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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의 품질평가 기법 연구
A Study on Quality Verification Techniques of Bus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6 no.1 = no.12, 2007년, pp.1 - 12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원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왕이완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승녀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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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이란 기존의 버스교통에 첨단의 정보 통신, 컴퓨터 전자, 제어등의 기술을 접목시켜, 실시간으로 버스위치를 파악하고, 수집된 정보를 가공하여, 버스 이용자 및 관리자에게 각각의 필요한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국내의 버스정보시스템 또는 버스관리시스템(BMS)의 추진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와 같이 각 자치단체 단위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정보의 질적 향상은 향후화대 사업 및 운영관리 측면에 있어서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 구축 운영중인 안양시 버스정보제공서비스를 대상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의 품질을 평가함으로서 시스템의 수준에 적합한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질(quality)을 유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대중교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운영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Bus Information System developed as a part of the ITS, provides the operation information of buses to passengers and managers. The system uses roadside antennas (reading electronic tags on board buses) to enable wireless communication each other and radio data communication to del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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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버스의 위치, 시간정보를 수집하고 안내 단말기로의 정보제공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BIS체계의 품질평가를 위한 평가 항목으로 통신의 적정성 및 통신성공률을 평가하며, 수집데이터를 가공처리 하여 제공하기까지의 과정에서의 알고리즘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돌발상황 발생에 따른 시스템의 대처능력을 평가함으로서 센터 시스템의 구현 및 구동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양시 중앙로 및 관악로를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는 현장 시스템과 안양시 버스 정보센터로 구성되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을 기반으로 품질관리를 위한 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교통정보 제공방법의 유의성을 검증하여, 정보의 신뢰도 및 적정성을 평가함으로써 시스템의 최적설계를 유도하고 최적 품질 구현에 의한 호환성, 연계성 확장성을 확보하여 운영의 합리화 및 시스템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 구축 운영 중인 안양시 버스정보 제공 서비스를 대상으로, 품질을 극대화 하고 유지하는 총체적 품질관리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수준에 적합한 평가항목을 선정하여 평가함으로써 시스템의 최적의 질(quality)을 유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는 향후 사업의 확장 및 구축에 대하여 최적 설계를 유도하며, 사업추진의 원활화 및 최적 품질을 구현하는데 효과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구축 운영 중인 안양시의 버스 정보시스템의 사례를 기반으로 운영 시스템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적 논리 구성을 파악함으로써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고,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교통정보 제공방법의 유의성을 검증하여, 정보의 신뢰도 및 적정성을 평가함으로써 시스템의 최적설계를 유도하고 최적 품질 구현에 의한 호환성, 연계성 확장성을 확보하여 운영의 합리화 및 시스템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 세부 평가 항목도출을 위하여 현장시스템과 센터시스템에 기초 인프라로부터 센터의 세부요소 기능까지 시스템 전 부문에 대하여 체계분석을 토대로 버스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의 적정수준을 검증할 수 있는 각 항목별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시스템의 비정상적 상태에서의 대응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으로서 개문발차, 무정차, 노선이탈, 단말기 고장 및 전원 불량, 운전자돌발신고 등 상황 재현을 통한 검증으로 시스템의 돌발상황 대처능력 및 구동 적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의 품질향상을 통한 대중 교통서비스의 질적향상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및 효율적 운영을 바탕으로 한 도시교통 문제 해결에 그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 운영중에 있는 안양시 버스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시스템의 품질을 평가 검증함으로써, 구축사업 혹은 확장사업에 피드백을 통한 보완 활동에 적용하여 품질을 극대화하고, 유지하기 위한 총체적 품질관리를 대행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의 품질향상을 통한 대중 교통서비스의 질적향상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및 효율적 운영을 바탕으로 한 도시교통 문제 해결에 그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품질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선정을 위하여 대상사례의 기술방식 및 시스템의 설계를 검토하여 운영시스템을 분석하였으며, 정보의 수집, 가공 제공의 단계별 통신방식 및 알고리즘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분석방법 및 평가방법론을 정립하여, 제공정보의 적정성 확보가능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종합성능검토를 위하여 현장부문과 센터부문으로에서 이루어지는 효과척도를 마련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항목 및 분석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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