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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미술관 건축의 특성 비교에 관한 연구 - 건축의 존재와 구축방식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rt Museums by Louis Kahn - Focused on the presence and the tectonic of architectur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2 = no.61, 2007년, pp.155 - 162  

김낙중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  정태용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omparative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art museums of Louis I. Kahn. Kahn's main architectural thoughts of 'what it wants to be' and 'how it was done' act as a basis for this research. 'What it wants to be' means the existence of architecture and relates to th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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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지만 칸은 프로젝트에서 구체적 문제를 발견하고 이로부터 독자적인 방법론을 내놓음으로써 획일화를 방지하고 각 건축물에 독특한 해결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그가 수행한 건축적 사고와 도출한 개념 역시 추상적 인식에 따라 착안된 것이 아니라, 설계 작업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절실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칸은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해결해야할 주제를 명확하게 대상화했고, 이를 해결해 나가면서 자신의 건축적 사고를 발전시켰다.
  • 예일대학 미술관은 칸이 자신의 건축개념을 정립하기 시작한 초기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킴 벨 미술관은 그의 전성기 최고작으로 일컬어지고 있고 또한 예일 영국미술센터는 자신의 개념이 정립된 이후 마지막 작품이라는 점에서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미술관 건축이라는 특정분야의 각 건물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미술관 건축에 나타난 구체적인 사실이 그의 건축이론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 칸의 어록과 강연에서 나타나는 추상적이고 난해한 그의 건축 개념은 철학적 의미에서 뿐만이 아니라, 실제 건축물로 구현하는 과정의 생각과 개념인 동시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한 내용이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 논의에 덧붙여서 특정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칸의 생각이 실제 건물에 어떻게 드러나고 있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파악함으로써 칸 건축이 갖는 깊이와 무게의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술관 건축의 상호 비교를 통하여 칸 건축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다음사항을 전제로 한다. 우선 미술관 건축 자체에 국한하지 않고 이를 생성시킨 제반 조건을 상호 관련 하에 고찰한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칸이 자신의 건축적 사고를 발전시켜나감에 따라 실제 건축물에 어떻게 반영하였는가를 미술관 건축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예일대학 미술관은 칸이 자신의 건축개념을 정립하기 시작한 초기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킴 벨 미술관은 그의 전성기 최고작으로 일컬어지고 있고 또한 예일 영국미술센터는 자신의 개념이 정립된 이후 마지막 작품이라는 점에서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우선 미술관 건축 자체에 국한하지 않고 이를 생성시킨 제반 조건을 상호 관련 하에 고찰한다. 두 번째로 대상 건물의 개별적 단편적 사실보다는 원리적이고 전체적인 사실 및 체계적 사실을 특성 이해를 위한 중요한 사항으로 본다.

가설 설정

  • 작용한다. 17)볼트형의내부 공간은 자체 형상뿐만 아니라 자연 채광장치에 의해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제공한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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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U, Louis I. Kahn Conception and Meaning, 1983. 11 

  2. Ford, The Details of modern Architecture, MIT press, 1996 

  3. Frampton, Kenneth, Rappel a l'ordre, the case for the tectonic, 1990 

  4. Frampton, Kenneth,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 press, 1995 

  5. Gast, Klaus-Peter, Louis I. Kahn The Idea of Order, Birkhauser, 1998 

  6. Hartoonian, Gevork, Ontology of Construction: On Nihilism of Technology in Theories of Modern Architecture, Cambridge Univ. Press, 1994 

  7. Kahn, Louis, Toward a Plan for Midtown Philadelphia, Perspecta, no2 

  8. Tyng, A., Beginnings, 서유석 역, 루이스 칸의 건축철학, 태림출판사, 1994 

  9. Wurman, Richard, what will be has always been, the words of Louis Kahn, Rizzoli, 1986 

  10. 松? 洋, 김인산.류상보 옮김, 루이스 칸, 존재의지의 표상과 건축, 르 네상스, 2005 

  11. 前田忠直, ルイス?カ-ン硏究, 鹿島出版會, 1994 

  12. 香山壽夫, 김광현 역, 건축의장강의, 출판도서 국제, 1998 

  13. 김낙중, 루이스 칸 건축의 구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8 

  14. 정태용.김낙중, 필립스 엑시터 도서관의 내부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4 n.5(통권 52호)(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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