 위해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것을 근거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보고 그 특징을 애니메이션작품을 통해 분석하고 적절히 표현되어지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애니메이션은 리얼리티를 표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유추할 수 있었다. 첫째,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이론이다. 둘째와 셋째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 마스터 나레이션의 붕괴에 의한 절대적인 선과 악의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결말의 해체이다. 그리고 장르의 통합으로 인한 기술적 리얼리티의 극사실주의(Hyper-Reality)이다. 이러한 이론적 바탕과 특징을 가지고 본 연구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중 애니매트릭스의 작품분석을 통해 어떻게 포스트모던 리얼리티가 표현되어지고 재해석되어지는지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은 끈임 없는 리얼리티의 변형을 시도하며 발전해 왔다. 애니메이션의 그러한 시도가 사회문화현상 중 하나인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문화적 특징 속에서 어떻게 리얼리티를 표현하고 변화되며 발전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될 필요가 있었다. 그 연구를 위해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것을 근거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보고 그 특징을 애니메이션작품을 통해 분석하고 적절히 표현되어지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애니메이션은 리얼리티를 표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유추할 수 있었다. 첫째,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이론이다. 둘째와 셋째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 마스터 나레이션의 붕괴에 의한 절대적인 선과 악의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결말의 해체이다. 그리고 장르의 통합으로 인한 기술적 리얼리티의 극사실주의(Hyper-Reality)이다. 이러한 이론적 바탕과 특징을 가지고 본 연구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중 애니매트릭스의 작품분석을 통해 어떻게 포스트모던 리얼리티가 표현되어지고 재해석되어지는지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Animation has been developed with trying a transformation of a reality continuously. The animation's trio is needed to study how the reality is expressed, transform, and developed through postmodernism, which the culture characteristic is one of culture phenomenons. First of all, to study, it s need...
Animation has been developed with trying a transformation of a reality continuously. The animation's trio is needed to study how the reality is expressed, transform, and developed through postmodernism, which the culture characteristic is one of culture phenomenons. First of all, to study, it s need to define what is animation and postmodernism. And then, the characteristic of postmodernism is studied to figure out how to relate with the reality in animation by the definition, and the reality is classified and expressed properly by a animation film. According to the study, the theory of simulation in animation based on Jean Baudrillard is to express the reality of post modern animation. 11 also shows what master narration is collapsed by the disorganization an outlook on consideration of an idealism and an absolutism and by the reality based on the implication aesthetic through the stream of the times. Finally,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the genre such as the mixing 3-Dimensional and 2-Dimensional images, the appearance of the new genre is a result of the autogenous efforts in the animation which makes up the lack of the narrative due to the magical character of the hyper-realism image and the external image caused by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In this paper, the post modern reality is analyzed by a animation film such 'Animatrix', and the paper discusses how to express and re-analyze post modern reality in the animation.
Animation has been developed with trying a transformation of a reality continuously. The animation's trio is needed to study how the reality is expressed, transform, and developed through postmodernism, which the culture characteristic is one of culture phenomenons. First of all, to study, it s need to define what is animation and postmodernism. And then, the characteristic of postmodernism is studied to figure out how to relate with the reality in animation by the definition, and the reality is classified and expressed properly by a animation film. According to the study, the theory of simulation in animation based on Jean Baudrillard is to express the reality of post modern animation. 11 also shows what master narration is collapsed by the disorganization an outlook on consideration of an idealism and an absolutism and by the reality based on the implication aesthetic through the stream of the times. Finally,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the genre such as the mixing 3-Dimensional and 2-Dimensional images, the appearance of the new genre is a result of the autogenous efforts in the animation which makes up the lack of the narrative due to the magical character of the hyper-realism image and the external image caused by the rapid development of technology. In this paper, the post modern reality is analyzed by a animation film such 'Animatrix', and the paper discusses how to express and re-analyze post modern reality in the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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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실험적이고 극한 서술구조의 파괴보다는 대중적 이해와 오락을 위해 혼성모방, 탈정전화, 다원성과 절충주의등과 같은 포스트모더니즘 속성 만을 선별적이고 전략적으로 구현하였다.38) 본 연구는 이러한 속성이 있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의 경향을 리얼리티라는 측면과 연관시켜 그 특징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자유를 추구하는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형식도 역동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폴 웰스의 주장39) 처럼 앞으로 리얼리티의 분야에서도 끈임없는 융합과 발전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그 변화를 연구하는데 본 논문이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그 이유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선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를 알아보자.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표현주의, 미래주의, 형식주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 켜 말하는데, 근대예술의 주된 사상인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 운동이었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리얼리티를 연구하기 위해서 먼저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을 근거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보고, 그 리얼리티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작품을 통해 어떻게 분류되고 적절히 표현되는지 연구해보기로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한 연구와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의 비교는 이합 한산(I Hassan)2)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3)과 장 보드르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4)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이 리얼리티의 변형과 발전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극장용 애니메이션에서도 포스트모던화가 많이 진행됨에 따라 영상매체 속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를 비교하여 현대의 애니메이션의 포스트모던화한 리얼리티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1)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노력이 사회문화현상 중 하나인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문화적 특징 속에서 어떻게 리얼리티를 표현하고 변화되며 발전되었는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표현하고자하는 리얼리티와 문화적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리얼리티의 표현과 기법이 어떻게 발전되었는지를 애니메이션 작품을 통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리얼리티를 연구하기 위해서 먼저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을 근거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보고, 그 리얼리티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작품을 통해 어떻게 분류되고 적절히 표현되는지 연구해보기로 한다.
