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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주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신호교차로 속도저감에 대한 Positive Guidance 효과 연구
Effectiveness of Positive Guidance for Speed Reduc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 by Using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59 - 67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종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종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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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구간의 위험원인에 대해서 사전에 사고예방을 강구한다면 사고건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신호교차로에서 기하구조 개선과 같이 많은 예산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사고감소효과를 낼 수 있다. PG(Positive Guidance) 기법은 신호교차로에서 도로안전시설물의 개선을 통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속으로 인해서 사고위험성이 높은 신호교차로 1곳을 선정하여 대상지점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구간은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대상구간의 현황을 그대로 재현하여 실험하였다. 이를 토대로 PG개선 전 후의 지점별 속도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선 후에는 운전자가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아서 신호교차로 부근에서 속도를 감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를 토대로, PG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일부 신호교차로에 대해서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저비용으로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prevent traffic accidents in a way as taking precautionary measures for road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 in advance. Particularly, traffic accidents can be reduced at relatively low cost without redesigning alignments. That is 'Positive Guidance method' which can help prevent traffic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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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G기법의 목적은 운전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의 범위는 추돌사고의 원인 중에서 PG기법에서 다룰 수 있는 접근로 속도, 신호교차로 인지문제 등의 문제점 개선으로 범위를 정하였다. 딜레마존의 경우는 상류부에서 운전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교차로 부근에서 보다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현장조사를 통해서 과속으로 인한 사고위험성이 높은 신호교차로를 선정하여 도로안전시설물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신호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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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sitive Guidance의 수행 절차는 몇단계를 거치는가? Positive Guidance의 수행 절차는 다음과 같이 12단계를 거친다. 1~6 단계는 위험구간에 대해서 진단절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7∼12단계에서는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책을 마련하는 단계이다.
신호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법은 무엇인가? 신호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신호운영개선 및 기하구조 개선,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등으로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운영측면에서 살펴봤을 때, 딜레마존(Dilemma Zone)구역에서 황색 신호 시간은 교차로에 접근한 차량이 안전하게 정지하거나 무사히 통과하여야 한다.
Positive Guidance의 전제는 무엇인가? A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3rd Edition)에 의하면, Positive Guidance는 “도로 설계자가 도로상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도로 이용자가 이러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해 분석가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정보의 종류와 양, 적절한 교통통제 시설, 시설물의 위치, 시설의 형태)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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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규칙 및 해설, 2009. 

  2. 국토해양부,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업무편람, 2002. 10. 

  3.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도로 안전진단, 2006.11. 

  4.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 자료집 2009-2(통권 8호), 2009. 

  5. 심관보, 장석민, 이수범(2007). Positive Guidance를 활용한 국도 마을통과구간 안전성 향상 방법론. 대한교통학회지, 25(2), pp. 51-61. 

  6. 원제무(2006. 2), 교통공학(개정판), 박영사 

  7. U.S. Dep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Signalized Intersections: Informational Guide, FHWA- HRT-04-091, 2004. 

  8. U.S. Dept of Transportation,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2rd Edition, 1981. 

  9. U.S. Dept of Transportation,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3rd Edi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FHWA-SA-90-01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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