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상교육 시스템을 이용한 사이버 집단 상담의 효과 분석
Analysis Effects for Cyber Group Consultation Using Video Based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4, 2007년, pp.213 - 223  

남윤희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을 증진 시킬 것이다. 둘째, 화상 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사이버 집단상담은 학생들의 내적 행동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 두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도시 D초등학교 학생 45명을 선발하고 이미 개발된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이버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 화상사이버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시키고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켜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정서적 안정감 및 친밀감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 상담의 사이버 영역을 한 단계 넓히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본격적인 실시간 화상 교육 체제의 시행을 앞두고 다자간 화상시스템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arry out a cyber group consultation by means of the video-based education system, and verify the effects. For the verification of this study, two assumptions were set up. These assumptions were inspected by selecting 45 students of D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a big city, an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본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경험은 높으나 화상 시스템을 접해본 경험은 다소 부족하였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별도로 화상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에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학생들의 상담 전후의 행동 변화 정도를 살펴보고, 실험을 통하여 화상교육 시스템을 이용한 사이버 집단 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장소이다. 본 화상 교육 시스템은 각 가정에서 집단 상담을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것으로 예상하고 본 설문을 구성하였다. 학교 등 외부 장소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하루 종일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데, 집에 있을 때는 이러한 긴장감이 해소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화상 교육 시스템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집단 상담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상담을 할 수 있는 시 .

가설 설정

  • <가설1> 본 연구의 가설1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의 검증을 위하여 3개의 하위 가설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 <가설2> 본 연구의 가설2 '화상 교육 시스템 적용 흑、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에 대하여 학생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낼 것이다.'에 대한 설문 조사 및 연구자 관찰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가설 1. 실시간 화상 사이버 집단 상담은 자기 존중감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다.
  • 화상으로 집단 상담을 할 때, 서로의 얼굴만 동영상화면으로 마주보면서 상담을 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모습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상담에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사이버 상에서 상담자나 내담자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계되어야 하는 제한이 있대:6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