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을 증진 시킬 것이다. 둘째, 화상 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사이버 집단상담은 학생들의 내적 행동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 두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도시 D초등학교 학생 45명을 선발하고 이미 개발된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 화상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시키고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켜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정서적 안정감 및 친밀감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 상담의 사이버 영역을 한 단계 넓히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본격적인 실시간 화상 교육 체제의 시행을 앞두고 다자간 화상시스템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을 증진 시킬 것이다. 둘째, 화상 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사이버 집단상담은 학생들의 내적 행동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 두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도시 D초등학교 학생 45명을 선발하고 이미 개발된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 화상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시키고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켜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정서적 안정감 및 친밀감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 상담의 사이버 영역을 한 단계 넓히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본격적인 실시간 화상 교육 체제의 시행을 앞두고 다자간 화상시스템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In this paper, we carry out a cyber group consultation by means of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verify the effects. For the verification of this study, two assumptions were set up. These assumptions were inspected by selecting 45 students of D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a big city, and co...
In this paper, we carry out a cyber group consultation by means of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verify the effects. For the verification of this study, two assumptions were set up. These assumptions were inspected by selecting 45 students of D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a big city, and coming up with a test utilizing one of video-based education systems. Following up, a self-respect test form and a questionnaire were made to verify of the group consultation to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by analyzing the test form and the questionnaire,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was finally drawn. The conclusion gained through the process adove is as follows: It turned out that real-time video-based cyber group consultation promoted self-respect and enthusiastic participation of consulters as well as formed emotinal stability and a close affinity between the consultant and the consulter through active interaction. The results of this video-based education system operation will be helpful to broaden the area of elementary school cyber group consultation. Further, it is thought that it will contribute to the basic investigation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Multi-point imaging system in the run-up to the operation of full-scale real-time video-based education systems.
In this paper, we carry out a cyber group consultation by means of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verify the effects. For the verification of this study, two assumptions were set up. These assumptions were inspected by selecting 45 students of D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a big city, and coming up with a test utilizing one of video-based education systems. Following up, a self-respect test form and a questionnaire were made to verify of the group consultation to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by analyzing the test form and the questionnaire,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was finally drawn. The conclusion gained through the process adove is as follows: It turned out that real-time video-based cyber group consultation promoted self-respect and enthusiastic participation of consulters as well as formed emotinal stability and a close affinity between the consultant and the consulter through active interaction. The results of this video-based education system operation will be helpful to broaden the area of elementary school cyber group consultation. Further, it is thought that it will contribute to the basic investigation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Multi-point imaging system in the run-up to the operation of full-scale real-time video-based educ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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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본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경험은 높으나 화상 시스템을 접해본 경험은 다소 부족하였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별도로 화상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에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의 상담 전후의 행동 변화 정도를 살펴보고, 실험을 통하여 화상교육 시스템을 이용한 사이버 집단 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장소이다. 본 화상 교육 시스템은 각 가정에서 집단 상담을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것으로 예상하고 본 설문을 구성하였다. 학교 등 외부 장소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하루 종일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데, 집에 있을 때는 이러한 긴장감이 해소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집단 상담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상담을 할 수 있는 시 .
가설 설정
<가설1> 본 연구의 가설1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의 검증을 위하여 3개의 하위 가설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가설2> 본 연구의 가설2 '화상 교육 시스템 적용 흑、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에 대하여 학생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낼 것이다.'에 대한 설문 조사 및 연구자 관찰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
화상으로 집단 상담을 할 때, 서로의 얼굴만 동영상화면으로 마주보면서 상담을 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모습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상담에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사이버 상에서 상담자나 내담자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계되어야 하는 제한이 있대:61
제안 방법
9개의 화상 화면과 자료 게시 창, 참여자들의 접속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창, 텍스트 대화 창 등으로 구성하였다.
개발하였다. Alfoid(1991)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김현진(1996)이 재작성한 설문지 문항, 육명신(2003)의 연구 문헌에서 이용했던 시스템 사용 설문지 문항 둥 이를 분석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주제에 맞게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현장 상담 교사 3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사받았다. 설문지는 1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주제별로 학년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의 형태를 자료 제시형으로 제한하여 콘텐츠 용량을 작게 만들었다. 콘텐츠의 용량이 커지게 되면 다자간 화상 교육 시스템이 계속적으로 다운되어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정신적 . 물질적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는지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검증하기 위하여 집단 상담영역 가운데 자기 존중감 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자기 존중감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로 Coopersmith 의 학생용 자기 존중감 검사를 번역하여 재작성한 박윤아(2003)의 검사지를 선정하였다.
