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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의 유형, 기능 및 구조 분석: 제7차 교육과정 지구과학 내용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Type, Function, and Structure of Inscriptions in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cus on Earth Science Content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7, 2009년, pp.897 - 908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시각자료는 과학교과서의 주된 구성 요소이며, 학습자에게 과학적 개념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매개체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지구과학 분야에 사용된 시각자료의 유형과 기능 및 구조를 분석하였다. 시각자료 유형에서는 사진과 삽화의 비율이 그래프와 표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시각자료의 기능에서는 예시적 기능과 보충적 기능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장식적 기능, 설명적 기능, 탐구적 기능의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시각자료의 구조에서는 단독의 비율이 다중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한 다중 구조에서 짝은 주로 대비에, 연속은 주로 순서를 표상하는데 사용되고 있었다. 시각자료의 유형, 기능, 구조 모두 교과서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과학에서 시각자료의 교육학적 의의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지구과학 분야에서 시각자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criptions are integral parts of the current science textbooks, and become medium that makes sense of scientific concepts effectively. This study analyzed the inscriptions from five science textbooks at the secondary level in terms of its type, function, and structures. Analyzing types of inscrip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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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런 학생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교과서 개발자인 저자와 실행 교육과정의 주체인 교사에게 교과서에 실린 시각자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일련의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Bowen and Roth, 2002). 본 연구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시각자료를 해석할 때 겪는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해석 능력을 촉진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지구과학 분야에서 사용된 시각자료의 유형, 기능 및 구조에 대한 교과서별 빈도를 비교분석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분야의 교과서 집필자와 교사들에게 시각자료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분야에 사용된 시각자료들의 유형과 기능 및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혼합연구방식(mixed method)이라기보다는, 양적 빈도 분석을 통해 현행 교과서에서 시각자료의 유형, 기능, 구조의 반영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분야의 교과서 집필자와 교사들에게 시각자료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분야에 사용된 시각자료들의 유형과 기능 및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혼합연구방식(mixed method)이라기보다는, 양적 빈도 분석을 통해 현행 교과서에서 시각자료의 유형, 기능, 구조의 반영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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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가? , 1992; Ball and Feiman-Nemser, 1988; Tobin, 1990). 즉, 과학 교과서는 의도된 (intended) 교육과정과 실제 실행(implemented) 교육과정을 연결해주는 잠재적 실행(potentially implemented)교육과정으로서의 역할을 한다(Cheng, 2009). 여기서 잠재적 실행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과서가 보여주고자 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는 언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였는가?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는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중에는 흑백에서 컬러로 바뀐 것이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였다.
과학 교과서가 제7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면서 생긴 대표적인 변화들은 무엇이 있는가? 그 중에는 흑백에서 컬러로 바뀐 것이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였다. 과학 교과서에서 그동안 흑백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었던 것들을 컬러로 표현하게 되면서, 이전에는 나타내지 못했던 다양한 현상이나 색감을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사진, 삽화, 그래프, 표와 같은 시각자료(inscriptions)1)들이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빈도수가 제6차 교육과정에 비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이기영, 2007). 그리고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인 면에서도 개선된 것으로 보고된다(교육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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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교육부, 2000,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서울, 244 p 

  2. 김수정, 한재영, 2007,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분석. 과학교육논총, 20, 1-11 

  3. 노태희, 윤미숙, 강훈식, 한재영, 2007, 중학교 3학년 과학교과서에서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의 기호학적 분석. 대한화학회지, 51, 423-432 

  4. 이기영, 2007,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사진과 삽화의 기능 및 구조 비교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8, 811-824 

  5.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7, 초등 과학 교과서 시각 이미지의 사회-기호학적 분석: '날씨'와 '일기예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8, 259-265 

  6. 이진봉, 이기영, 2007,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그래프의 유형 및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285-296 

  7. 정정인, 한재영, 김용진, 백성혜, 송영욱, 2007,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된 보조적 시각자료 분석 및 분류. 초등과학교육, 26, 525-534 

  8. 한재영, 2006,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화살표의 의미. 초등과학교육, 25, 244-256 

  9. Abraham, M.R., Grzybowski, E.B., Renner, J.W., and Marek, E.A., 1992,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f eights graders of five chemistry concepts found in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105-120 

  10. Ball, D.L. and Feiman-Nemser, S., 1988, Using textbooks and curriculum guides: A dilemma for beginning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Curriculum Inquiry, 18, 401-422 

  11. Bowen, G.M. and Roth, W.-M., 2002, Why students may not learn to interpret scientific inscription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 303-327 

  12. Cheng, K.L., 2009, A study of the representation of the process and history of science in the official curriculum and textbook of Guangzhou and Hong Kong. Proceedings of 2009 EASE, 49 

  13. Edgerton, S., 1985, The renaissance development of the scientific illustration. In Shirley, J. and Hoeniger, D. (eds.), Science and the arts in the renaissance. Folger Shakespeare Library, Washington, DC, USA, 168-197 

  14. Gilbert, J.K., 2007, Visualization: A metacognition skills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In Gilbert, J.K. (eds.),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9-27 

  15. Gobert, J.D., 2007, Leveraging technology and cognitive theory on visualization to promote students' science learning and literacy. In Gilbert, J.K. (eds.),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 73-90 

  16. Han, J., 2006, The Various Functions of Inscription in Korean Textbooks. Chemical Education Journal, 9, URLhttp://www.juen.ac.jp/scien/cssj/cejrnlE.html 

  17. Han, J. and Roth, W.-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 173-201 

  18. Knorr-Cetina, K.D. and Amann, K., 1990, Image dissection in natural scientific inquiry. Science, Technology, and Human Values, 15, 259-283 

  19.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Open University Press, Milton Keynes, UK, 271 p 

  20. Latour, B., 1999, Pandora's hope: Essays on the reality of science studie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293 p 

  21. Lynch, M. and Woolgar, S., 1990,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MIT Press, Cambridge, UK, 357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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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ozzer, L.L. and Roth, W.-M., 2003, Toward a pedagogy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89-1114 

  24. Rapp, D., 2007, Mental Models: Theoretical issues for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In Gilbert, J.K. (eds.),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25. Roth, W.-M., Bowen, G.M., and McGinn, M.K., 1999, Differences in graph-related practices betwee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nd scientific ecology journ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977-1019 

  26. Roth, W.-M. and McGinn, M.K., 1998, Inscriptions: Toward a theory of representing as social practi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 35-59 

  27. Schnotz, W., 1993, Introdu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3, 151-155 

  28.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 403-418 

  29. Wu, H.-K. and Krajcik, J.S., 2006,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Use of Inscriptions in Project-Based Science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90, 852-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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