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션 캡처와 키 애니메이션의 비교분석 - 얼굴표정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Comparison and Analysis of Motion Capture and Key Animation - Focused on Animation of Countenance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4, 2007년, pp.160 - 169  

장욱 (경성대학교 CT제작 스튜디오 연구소) ,  최성규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이태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모션 캡처 방식의 작업환경에서 문제점이 되고 있는 부분은 사람의 감각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까지 모션 데이터가 사용된다는 점이다. 작품 전반에 인간적인 이미지를 많이 불어 넣지 못한다는 것과 무조건 모션 캡처 데이터만으로 해결을 하려는 속사포 같은 공정 방식이다. 모션 캡처의 응용분야와 그 효율성은 실로 다양하고 효과적이지만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해 내지 못한다면 막대한 자본의 손실과 인력의 낭비만을 초래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모션 캡처와 키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한다. 또한 실제제작을 통해서 이들을 분석하고 고가(高價)의 모션 캡처 장비로 제작할 수 없는 환경에서의 키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problem in the domestic motion capture type production is that motion data are used even in the case when the human sensibility is needed. In other words it fails to give human images to the work, and production method only use motion capture data unconditionally and impetuously. Even though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소자본, 소인원으로 구축되어진 많은 국내 제작 프로덕션에서 이루어지는 미흡한 지식을 통한 모션캡처의 남용(濫用) 은 막대한 자본의 손실과 인력의 낭비를 가져오기 일쑤이다. 따라서 본 실험은 현재 제작되어지고 있는 작품들 속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내면의 감정을 더욱 깊게 표출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접근 방법이 절실한 상황 속에서 각 구현 방식의 적용에 따른 선택과 한계성의 극복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모션 캡처 방식과 키 애니메이션 방식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서로의 장단점과 차이점을 실제 제작을 통해서 확인해보았다. 제작 사례에서 나온 결과에 따라 3D모델의 페이셜(Facial)과 모션에는 모션 캡처 방식이 적합하나 의인화된 3D캐릭터 및 카툰성향이 짙은 과장된 표정 연출에 따르는 재미가 필요한 캐릭터의 적용에는 오히려 키 애니메이션 방식의 적용이 훨씬 효율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3D컴퓨터 그래픽의 구현 방식에 관한 문제, 즉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모션 캡처와 키 애니메이션의 비교를 통한 장단점과 한계성의 모색을 해본다. 또한 제작실험을 통해서 이들을 분석하고 고가(高價)의 모션 캡처 장비로 제작할 수 없는 현황 (소규모 자본 및 제작 인원으로서 작업)에서 키 애니메이션의 효율적인 제작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반면 모션 캡처를 활용하여 호황을 누리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의 3D애니메이션 시장은 이미 이 장비를 개발한 그 나라들을 중심으로 충분한 자본력과 인력, 오랜 시간 연구 및 개발 과정을 거쳐오면서 수많은 노하우를 이미 축적해 놓은 상태이다. 논문에서는 3D컴퓨터 그래픽의 구현 방식에 관한 문제, 즉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모션 캡처와 키 애니메이션의 비교를 통한 장단점과 한계성의 모색을 해본다. 또한 제작실험을 통해서 이들을 분석하고 고가(高價)의 모션 캡처 장비로 제작할 수 없는 현황 (소규모 자본 및 제작 인원으로서 작업)에서 키 애니메이션의 효율적인 제작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동일한 원리이다. 얼굴의 주요한 부분에 신체 모션 캡처와 같이 몇 개의 마커를 붙이고 이들 마커를 추적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마커들이 얼굴이라는 비교적 한정된 장소에 모여 있고, 신체 모션과는 달리 얼굴 근육 위에서의 부분적인 움직임만을 갖기 때문에, 얼굴 표정만을 얻기 위해서는 이들 마커의 움직임을 단 한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2차원적으로 추적하여도 충분하다.
  • 얼굴의 표정은 이외에도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얼굴표정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본적인 큰 덩어리를 묘사하는 것만 설명해 보았다.
  • 완성하였다. 이 실험은 향후 3D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얼굴 표정 구현의 제작에 있어서 해결해야 할 연구방향의 일환으로 제작해 보았다[표 2].
  • 이를 바탕으로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을 모션캡쳐와 키 애니메이션의 구현방식별로 적용해 제작하였으며 사용 소프트웨어로는 3D소프트웨어 인 Maya와 2D소프트웨어로 Adobe Photoshop, 그리고 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After Effect 와 Premiere Pro 를 사용하였으며 모션 캡처에 있어서는 Alias I Motion- Builder를 사용하였다. 이는 향후 3D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얼굴 표정 구현의 제작에 있어서 해결해야 할 연구 방향의 일환으로 제작해 보았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원활한 해석을 위해 본 논문에서 사용한 존 라세터의 말을 강조한 것은 다양한 구현방식에 대한 분석들 중 하나이므로 다른 시각에서의 접근 역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b) 시스템 세팅 : 카메라의 개수와 위치를 적절히 조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