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에 따른 인터넷 게임 이용동기와 학교생활 적응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Adolescents' Frequency Levels of Playing Internet Games, Motives for Playing Internet Games and Adaptation to School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2 = no.86, 2007년, pp.47 - 58  

변성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adolescents' motives for playing internet games and adaptation to school in accordance with their frequency levels of playing internet games. Participants were 236 children from grades 4, 5, and 6 in two elementary schools and 237 adolescents from 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게임 사용수준과 함께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동기를 반영한 보다 타당한 게임 중독의 개념 정의와 연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에 따른 인터넷 게임 이용동기를 살펴보았다.
  • 이수 2001). 본 연구는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을 포함시킴으로써 인터넷 사용 수준을 세분화하였으므로 이에 따른 성과 학년의 차이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더욱이 최근 인터넷 사용의 저연령화 현상으로 인해 학년에 따른 인터넷 사용 수준에 변동이 있을 가능성을 주목하였다.
  • 류현숙, 2003) 등을 다룬 것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을 살펴보았다.
  •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과 인터넷 게임 이용동기를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에 따라 인터넷 게임 이용 동기와 학교생활 적응이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사용 수준과 인터넷 게임 이용동기를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 사용 수준에 따른 인터넷 게임 이용동기와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곽금주 . 강수연(1997). 전자게임에 몰입한 아동의 심리진단적 특성(I) : 사례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1), 1-18 

  2. 권준모(2001).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인터넷 중독 대처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포럼. 서울 : 한국정보문화센터 

  3. 권준모 . 곽금주 . 김범준(2001). 컴퓨터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4. 권준수(2000). 인터넷 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42(8) 

  5. 김종범 . 한종철(2001).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자존감, 공격성, 외로움, 우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3(2), 207-219 

  6. 김지영 . 류현숙(2003).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들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9(2), 198-205 

  7. 남영옥(2005).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청소년학연구, 12(3), 363-388 

  8. 디지털타임스(2005). 부모 10명중 6명 자녀 인터넷 중독 우려. 2005년 12월 1일 

  9. 박선영(2006). 아동의 외톨이 성향과 게임중독 위험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백지숙(2005). 인터넷 게임동기 유형에 따른 대학적응과 인터넷 게임중독. 아동학회지, 26(1), 31-45 

  11. 서주현 . 유안진(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친구관계의 특성. 아동학회지, 22(4), 149-166 

  12. 성윤숙 . 이소희(2003). 게임방 청소년의 사이버일탈 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아동학회지, 24(3), 109-134 

  13. 송숙자 . 심희옥(2003). 아동의 컴퓨터게임 몰두성향과 심리사회 및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5), 27-41 

  14. 안애순(2001). 공격적 컴퓨터 게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어기준(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유형과 제반 문제점. 한국청소년 상담원 

  16. 오익수 . 우경근(2005).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관련한 심리 . 사회적 요인의 탐색. 상담학연구, 6(2), 563-571 

  17. 이경님(2003).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자기통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1), 77-91 

  18. 이경님(2004).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게임중독 경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4), 99-118 

  19.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이수영(2002). 청소년의 게임 이용동기와 자존감, 의존성이 게임몰입과 게임 중독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정윤 . 이상희(2004). 사이버관계중독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상담학연구, 5(4), 1191-1202 

  22. 이해경(2002).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4(4), 55-79 

  23. 장미경 . 이은경 . 장재홍 . 이자영 . 김은영 . 이문희(2004). 게임장르에 따른 게임중독, 인터넷 사용욕구 및 심리사회변인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6(4), 705-722 

  24. 장재홍(2004). 부모의 자녀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사용욕구를 매개로. 상담학연구, 5(1), 113-128 

  25. 전성일 . 류정환 . 김영미 . 정홍경 . 조아라 . 이정호 . 최영민 . 이기철(2000).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이용실태, 부모양육방식, 개인의 정신병리. 소아 . 청소년정신의학, 11(1), 27-41 

  26. 정보통신부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3). 인터넷중독자가진단검사(K-척도)와 예방교육프로그램 

  27. 정보통신부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2006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28. 정유정 . 이숙(2001). 남자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이용과 게임중독성 및 공격성. 대한가정학회지, 39(8), 67-80 

  29. 조양희(2004).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게임이용동기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최나야 . 한유진(2006).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209-219 

  31.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4). 게임백서 

  32. Patricia M. Wallace(2001). 황상민 역. 인터넷 심리학(The Psycyo- logy of the Internet). 서울: 에코리브로 

  33. Anderson, C. A. & Dill, K. E.(2000). Video games and aggressive thoughts, feelings, and behavior in the laboratory and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772-790 

  34. Davis, R. A.(2001).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 187-195 

  35. Greenfield, M. D.(1984). Mind and media: The effects of television, video games, and computer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36. Griffiths, M. D.(1997). Does internet and computer addiction exist? Some case evidence.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e. Chicago 

  37. Griffiths, M. D. (1999a). Violent video games and aggress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4(2), 203-212 

  38. Katzs, E. Blumer., J. G. & Gurevitch. M.(1974). Utilization of mass communication by individual. In J. G. Blumler and E. Katz(Eds.),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s : Current perspectives on gratifications research, 19-32.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39. Krahe, B. & Moller, I. (2004). Playing violent electronic games, hostile attributional style and aggressionrelated norms in Germa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27, 53-69 

  40. Kraut, R., Patterson, M, Lundmark, V., Kiesler, S., Mukopadhyay, D. & Scherlis, W.(1998).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3(9), 1017-1031 

  41. Morahan-Martin, J. & Schumacher, P.(1997). Incidence and correlates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 August 

  42. Newhagen, J. E., & Rafaeli, S.(1996). Why communi- cation researchers should study the internet : A dialogue. Journal of Communication, 46(1), 4-13 

  43. Scherer, K. & Bost, J.(1997). Internet use patterns: Is there internet defendency on campus?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 August 

  44. Subrahmanyam, K., Greenfild, P., Kraut, R. & Gross, E. (2001). The impact of computer use on children's and adolescents' development.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7-30 

  45. Suler, J.(1996). Computer and Cyberspace addiction. http:// www.rider.edu/users/suler/psycyber/cyberaddict.html 

  46. Young, K. S.(1996).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Paper Presented at the 104th annual conversa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47. Yoo, H. L.(2002). Motivations and usage of electronic gam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