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사진과 삽화의 기능 및 구조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of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7, 2007년, pp.811 - 824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진과 삽화는 현행 과학 교과서에서 핵심적인 시각적 표상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사진과 삽화의 기능 및 구조를 비교 분석하였다. 기능 분석 결과, 6차와 7차 모두 예시적 기능이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보충적 기능의 비율이 가장 낮았다. 7차의 경우 사진과 삽화의 기능들이 6차에 비해 다양해졌는데, 이것은 지구과학 II 보다는 I에서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6차에서는 극히 미미하게 나타났던 보충적 기능과 설명적 기능이 7차에서는 증가하였으며, 장식적 기능 또한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조 분석 결과, 6차에 비해 7차에서 참조가 현저하게 감소하여 본문과의 연계성 면에서 오히려 퇴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독 사진이나 삽화에 비해 다중 구성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짝이나 연속 구성에서는 발전된 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앞으로의 과학 교과서 개발에서 사진과 삽화의 기능에서 탐구적 기능을, 구조에서 보완적 구성을 추가할 것과 사진과 삽화를 포함한 시각적 표상의 기능과 구조 측면을 과학 교과서 검정 준거로 활용할 것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are integral parts of current science textbooks' inscriptions. This study analysed and compared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of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The findings of the function a...

주제어

참고문헌 (40)

  1. 교육부, 2000,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서울, 244 p 

  2.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267 p 

  3.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347 p 

  4. 김은미, 2001, 선 그래프 해석에서 그래프 구성 요소의 관찰 순서와 소요 시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3 p 

  5. 김태선, 김범기, 2005, 과학 관련 선 그래프를 해석하는 고등학생들의 발성사고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22-132 

  6.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한홍렬, 박용선, 2002,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천재교육, 서울, 247 p 

  7.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한홍렬, 박용선, 2002,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천재교육, 서울, 367 p 

  8.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2, 고등학교 지구과학 I. 금성출판사, 서울, 283 p 

  9.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2,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금성출판사, 서울, 391 p 

  10. 김정우, 이승만, 민영기, 소칠섭, 김구, 김정문,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지학사, 서울, 271 p 

  11. 김정우, 이승만, 민영기, 소칠섭, 김구, 김정문,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지학사, 서울, 463 p 

  12. 우영균, 곽종흠, 서광수, 김칠영,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 교학사, 서울, 279 p 

  13. 우영균, 곽종흠, 서광수, 김칠영,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교학사, 서울, 479 p 

  14.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7, 초등 과학 교과서 시각 이미지의 사회-기호학적 분석: '날씨'와 '일기예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8(3), 277-288 

  15. 이진봉, 이기영, 2007,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4), 285-296 

  16. 이태욱, 박수인, 엄인경,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동아출판사, 서울, 255 p 

  17. 이태욱, 박수인, 엄인경, 1997,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동아출판사, 서울, 439 p 

  18. 차정호, 김소연, 노태희, 2004, 성역할 고정관념의 측면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과학 교과서의 삽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81-1188 

  19. 한국과학문화재단, 2007, 과학 교과서를 말한다. 인터넷과학신문 사이언스타임즈, URLhttp://www.sciencetimes.co.kr 

  20. Abraham, M.R., Grzybowski, E.B., Renner, J.W, and Marek, E.A., 1992, Unde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f eights graders of five chemistry concepts found in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2), 105-120 

  21. Ball, D.L. and Feiman-Nemser, S., 1988, Using textbooks and curriculum guides: A dilemma for beginning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Curriculum Inquiry, 18 (4), 401-422 

  22. Bowen, G.M. and Roth, W.-M., 2002, Why students may not learn to interpret scientific inscrip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 303-327 

  23. Bowen, G.M., Roth, W.-M., and McGinn, M.K., 1999, Interpretations of graphs by university biology students and practising scientists: Towards a social practice view of scientific representation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1020-1043 

  24. Exline, J.D., Pasachoff, J.M., Simons, B.B., Vogel, C.G., and Wellnitz, T.R., 2001, Science Explorer: Earth Science.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807 p 

  25. Han, J., 2006, The Various Functions of Inscription in Korean Textbooks. Chemical Education Journal, 9 (2), URLhttp://www.juen.ac.jp/scien/cssj/cejrnlE.html 

  26. Han, J. and Roth, W.-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 (2), 173-201 

  27. Harris, R.L., 1999, Information Graphics: A comprehensive illustrated reference. Oxford University Press, USA, 448 p 

  28. Knorr-Cetina, K.D. and Amann, K., 1990, Image dissection in natural scientific inquiry.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15, 259-283 

  29.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Open University Press, UK, 271 p 

  30. Latour, B., 1999, Pandora's hope: Essays on the reality of science studies. Harvard University Press, UK, 293 p 

  31. Lunsford, E., Melear, C.T, Roth, W.-M., Perkins, M., and Hickok, L.G., 2007, Proliferation of Inscriptions and Transformations Amo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ngaged in Authentic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4), 538-564 

  32. Lynch, M. and Woolgar, S. (Eds.), 1990,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MA: MIT Press, Cambridge, UK, 357 p 

  33. Myers, G., 1990, Every picture tells a story: Illustrations in E.O. Wilson's Sociobiology. In Lynch, M. and Woolgar, S. (Eds.),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MA: MIT Press, Cambridge, UK, 231-265 

  34. Pozzer, L.L. and Roth, W.-M., 2002, Towards a pedagogy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A, URLwww.educ.uvic.ca/faculty/mroth/conferences/CONF2002/Photographs.pdf 

  35. Pozzer, L.L. and Roth, W.-M., 2003, Toward a pedagogy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89-1114 

  36. Roth, W.-M., 1995, Authentic school science: Knowing and learning in open-inquiry laboratories. Kluwer Academic, Dordrecht, The Netherlands, 296 p 

  37. Roth, W.-M., Bowen, G.M., and McGinn, M.K., 1999, Differences in graph-related practices betwee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nd scientific ecology journ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977-1019 

  38.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403-418 

  39. Wu, H.-K. and Krajcik, J.S., 2006a, Inscriptional practices in two inquiry-based classrooms: A case study of seventh graders' use of data tables and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 (1), 63-95 

  40. Wu, H.-K. and Krajcik, J.S., 2006b,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Use of Inscriptions in Project-Based Science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90 (5), 852-8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