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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패션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중국시장 활용 전략 연구 -일반화된 더블다이몬드 모델의 변수를 이용한 한.중 패션산업의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
Utilizing of the Chinese Fashion Market for Globalization of Korean Fashion Industry -Focused on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and Chinese Fashion Industry by applying the Double Diamond Mode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4 = no.163, 2007년, pp.507 - 518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  김용주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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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ompetitive advantages of Chinese fashion industry and firms to Korean fashion industry by applying the generalized double-diamond theory. Data collection was done by internet and fax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Korean textiles and apparel firm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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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의 4개 변수의 측정 방법에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비교를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 패션기업의 실무 담당자들에게서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하였다. 이는 한국 패션기업 측면에서의 중국 패션산업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패션기업들이 중국 시장을 발판으로 전 세계 패션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중국 패션산업이 갖는 경쟁력의 원천을 알아보고 이를 한국 패션산업과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 패션산업 및 패션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다이아몬드 모델 및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중국과 한국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고 둘째, 한국 패션기업이 중국 패션산업 및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즉 경쟁우위 요소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며 셋째,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우위 요소를 활용한 한국패션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전략은 무엇인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외생 요인으로, 정부의 영향과 국제변화의 측면에서 한국 패션산업과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였다. <표 4>에서와 같이, 중국의 WTO 가입과 2005년 쿼터 폐지가 한국 패션산업과 중국 패션 산업에 주는 영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 패션기업이 향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하는데 필요한 전략 중,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으면서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성장과 광활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의 패션산업 및 시장을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porter 의 다이아몬드 모델과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한국 패션산업과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고 경쟁 우위요소를 파악하였고, 밝혀진 중국 패션산업 경쟁 우위요소를 활용하여 한국 패션기업들이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과관련된 선행연구들(문휘창, 1998; Moon et al, 1998; Moon & Kim, 1999)에서 이용된 경쟁력 지수 및 세계화 지수를 사용하여 한국 패션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 우위 요소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의 경쟁력지수 및 세계화 지수의 각 변수들을 측정함으로써 한국 패션산업과 중국 패션산업의 국내 및 국제 다이아몬드의 4변수들을 비교하여 중국 패션산업이 한국 패션 산업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다이아몬드 모델 및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중국과 한국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고 둘째, 한국 패션기업이 중국 패션산업 및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즉 경쟁우위 요소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며 셋째,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우위 요소를 활용한 한국패션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전략은 무엇인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 패션산업이 갖는 취약점을 보완하고, 중국 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 우위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한국 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을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3.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에 의한 중국 패션산업을 활용한 한국 패션기업의 경쟁력 향상 전략을 제시한다.
  • 한국 패션기업이 중국의 패션산업 및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즉 중국 패션산업의 경쟁우위 요소를 밝히기 위해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하여 중국 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 요소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 패션산업이 갖는 취약점을 보완하고, 중국 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 우위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한국 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을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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