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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Analysis of Graph Types and Characteristics Used in Earth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4, 2007년, pp.285 - 296  

이진봉 (의정부과학고등학교, 강원대학교) ,  이기영 (의정부과학고등학교,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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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그래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만들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지구과학 그래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그래프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지구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선 그래프와 등치선도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 그래프 중에는 단순 선 그래프 이외에도 다중 선 그래프와 YX 그래프의 사용 비율이 특히 높았다. 다른 과학 교과의 그래프와 비교 분석한 결과, 지구과학 교과는 다른 과학 교과에 비해 사용되는 그래프의 수가 많고 그 유형이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다른 과학 교과에 비해 선 그래프의 비율은 낮은 반면 등치선도, 분산 그래프 등의 비율이 높았다. 선 그래프 중에서는 특히 YX 그래프의 비율이 다른 교과에 비해 매우 높아 지구과학 교과의 가장 특정적인 그래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그래프의 구조와 기능면에서의 개선을 시사하며,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 능력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aph is a major aspect of science textbook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graph types and characteristic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subject by comparative analysis of science textbook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vealed that line graph and contour map was the most widely used graph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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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물리, 화학, 생물 교과와 비교하여 지구과학 그래프가 가진 특징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 지구과학 교과서 개발에서 그래프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구과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그래프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그래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교과서에서 그래프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지구과학 교과서 개발에 있어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지구과학을 비롯한 과학 교과서 내의 그래프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작업일 것이다. 연구에서는 그래프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우선 지구과학 그래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만들고,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현행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구과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그래프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아울러 물리, 화학, 생물 교과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그래프와 비교하여 지구과학 그래프가 가진 특징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의 지구과학 교과서 개발에서 그래프의 기능(function)과 구조(structure)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그래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만들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지구과학 그래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지구과학 교과서에서 그래프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지구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선 그래프와 등치선도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그래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그래프 분류 기준과 틀을 개발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그래프 유형을 규정하였으며, 몇 가지 그래프 유형을 새롭게 정의하여 지구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또한 물리, 화학, 생물 교과와 비교하여 지구과학 그래프가 가진 특징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 지구과학 교과서 개발에서 그래프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래프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우선 지구과학 그래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만들고,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현행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구과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그래프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아울러 물리, 화학, 생물 교과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그래프와 비교하여 지구과학 그래프가 가진 특징을 찾아냄으로써, 앞으로의 지구과학 교과서 개발에서 그래프의 기능(function)과 구조(structure)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그래프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자 한다. 과학 교과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에 따라 교과 내용을 효율적으로 구성한 교재로써 과학 수업에서 중요한 요소이다(Abraha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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