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질모둠이 수행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실험 진행에 따른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s in a Homogeneous Group on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1, 2008년, pp.75 - 88  

성숙경 (서초고등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과학탐구실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변화양상을 분석하여 상호작용의 특성과 상호작용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년 동안 13개의 탐구실험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가 추천한 두 동질모둠을 관찰하면서 녹음/녹화하였다. 40차시의 녹음/녹화자료는 모두 전사되었으며, 자료는 메모하면서 보고 듣는 과정을 반복하는 방법을 기초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두 동질모둠의 변화방향은 현저히 달랐는데, 모둠 A는 모둠원간 감정대립이 심해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불가능하게 된 반면, 모둠 B는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었다. 두 모둠의 상반된 변화는 모둠원의 의견이나 감정을 중재할 수 있는 동료의 존재여부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 받는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학생들은 동료의 의견을 받아 논의하는 방법에 서툴렀고, 보고서 완성을 중시하였으며, 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소외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목표를 이해에 두는가, 동료의 의견을 존중하는가, 동료를 배려하는가, 분위기의 중재자가 있는가에 의해 상호작용의 변화방향이 달라지고 있었다. 이로부터 상호작용을 강조한 활동의 진행과 모둠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factors affecting interactions as well as the students' learning process in small group activities. For this purpose, the changes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teractions in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s were analyzed. This study focused on 2 ho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수업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어떤 상황에서 진행됐는가? 또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수업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학생의 활동이 중심에 있지 않은 보통의 교실수업 상황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이러한 연구들을 학생들의 조작과 그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실험학습 상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임희준, 1998; Chang & Lederman, 1994). 그러므로 모둠원 사이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학습요인으로 작용하는 과학실험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은 진공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며 사회적 맥락에서 발생한다. 즉 인지적 발달은 개인 사이의 사회적 맥락에서 시작하여 후에 개인 내부로 내면화된다(조희숙 등, 2000). 따라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학교현장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험활동은 보통 소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엇이 학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인가? 따라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으며(권용주와 Lawson, 1999) 실제 학교현장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험활동은 보통 소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형태는 학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