첫째, 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이론이고, 둘째와 셋째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 마스터 나레이션의 붕괴로 인한 절대적인 선과 악의 관계에 대한 이분법적 결말의 해체와 장르의 통합으로 인한 기술적 리얼리티의 극사실주의 (Hyper-Reality)이다. 이러한 이론적 바탕과 특징을 가지고 극장용 애니메이션인 애니매트릭스의 작품분석을 통해 어떻게 포스트 모던 리얼리티가 표현되어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가설 설정
7) 첫째는 재현가능성이다. 애니메이션은 재현에 있어서 한계가 없다.
제안 방법
'두 번째 르네상스' 두 편에 모두 출현한 사악한 보초로봇, Sentinel의 경우 오리지널 매트릭스 영화에서 3D 데이터를 추출한 다음 처음부터 다시 모델링해서 손으로 그린 듯한 애니 매트릭스의 2차원적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변형시켰다.
SOFTIMAGEXSI 툰 쉐이더를 사용해 보초 로봇의 거대한 무리가 손으로 그린 다른 개체들과 한데 뒤섞인 것처럼 렌더링 했다. 로봇의 무리가 행진을 할 때의 그림자, 건설현장에서 일어나는 연기의 표현이나 햇빛에 의한 그림자 생성, 등은 셀 애니메이션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극사실주의를 보여주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한 연구와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의 비교는 이합 한산(I Hassan)2)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3)과 장 보드르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4)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이 리얼리티의 변형과 발전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의 리얼리티의 특징을 분류하고자 극장용 애니메이션중 애니매트릭스(Animatrix)5)를 선택하였다. 애니매트릭스는 다 양한 감독을 통한 제작배경과 맞물려 다중적인 문화를 포함하고 있고 현실과 가상이라는 소재를 통한 리얼리티의 문제를 다루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인 파편화되고 단편화된 이미지를 통한 리얼리티를 잘 표현해주고 있다.
애니 매트릭스는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초미래주의와 독특한 그래픽으로 묘사하였으며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는 기계와 인간의 갈등을 암울하게 묘사하였다. 또한 영화로 세계적인 관심을 끈 '매트릭스의 지침서의 역할을 하면서 또 한번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형태의 조화를 시도하였다. '파이널환타지'를 만든 앤디존스가 다시 한번 보여준 하이퍼리어리즘의 애니메이션, 오시리스의 최후의 비행'(The final flight of The Osiris)과 일본의 '제패니메이션'의 독창적인 미래주의 애니메이션의 기존의 이분법적 사고방식의 탈피와 사이버펑크적 세계관이 함께 공존하는 영화이다.
또한, 그것을 근거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아보고, 그 리얼리티의 특징이 애니메이션작품을 통해 어떻게 분류되고 적절히 표현되는지 연구해보기로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한 연구와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의 비교는 이합 한산(I Hassan)2)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3)과 장 보드르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4)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이 리얼리티의 변형과 발전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의 리얼리티의 특징을 분류하고자 극장용 애니메이션중 애니매트릭스(Animatrix)5)를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마스터 나레이션의 붕괴는 전통적이고 절대적인 세계관에 식상한 관객을 만족시키기고 가치관의 혼란이 거듭되는 세계를 반영하는 애니메이션의 흐름이었다. 이러한 세계는 다변화된 관점을 통한 객관적인 스토리의 전개와 감독이 결말을 성급히 내리는 것을 유보한 채 관객이 각자의 주관적 해석을 통한 다양화된 결말을 도출시킴으로써 통일성의 거부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보였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중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모호성과 탈 정전의 특징은 곧 이데올로기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마스터 나레이션의 붕괴를 가져왔다. 저항적 또는 막시즘과 연관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은 승자 뿐 아니라 패자, 중심의 주인, 지역 주민, 많이 알려진 소수 뿐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다수, 그리고 남성 뿐 아니라 여성의 역사를 제시한다.
SOFTIMAGEXSI 툰 쉐이더를 사용해 보초 로봇의 거대한 무리가 손으로 그린 다른 개체들과 한데 뒤섞인 것처럼 렌더링 했다. 로봇의 무리가 행진을 할 때의 그림자, 건설현장에서 일어나는 연기의 표현이나 햇빛에 의한 그림자 생성, 등은 셀 애니메이션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극사실주의를 보여주었다.31)
셋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엄격히 구분되어 있는 예술의 장르를 탈퇴하여 각각의 장르가 혼합되고 결합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지금은 어느 한 장르가 다른 장르와 엄격히 구분 짓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는데 이것이 탈장르화 또는 장르의 확산인 것이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던 리얼리티의 특징은 첫째, 포스트모던주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모더니즘의 리얼리티를 부정하고 그것에 대한 회의에서 출발한 리얼리티의 재현 불가능성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였다. 하지만 후기의 포스트모던주의는 또 다시 리얼리티의 재현 불가능성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고 있으며,14) 포스트모더니즘의 리얼리티는 단순한 리얼리즘의 재현이 아니라 자기 의식적으로 리얼리즘의 존재를 재해석하고 재창조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첫째, 애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서 나타나는 허상적 이미지에 대한 리얼리티의 지각은 이미지의 극사실주의적 표현을 가속화함으로써, 세밀한 부분을 만족시켜 우리 생각 안에 거하는 또 다른 현실세계를 창조하였다. 이것은 애니메이션에서 완벽한 가짜가 완벽한 사실을 만든다는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맥락과 같이하고 있다.
후속연구
38) 본 연구는 이러한 속성이 있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의 경향을 리얼리티라는 측면과 연관시켜 그 특징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자유를 추구하는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형식도 역동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폴 웰스의 주장39) 처럼 앞으로 리얼리티의 분야에서도 끈임없는 융합과 발전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그 변화를 연구하는데 본 논문이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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