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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ve Guidance를 활용한 국도 마을통과구간 안전성 향상 방법론
The Safety Improvement of National Highways through Small Towns with Positive Guidanc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2 = no.95, 2007년, pp.51 - 61  

심관보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석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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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을 중심부를 통과하는 일반국도 구간에서 교통량 증가와 지나치게 높은 차량속도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마을 내 넓은 도로와 중앙분리대, 좁은 보도 및 화단은 보행자에게 매우 위험하며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까지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국도 마을통과구간이 소규모 마을과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도로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된데 그 원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회도로 건설 및 기능 재분류를 통해 설계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으나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도 마을통과구간에 대한 안전성 향상을 위해 적은 투자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Positive Guidance 기법을 활용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국도 마을통과구간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차량의 높은 속도였으며 감속을 위한 시설 및 정보조차 적절히 제공되고 있지 않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감속시설의 설치와 적절한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밝히고 개선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traffic volumes and excessively high speeds on national highways through small towns often increases the frequency of accidents. Extensive paved areas, narrow sidewalks, median barriers and little greenery have resulted in a dangerous and destructive living environment for resident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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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찾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과거 미국에서 소개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국도 마을통과 구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국도 마을 통과구간에 대한 안전성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국도가 마을 중심부를 통과하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마을내 교통약자와 보행자의 안전성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활용하여 국도 마을 통과구간의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설계기준 변경이나 교통진정기법을 통한 도로의 물리적 개선보다는 최소시간과 비용으로 마을통과도로의 안전성을 개선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과거 미국에서 소개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국도 마을통과 구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국도 마을 통과구간에 대한 안전성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l+090°] 되는 것이다. 여기서 Desirable Speed는 차량보다는 보행자를 먼저 고려한 최소한의 기준치로서 본 연구에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심관보(2005), 기능 재분류와 GIS-T를 이용한 설계속도 적정화 방안, 박사학위 논문, 서울시립대학교 

  2. 장석민(2006), Positive Guidance를 활용한 도로안전진단 기법 도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6), 국도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통합적 도로안전대책 수립방안 연구 

  4. 성정곤(1999), 도로 안전 개선 사업을 위한 Positive Guidance 절차의 소개, 건설기술정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182호 pp.24-27 

  5. 교통량 정보제공 시스템 http://www.road.re.kr 

  6. 소양면 홈페이지 http://www.wanju.go.kr/eup/ eup06_00.html 

  7. Timothy R. Neuman, Marcy Schwartz 외 2명 (2002), A Guide to Best Practices for Achieving Context Sensitive Solutions, NCHRP Report 480, TRB 2002 

  8. Norman W. Garrick(2000), Street Design and Community Livability, Connecticut Transpartation Institute , USA 

  9. Greg Pates(1999), Improving Small City Highways ; New Techniques for Improving Safety and Livability Through Technology Transfer, TRB 

  10. Lunenfeld, H. and Alexander, G.J(1990),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3rd Edi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FHWA-SA-90- 017, U.S. Dep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11. Lunenfeld, H. and Alexander, G.J(1981), A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2nd Edition, Part 1 : Concept,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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