본 설문지는 2개의 설문지를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Alfoid(1991)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김현진(1996)이 재작성한 설문지 문항, 육명신(2003)의 연구 문헌에서 이용했던 시스템 사용 설문지 문항 둥 이를 분석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주제에 맞게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현장 상담 교사 3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사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한 후, 다음과 같이 설정된 가설을 중심으로 결과를 고찰하였다.
본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집단 상담 전문 자료집인 '자기 이해 프로그램과 박윤아(2003)의 '인성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사이 버 상담에 맞게 재구성하고 청소년 상담전문가의 검토로 완성되었다.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사이버 상담의 일반적인 특성과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조건들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의거하여 학생들의 진로지도 및 생활지도 에 필요한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사이버 상에서 화상을 통한 집단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오프라인에서의 집단 상담 교육 자료를 재구성하여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상담 효과 분석을 위한 실험설계는 실험처치를 전후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처치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사전 사후 검사 설계(pretest-posttest design) 가운데,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 방식을 이용하였다.
설문지 문항 구성은 각 문항의 성격에 따라 선택형 문항, 리커트(Likert)형의 5점 척도와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Alfoid(1991)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김현진(1996)이 재작성한 설문지 문항, 육명신(2003)의 연구 문헌에서 이용했던 시스템 사용 설문지 문항 둥 이를 분석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주제에 맞게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현장 상담 교사 3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사받았다. 설문지는 1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주제별로 학년 . 성별을 제외한 일반적 사항 5문항, 사이버 화상 집단 상담 시스템에 대한 고찰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12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주제별로 학년 . 성별을 제외한 일반적 사항 5문항, 사이버 화상 집단 상담 시스템에 대한 고찰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기 존중감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로 Coopersmith 의 학생용 자기 존중감 검사를 번역하여 재작성한 박윤아(2003)의 검사지를 선정하였다. 이 검사지는 일반 자아상을 의미하는 일반적 자아 20문항, 가정과 관계되는가 정 적 자아 20문항, 친구와 타인간의 관계에서 자신을 보는 사회적 자아 20문항으로 3개의 하위 척도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설계하였다. 인트라넷과 웹 메일을 활용하여 상담 운영과 자료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고, 아웃 리치 방식(멀티미디어 요소 투입)으로 상담에 흥미있게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1:다 형태의 채팅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하였다. 집단 상담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하여 학교 현장에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웹기반 집단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고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한 실시간 사이버 상담 활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정확한 전달을 하기 위해 화상을 보면서 문자채팅과 음성전달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화상 상담 활동 시스템은 기존의 문자에만 의존한 상담 방식에 비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상담의 내용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컴퓨터를 이용한 화상 집단 상담을 실시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각 가정의 컴퓨터 유무와 인터넷 접속 유무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하여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과 채팅 사용 경험 유무, PC 카메라 사용 경험에 대한 유무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체 45명 중 가정에서 실험을 하기가 어려운 7명의 학생은 학교 컴퓨터실을 통해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실험을 위해 대도시。초등학교 3학년과 5학년 2 개 학급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12.0을 이용하여 변인별로 평균치(M), 표준편차(SD), 빈도수, 백분율(%) 등을 산출하였다. 통계치의 유의미한 검증은 최저 5% 수준에서 이뤄졌다.
이론/모형
물질적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는지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검증하기 위하여 집단 상담영역 가운데 자기 존중감 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자기 존중감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로 Coopersmith 의 학생용 자기 존중감 검사를 번역하여 재작성한 박윤아(2003)의 검사지를 선정하였다. 이 검사지는 일반 자아상을 의미하는 일반적 자아 20문항, 가정과 관계되는가 정 적 자아 20문항, 친구와 타인간의 관계에서 자신을 보는 사회적 자아 20문항으로 3개의 하위 척도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82.3%의 학생들이 화상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에 대해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다'와 '재미있다'라고 응답하여 다수의 학생들이 본 시스템에 대해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넷째, 사이버 상담은 내담자의 주도성을 증진시킨다. 사이버 상담에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상담 사이트에 접속하고 주도적으로 상담 과정에 참여하므로 청소년들의 언어 반응이 무척 활발한 편이다.
넷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내성적인 내담자의 행동 개선에 도움을 준다. 본 시스템은 학교 환경이 아닌 각 가정에서의 내담자 참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상담자들에게 학교생활의 긴장감, 단체생활의 중압감에서 벗어나 가정의 편안함 속에서 적극적인 의사 발언 및 참여를 가능하게 하여 내성적인 행동특성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다섯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PC 카메라 등의 매체를 이용하므로, 내담자 본인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생활공간과 가족구성원들의 모습에 대해서도 간접적 접근이 가능하여 내담자에 대한 간접 이해에 도움을 준다.
