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441 - 448
강경희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지연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민선희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이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은 K유치원에 재학 중인 만 3세 유아 30명으로 하였다. 그 중 15명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에 8주간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 모두 그림 표상능력과 사회성 발달 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 하위 영역 중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공간 표상,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표상의 독특성, 그림 표상의 완성도, 언어 표상의 연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하위영역 중 협동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과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Picture Representation Ability on Wordless Picture Books Activities. The study subjects were 30 children aged 3 years in K kindergarten: 15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15 in the comparative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expo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기가 가지는 의미는? | 유아기는 인간의 일생 중 가장 많은 것을 배우고 습득하며 사회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획득한 사회성은 한 개인의 일생 동안 사회적 역할과 타인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데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며, 더 나아가 유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 |
개인주의적 문화형성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격한 기술의 발전은 여성의 사회진출 및 핵가족화, 다문화, 한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 구조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개인주의적인 삶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개인주의적 문화형성은 가족 간, 또래 간, 이웃 간 상호작용의 기회를 감소시켰고, 이는 대인관계 형성의 기회부족으로 이어졌다. 현대 사회의 이러한 변화는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유아의 사회성 형성을 저해시켰으며, 결국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에도 부적절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 |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활동을 통해 유아는 어떻게 건전한 정서함양과 예술적 감각을 발달 시키는가?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은 글씨를 읽지 못하는 유아도 그림을 통하여 책의 줄거리를 이해하고, 쉽게 책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게 하므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을 통해 유아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주인공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고 감정을 공유하며,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건전한 정서함양과 예술적 감각을 발달시키게 된다[2]. 따라서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활동은 유아가 경험한 것과 현재 상황을 연결 짓는데 도움을 주며,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스스로 그림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그림 표상능력을 기를 수 있게 돕는다[3]. |
Youm YJ. The Effects of Cooperative Story Creating Activities with Wordless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y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Yang JS. The Effect of Succeeding Picture Book Reading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Jang ON.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Wordless Picture Books on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nd Children's Empath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Yun H. Effects of Reading Wordless Picture Book on Young Children's Visual Representation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Cha HH. The Effect of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nd Language Abilities.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Lee G. Developing creativity using good picture books-Focusing on picture books without writing-. Seoul: Korean Education Information, 1998.
No YH. The Effects of Story-Making Activities with Wordless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1.
Yoon MJ. The Effects of activities with Wordless Picture Book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y and Language Expression. Graduate School,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Kim MS. The Effects of Story-making Activities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poken Language Ability and Creativ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5.
Ko EA. The Comparison of Effects of Story Creating Activities through wordless picture book and Masterpiece on Children's Story Construction Ability and Creativity. Graduate School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Kim H,, Park SH. Children's literature. Seoul: Hakjisa, 2008.
Raines, S. C., & Isbell, R. T. Stories: children's literature in early education. New York Delmar Publishers Inc, 1994.
Chi SA. The Effects of ART Teaching Methods on Children's Representation Ability.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177-203, 2001.
Kim SK. A Comparative Study on Mother-Child Relationships and Sociability between the only Children and Sibling Childre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88.
Kim IJ. The Effect of the Utilization of the Wordless Picture Book on the Lnfant's Picture Representation Ability and Creativity of Languag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s thesis, 2014.
Katz LG. Talks With Teathers and Talks With Teathers(Lee CS Translation). Seoul: Yangseowon, 1989.
Park ES. The Effects of Cooperative Art Activities with Paper Folding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y and Drawing Expressing Abil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Kim MS. The Effects of Story-making Activities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poken Language Ability and Creativ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Lee ES.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Activities through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Song MJ. The Effects of Literary Activities on Self-esteem and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Graduate School of Woos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Park JY. The Effects of the Dramatic Play to Conflicted Situation on Young Children's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Think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