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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한 실시간 교통안전 경고정보 제공방안
A Methodology for Providing More Reliable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based on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207 - 214  

김준형 ((주)건화 교통계획부)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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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종 센서 및 통신기술의 발달은 과거에 비해 보다 미시적이고 폭넓은 교통자료의 수집과 운전자의 주행편의를 위한 다양한 방식의 정보제공을 실시간 환경에서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하여 이와 같은 실시간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실시간 교통상충 분석 기반의 경고정보 제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영상 이미지 추적 기법으로 개별차량의 주행패턴을 분석하여 인접 차량간 상충을 분석하고,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상충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영상검지영역의 위험도를 예측한다. 위험도 예측을 통해 생성된 경고정보는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영상검지영역 상류부에서 접근 중인 운전자에게 제공된다. 본 연구의 성과물은 향후 보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다 진보된 교통정보시스템의 개발 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n advanced warn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real-time traffic conflict analysis. An algorithm to detect and analyze unsafe traffic events associated with car-following and lane-changes using individual vehicle trajectories was developed. A positive guidance procedure was ad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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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별차량의 주행궤적 자료를 이용하여 차량추종 및 차로변경 이벤트 진행 중 각 차량간 상충을 분석하여 교통 안전도를 분석한다. 또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하여 상충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공된 경고정보의 제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수행과정을 따른다.
  • 본 연구는 영상검지기술을 통한 상충분석 결과를 기반 으로 경고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시스 템은 기존의 상충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영상검지영역을 통과하는 교통류의 상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위험도를 평가하고,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하여 상충 분석 결과의 가공을 통해 예측된 위험도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영상검기기반의 실시간 상충분석을 통해 경고정보를 가공하여 운전자에게 경고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상충분석 기법을 응용하여 실시간으로 영상검지영역 교통류의 상충을 분석하여 위험도를 판단하고, Positive Guidance 기법(1990)을 응용하여 상류부에서 접근하는 차량에 경고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용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차량 영상 이미지 분석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교통모니터링 환경에서 개별차량 주행궤적자료를 이용하여 교통 상충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용한 경고정보의 가공 및 제공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개별차량의 주행궤적 자료를 이용하여 차량추종 및 차로변경 이벤트 진행 중 각 차량간 상충을 분석하여 교통 안전도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충 이벤트를 차량추종 이벤트와 차로변경 이벤트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림 2>의 Monitoring Zone에서 각 상충이벤트가 발생하였을 때, 관련 차량의 주행궤적자료(속도, 위치)를 수집하여 인접차량간의 상충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0를 통해 수집한다. 고속도로의 차선 도색 시, 각 1개 차선의 길이가 20m(차선사이 여백 포함)라는 가정 하에, 1/30초 단위로 개별차량의 주행궤적을 수집한다. 차량이 20m 주행하는 동안 소요되는 프레임수를 관찰하여 주행 속도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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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DI, TTC를 설명하면? RSSM은 실시간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SDI, TTC, RSI, RSTI 등이 이에 포함된다. SDI 와 TTC는 선·후행차량의 순간 속도와 간격 등을 분석하여 충돌여부, 혹은 임계값 이하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RSSM이란? 개별차량의 주행궤적 자료를 통해 전술한 차량추종 이벤트와 차로변경 이벤트로 주행궤적자료의 주행 패턴을 분류하여 각 이벤트의 RSSM을 산출한다. RSSM은 실시간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SDI, TTC, RSI, RSTI 등이 이에 포함된다. SDI 와 TTC는 선·후행차량의 순간 속도와 간격 등을 분석하여 충돌여부, 혹은 임계값 이하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Approach Zone이란? 자유주행 중인 운전자가 경고정보를 제공받는 순간이 곧 Approach Zone에 진입하게 되는 시점이다. Advance Zone은 운전 자가 경고정보를 식별하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Approach Zone은 운전자에게 경고정보가 제공되고, 운전자가 인지하여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는 구간이다. 경고정 보의 내용과 의도를 이해하고 현재 주행상황과 지난 운전경 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다음 행동을 판단하는 구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오주택. 민준영. 김승우. 허병도. 김명섭(2008), 'Tripwire 및 Tracking 기반의 영상검지시스템 개발 (Autoscope와의 성능비교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77-186 

  2. 오주택. 민준영. 허병도. 김명섭(2008), '검지라인 자동계산을 이용한 차량추적 알고리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65-273 

  3. 오철. 조정일. 김준형. 오주택(2007), '영상기반 실시간 후미추돌 위험도 분석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73-182 

  4. Collins, J S., Pietrzyk, M C(2001), Wet And Wild: Developing And Evaluating An Automated Wet-Pavement Motorist Warning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59 

  5. Hirst. S, Graham. R.(1997), 'The format and presentation of collision warnings.' In: Noy, N.I.(Ed), Ergonomics and safety of intelligent Driver Interfaces 

  6. Hogema, J H., VAN DER HORST, R (1997), Evaluation Of A16 Motorway Fog-Signaling System With Respect To Driving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573 

  7. Hyden, C. (1987), 'The development of a method for Traffic Safety Evaluation', Lund Institute of Technology 

  8. Hyden, C. (1996) 'Traffic conflict technique: state of the art'. In: Topp, H.H.(Ed.), Traffic safety work with video processing. University Kaisersautern, Transportation Department, 1996, Green Series No. 37, pp.3-14 

  9. Oh, C., Park, S., and Ritchie, S.(2006), 'A method for Identifying rear-end collision risks using inductive loop detectors' Accident Analysis Prevention 38, pp.291-301 

  10. Linda Ng Boyle., Fred Mannering(2004),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12(2004), pp.57-72 

  11. Lunenfeld, H. and Alexander, G.J(1990),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3rd Edi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FHWA-SA-90-017, U.S Dep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12. Schultz P.E., Grant G., Peterson, Ryan., Eggett, Dennis L(2007), Evaluating Long-Term Effectiveness of Blank-Out Overhead Dynamic Advance Warning Signal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07 Paper #07-0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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