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주인공에 관한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of Leading Characters in Picture Books Relating to Self-Concept in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5 no.2 = no.86, 2007년, pp.59 - 69  

박니시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김영주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nalysis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eading characters in picture books on self concept in children. For this study, we selected a total of 55 picture books, all of which were best sellers in four internet book stores. The method used for the study was based on content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 유아들에게 실제로 제공되는유아용 그림책의 내용을 자아개념의 측면에서 분석하여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 작가에 게 는 유아에 게 긍정 적 인 자아개 념 을 형 성 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아용 그림책을 창작하는데 도움이 되고, 유아의 유아용 그림책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부모와 교사에게는 유아용 그림책 선택과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유아가 올바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이 연구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초점을 맞추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분석단위를 보다 세분화하여 한 문장으로 하고, 주인공에 대한 긍정적 표현과 부정적 표현을 모두 포함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내용분석을위하여 사용된 분석 단위는 문장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그림책의 주인공에 동일시하므로 주인공에 대해서 유아가책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모든 것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 작가에 게 는 유아에 게 긍정 적 인 자아개 념 을 형 성 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아용 그림책을 창작하는데 도움이 되고, 유아의 유아용 그림책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부모와 교사에게는 유아용 그림책 선택과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유아가 올바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강유진(1999). 동화에 나타난 편견요소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현수(2000). 반편견 그림동화를 토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신체외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4. 김숙자 . 이영석 . 곽상신(2000). 수준별 유치원 교육과정 관련 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153-180 

  5. 김영애(1993). 극화놀이가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영주(1998). 전래동화가 창작동화에 나타난 아버지 역할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김주희(1998).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미령(2004). 긍정적 자아개념과 관련된 유아용 그림동화책 내용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박혜경 . 정대련(2000). 유치원의 통일교육 방안 모색. 미래유아학회지, 21(4), 211-226 

  10. 성정아(1995).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성 역할 고정 관념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신양재(2004). 조선시대 아동교육용 문헌에 나타난 정서과정에 대한 규범적 기대(II). 대한가정학회지, 42(11), 18-20 

  12. 신현옥(1996). 자신과 타인 이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3. 심은희(1997). 우리나라에 출판된 그림책의 장르 및 구조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유구종 . 문기임(2003). 독서치료 문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8(1), 111-130 

  15. 이은정(1998). 초등학교 국어과 창작동화에 나타난 남녀역할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은화 . 이경우(1999). 반편견 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17. 이장우(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반편견 교육 실태와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이현경(2004). 유아 자아개념 검사도구 개발 및 프로그램 효과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 이현정(1999). 유아원의 교사용 그림동화에 대한 평가. 미래유아학회지, 6(1), 191-215 

  20. 정옥분(2002). 아동 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21. 조대인(1997).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서울: 보림출판사 

  22. 조정란(2000). 유아용 그림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차배근(1990). 사회과학 연구방법. 서울: 세영사 

  24. 황인서(2004). 유년기 그림책 모형 제작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佐佐木宏子(히로꼬 사사끼)(2000) 고향옥 . 이향옥 역(2004) 그림책의 심리학. 서울: 우리교육 

  26. Amie, S. K. & Harold, S. R.(2002). Bibliotherapy In The Classroorm: Using Literature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J 666 682) 

  27. Berolson, B.(1962).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 Research. N.Y.: The Free Press 

  28. Boothby, P. R(1975). Three Dimension Of The Parental Role In Selected Children's literature 1950-1974.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Dakota 

  29. Cole, P. M(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309-1321 

  30. Creany, A.(1995). The Appearance Of Gender In Award-Winning Children's Books. Chicago, IL: Annual Conference Visual Literacy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1 510) 

  31. Halsall, S. & Green, C.(1995). Reading Aloud: Away For Parents To Support Their Children's Growth In Literacy. Early Childhood Educational Journal, 23(1), 27-31 

  32. Heintz, K. E.(1987). An Examination Of The Sex-Role And Occupational-Role Presentations of Female Characters In Award-Winning Children's Picture Book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68 225) 

  33. Hynes, A. M. & Hynes-Berry, M.(1994). Biblio/ Poetry Therapy-The Interactive Precess: A Handbook. M.N.: North Star Press of St. Colud 

  34. Jaffe, L. M.(1997). Understanding Parenting. Boston: Allyn & Bacon 

  35. Jalongo, M. R.(198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D.C.: NAEYC 

  36. Kariuki, P. & Harris, C.(2000). Trends In How Families Are Portrayed In Children's literature From The 1950s To The 1990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7 375) 

  37. Nahahara, M. M.(1998). Gender Bias In Children's Picture Books: A look At eacher's Choice Of literatur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9 247) 

  38. Perkins, D. F. & Lerner, R. M.(1995). Single And Multiple Indicators Of Physical Attractiveness And Psychosocial Behavior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3), 269-298 

  39. Rothlein, L & Meinbach, A. M.(1991). The Literature Connection: Using Children's Books In The Classroom; Glerview, IL: Good Year Books 

  40. Verchueren, K., Buyck, P. & Marcoen, A.(2001). Self-Representations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A 3-Year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 Psychology, 37(1), 126-134 

  41. Wattenberg, W. W. & Clifford, C.(1964). Relation Of Self-Concepts To Beginning Achievement In Reading. Child Development, 35, 461-467 

  42. Weitzman, L., Eifler, J., Hokada, D. & Ross, F.(1972). Sex-Roles Socialization In Picture Books For Pres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7, 1125-1150 

  43. Yellin, D.(1991). Will Evaluation Kill Whole Languag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J 428 3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