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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철도안전 관제를 위한 데이터 처리 방안 연구
Data Processing Method for Real-time Safety Supervision System i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445 - 455  

신광호 (Railway Technical Research Center, DAEATI Co., Ltd.) ,  정혜란 (Railway Technical Research Center, DAEATI Co., Ltd.) ,  안진 (Railway Technical Research Center, DAEATI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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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은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열차, 신호, 전력 및 설비 등으로 분산되어 감시되던 시스템의 안전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안전감시 효율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으로, 기존 개별 감시 시스템과 달리 데이터의 대용량 처리와 실시간 처리 성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기존 관제시스템에서 주로 활용되는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및 빅 데이터 처리기능이 없고, 최근 도입되는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빅데이터 처리기능이 없으며,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처리 기능이 없다. 이에 따라, 실시간 안전관제에서 요구되는 빅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처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제의 데이터 처리 사례를 분석하고, 빅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처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데이터 처리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oal of the Real-time railway safety supervision system is to improve the safety oversight efficiency and to prevent accidents by integrating existing distributed monitoring systems, train, signal, power and facilities. So, the system require better performance regarding real-time processing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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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철도 안전 관제를 위한 데이터 처리의 요구사항 도출과 기존의 데이터 처리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빅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처리 성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데이터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이 실시간 안전 관제를 위한 요구사항에 충분히 만족하는 것을 실제로 구현하여 검증하였다.
  • 안전 관제를 위한 데이터 처리 방안의 연구를 위하여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분석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방안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본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적용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목적하는 실시간과 빅 데이터 처리를 위한 동시 적용에 대한 사례는 없었다. 이에,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안 중 특징적으로 볼 수 있는 3가지를 선별하여 서술하고, 기존 솔루션에서 안전 관제에서 요구되는 기능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 내용을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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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철도기술연구사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은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열차제어설비, 신호설비, 전력설비, 통신설비, 기계설비 및 선로변 안전검지장치 등으로 분산되어 감시되고 있던 개별 감시시스템의 안전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열차 운행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며, 축적되는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고 및 위험을 예측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통합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모든 감시 설비의 안전관련 정보를 통합하기 때문에 개별 감시설비를 기준으로 최소 5~10배 이상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기 위한 실시간 처리 성능이 요구되고, 누적된 테라급 이상의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과 사고 예측을 수행하기 위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 성능이 동시에 요구된다[1].
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은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열차, 신호, 전력 및 설비 등으로 분산되어 감시되던 시스템의 안전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안전감시 효율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으로, 기존 개별 감시 시스템과 달리 데이터의 대용량 처리와 실시간 처리 성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기존 관제시스템에서 주로 활용되는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및 빅 데이터 처리기능이 없고, 최근 도입되는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빅데이터 처리기능이 없으며,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처리 기능이 없다.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의 단점은 무엇인가? 실시간 철도안전 관제시스템은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열차, 신호, 전력 및 설비 등으로 분산되어 감시되던 시스템의 안전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안전감시 효율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으로, 기존 개별 감시 시스템과 달리 데이터의 대용량 처리와 실시간 처리 성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기존 관제시스템에서 주로 활용되는 디스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및 빅 데이터 처리기능이 없고, 최근 도입되는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는 빅데이터 처리기능이 없으며,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는 실시간 처리 기능이 없다. 이에 따라, 실시간 안전관제에서 요구되는 빅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처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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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M. Kim, D.H. SHin (2012) System design for real-time integrated railway monitoring & control system,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R&D Report of Real-time Integrated Railway Monitoring & Control System. 

  2. http://www.safekorea.go.kr/idsiSFK/index.jsp (Accessed 12 January 2016). 

  3. http://www.railsafety.or.kr/web/index.jsp?sectionnull&edmuinull (Accessed 20 January 2016). 

  4. S.M. Kim, D.H. Shin (2014) Development of real-time integrated railway monitoring & control system, Magazine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4(6), pp. 48-52. 

  5. S.M. Kim (2014) Development of real-time integrated railway monitoring & control system,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8(4), pp. 63-67. 

  6. DAEATI (2008) Detail design report for centralized traffic control system, DAEATI Co., Ltd. 

  7. D.S. Kim (2007) Earthquake monitoring system operation status for high speed railr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7(4), pp.77-82. 

  8. M.K. Lee (2009) Design and embodiment of monitoring system in the railway turnout, Mas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9. Y.H. Kim, J.C. Kim, K.H. Choi, S.H. Pyeon, et al. (2009) Rail intruder and obstacle detection system for railway platform,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872-878. 

  10. http://info.korail.com (Accessed 15 February 2016). 

  11. http://www.smrt.co.kr/inc/jsp/printPopup.jsp?threfhttp://www.smrt.co.kr/main/publish/view.jsp@menuID001007003009012 (Accessed 12 April 2016). 

  12. http://www.dtro.or.kr/open_content_new/ko/sub_page/page.php?mnu_puid16&mnu_uid222&mnu_puid281 (Accessed 12 April 2016). 

  13. http://blog.naver.com/shinbundang_/10153087817 (Accessed 12 April 2016). 

  14. B.S. Jang, M.Y. Kim, W.H. Kim, Y.J. Yoon, et al. (2007)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storical data management system for realtime EMS data storage & retrieval, Autumn Conference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34(2B), pp. 388-392. 

  15. H.S. Lee, W.H. Kim, M.R. Park, Y.J. Yoon (2007) Development of real time SCADA database in Korean EM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eoul, Korea, pp. 404-405. 

  16. H.R. Jung, W.S. Cho (2011) A study to improve the database for the efficiency on railway traffic control system,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pp. 1275-1281. 

  17. S.M. Ahn (2005)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main memory DBM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18. S.H. Kim (2004) Compare DDBMS with MMDBMS, Digital Contents of Korea Database Agency, 2004(09), pp. 99-106. 

  19. Altibase (2011) Product catalog of ALTIBASE HBD, Altibase Inc. 

  20. InfiniFlux (2015) Manual for INFINIFLUX, InfiniFlux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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