둘째, 사이버 상담은 경제적이다. 사이버 상담의 경제성은 상담자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둘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내담자들의 원격 실시간 상담시스템에 대한 신기효과와 자기 주도적 설치 및 사용으로 인해 시스템에 대한 흥미와 구성원 간의 응집력을 높이고 상담에 참여하는 동기를 높이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에 대해, 본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따라서 본 연구의 '화상 교육 시스템 적용 후,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내적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어】 대한 검증 결과, 본 화상교육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흥미도,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 친밀도, 안정감 정도, 만족도 등 내적 행동 변화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사료된다.
05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따라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가정적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05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따라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일반적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05의 신뢰수준에서 유의미하다. 따라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상담은 사회적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가설1>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에 대해, 본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본 연구를 통해 화상 교육 시스템은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화상 교육 시스템은 앞으로 상담 및 다양한 교육 영역에 대하여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학생들은 본 상담 교육과정안 및 화상 교육 시스템에 대해 높은 친밀도를 보였다. 본 연구자의 관찰 결과, 교실에서는 서로 간에 함께 대화할 기회가 부족하여 교사와 학생은 물론, 학생과 학생 간에도 서먹서먹할 때가 많은 편이었다. 하지만,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특별한 장소인 사이버 공간에서 특정 친구들과 마음을 나누는 과정이 학생들의 소속감과 친밀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소수의 학생들이 모여 상담을 하게 되므로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본 연구자의 관찰 결과, 대화 횟수가 많아지고 대화 시간도 길어진 것으로 볼 때, 서로 간의 빈번한 상호작용이 일어난 것으로보여진다.
내담자들의 원격 실시간 상담시스템에 대한 신기효과와 자기 주도적 설치 및 사용으로 인해 시스템에 대한 흥미와 구성원 간의 응집력을 높이고 상담에 참여하는 동기를 높이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신뢰성 및 친밀감, 인간적 유대감이 형성되어 상담 효과 증진에 도움이 된다. 이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학급이라는 대집단이 주는 직 .
시스템 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친밀도를 알아보는 설문에서, '매우 친밀하게 느껴졌다'와 '친밀하게 느껴졌다'에 응답한 학생의 비율은 77.8%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본 상담 교육과정안 및 화상 교육 시스템에 대해 높은 친밀도를 보였다.
집단 상담 실시 후,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만족한다'에 응답한 학생이 43.4%이고, '만족한다'에 응답한 학생이 33.3%로 76.7%의 학생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에 대해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첫째, 본 시스템을 통한 화상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이다. 전통적인 집단 상담은 면 대면의 상황을 전제로 이루어지므로 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사이버 집단 상담에서는 이를 실현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화상 교육 시스템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의 집단상담을 가능하게 한다.
첫째, 일반 상담보다 편리하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통신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는 상태라면, 사이버 상담은 무척 편리한 상담 수단이 된다.
0을 이용하여 변인별로 평균치(M), 표준편차(SD), 빈도수, 백분율(%) 등을 산출하였다. 통계치의 유의미한 검증은 최저 5% 수준에서 이뤄졌다.
상담을 하는 동안 편안한 복장 . 편안한 자세로 참여하는 학생 비율이 높았고,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학생들의 경우, 평소보다 표정이 밝아지고 대화 횟수도 크게 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아, 가정에서의 상담이 학생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한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공간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상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학생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2].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실 시간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상담 의지가 높아지고, 화상을 통한 감정 교류가 오프라인에서의 면 대 면 상담처럼 집단 구성원들 간의 응집력을 높여줄 수 있어 그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화면과 음성이 제공됨으로써, 교사와의 상담은 물론 학습자 상호 간의 상담도 가능하게 되므로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추후 앞에서 제시한 사이버 상담이 갖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사이버 상담 시스템 구축에 대한 발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실 시간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상담 의지가 높아지고, 화상을 통한 감정 교류가 오프라인에서의 면 대 면 상담처럼 집단 구성원들 간의 응집력을 높여줄 수 있어 그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화면과 음성이 제공됨으로써, 교사와의 상담은 물론 학습자 상호 간의 상담도 가능하게 되므로 화상 교육 시스템을 통한 집단 상담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필요하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의 얼굴을 보며 상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첫째, 오프라인에서의 상담과 같이 인간적인 유대감과 서로 간의 긴밀한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둘째, 실시간으로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즉각적인 개입이 가능하여 상담의 지속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토대로 볼 때, 화상 교육 시스템은 앞으로 상담 및 다양한 교육 영역에 대하여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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