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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사태로 인한 대체 방법으로서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에 대한 대학생의 효능감
University students' efficacy in real-time online class as alternative methodology due to Corona virus(COVID-19) ev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539 - 545  

백종남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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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국내 대학에서 실시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대해 대학생의 수업 참여 효능감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기획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J 지역 한 대학교에 재학 중이고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701명 대학생이다. 이 연구의 도구는 상호작용, 학습향상, 수업적응, 접근성 등 4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의 효능감은 접근성이 가장 높고 상호작용이 가장 낮았다. 둘째, 대학생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 효능감은 성별, 학년, 전공계열, 접근 도구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활용성을 점검하고, 포스트(post) 코로나 시대 본격적인 원격교육의 도래를 대비하는 방법으로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대학 전공별 온라인 수업의 운영 방식 및 지원의 고도화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icacy of college students' lecture participation in online real-time lectures conducted at university due to the Corona virus events.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701 students attending the W University in the J region and participating in real-time onli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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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상 초유의 사태에서, 대학생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 효능감을 점검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본격적인 원격교육의 도래를 대비하는 방법으로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한 학교에서 진행된 결과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다.
  • 이 연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대학교에서 면대면 수업의 대체 수업으로 시행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에 대한 대학생의 효능감 수준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참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면대면 수업을 임시 대체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온라인 방식을 적용했지만, 면대면 수업을 완전하게 대체하지 못한다는 한계 역시 확인하였다.
  • 이 연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대학교에서 시행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에 대한 대학생의 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의 성별, 학년, 전공계열, 접근 도구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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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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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D. Norman. (2013).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Revised and expanded edition.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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