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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기반의 모션 캡처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Design & Implementation of a Motion Capture Database Based on Motion Ontologi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8 no.5, 2005년, pp.618 - 632  

정현숙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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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션 캡처 데이터의 효과적인 저장 및 의미 기반 검색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모션 캡처 기술은 현실감있는 캐릭터 동작을 얻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모션 캡처 데이터의 검색과 저장을 위한 표준화의 부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리 캡처된 모션 데이터에 의미론적 부가설명이 없으므로 애니메이터들이 캡처된 모션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부분 동작들만을 검색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동작을 생성하기가 어렵다. 본 논문의 목적은 모션 캡처 데이터의 재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먼저 상이한 모션 캡처 데이터 포맷들을 통합하기 위한 표준 포맷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표준 포맷은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로서 MCML(Motion Capture Markup Language)라고 한다. 제안하는 MCML은 서로 상이한 포맷들의 변환 또는 통합을 하기 위해 유용할 뿐만 아니라, MCML파일로 모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므로 모션 캡처 데이터의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모션 캡처 데이터의 부분 동작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동작들 사이에 의미론적 연결을 위해 모션 온톨로지를 정의한다. 온톨로지 기반 데이터 접근으로 인해 부분 동작 및 그와 연관된 동작들을 검색하고 항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amework for semantic annotation oi human motion sequences is proposed in this paper. Motion capture technology is widely used for manuiacturing animation since it produces high qualify character motion similar to the actual motion of the human body. However, motion capture has a significant wea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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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논문에서는 모션 온톨로지 기반의 모션 클립 검색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있으며 실제 표준적인 모션 온톨로지 자체를 제안하지는 않는다. 캐릭터 동작은 달리기, 점프, 회전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도 메인을 가지기 때문에 표준적인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 본 논문에서는 ISO 표준(IS。13250)인 토픽 맵을 사용하여 동작 기반 온톨로지를 구현할 수 있음을 보인다. RDF가 웹페이지의 하이퍼링크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웹상의 여러가지 자원들을 의미 적으로 연결하는 자원 중심의 구현인 반면 토픽맵은 웹상에 자원을 가지지 않는 추상적 개념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데이터베이스, 동영상 등 실제 자원들도 의미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주제 중심의 구현이다.
  • 또한 모션캡처 데이터 라이브러리의 접근성 문제는 관계형 또는 XML 데이터베이스에 MCML 파일을 분해하여 저장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위해 MCML의 엘리먼트를 테이블과 컬럼으로 매핑하는 논리 스키마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모션캡처 데이터 포맷을 통합하기 위한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를 설계하였고 또한 의미 기반 모션 클립 검색을 위해 모션 온톨로지 적용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모션 캡처 데이터 라이브러리는 모션캡처 데이터를 파일 단위로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 공유의 어려움, 보안 및 관리의 어려움 등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포맷의 모션캡처 데이터 파일과 MCML 파일 사이의 상호 변환과 MCML 파일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의 저장 및 모션 온톨로지 기반의 모션 클립 검색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크게 모션 데이터 관리 모듈과 모션 온톨로지 관리 모듈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토픽 맵 기반의 모션 온톨로지구축을 위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토픽맵은 주제 중심의 개념 형식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동작을 묘사하기에 적합하며 여러 주제의 동작 기반 온톨로지를 확장시키기가 용이하다.
  • 기술해야 하는 문제를 가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본 논문에서는 모션 온톨로지 생성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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