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s to Assess Attitudes Toward Science of Students and Their Par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7년, pp.272 - 284  

최성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생의 태도를 측정하고 그 상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에 기초하여 태도의 본질에 적합한 영역을 타당화하고 이에 근거한 학생과 부모용 검사 도구를 각각 제작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과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과학 활동에의 참여' 영역이 과학에 대한 태도 영역으로 설정되었으며, 이 영역을 바탕으로 학생용, 부모용 검사 도구률 개발하였다(학생 설문지 신뢰도 ${\alpha}=0.93$, 부모 설문지 선뢰도 ${\alpha}=0.88$), 본 검사 도구를 중학교에 적용(학생 198명, 부모 153명)한 결과 학생과 부모 모두 과학의 학문/직업적, 사회적 가치에 대해 높은 인식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나 개인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자아 개념과 자기 효능감이 부족하였다. 또한, 부모의 자녀에 대한 학습의 지원 정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과학에 대한 지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고 특히 남학생에 비하여 여학생의 과학 활동에의 참여 정도와 여학생 부모의 과학에 대한 지원 정도가 낮았다(p<0.01). 그리고 부모의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와 과학 활동의 지원이 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the scales of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the validation of instruments for students and their parents. These instruments include three scales: cognition about value of science, affection toward science & science learning, and conative participation in scie...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교육부 (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 (1999). 초. 중.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03 

  3.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중고 남녀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 (3), 109-117 

  4. 우종옥, 이경훈 (1995). 과학 관련 태도 개념의 타 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32-348 

  5.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6.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7. 허명 (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8. Allport, G. W. (1935). Attitudes. In C. Murchison (EeL),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Volume II). Worcester, Mas: Clark University Press 

  9.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David McKay 

  10. Carey, N., & Shavelson, R. (1988). Outcomes, achievement, participation, and attitudes. In R. J. Shavelson, L. M McD:Jnnell, & J. Oakes (Eds.), Indicators for monitoring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pp. 147-191). Los Angeles, CA: Rand Corporation 

  11. Enger, S. K., & Yager, R. E. (1998). The iowa assessment handbook, Iowa City. IA: University of Iowa, Science Education Center 

  12.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13.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oe related attitudes: Handbook,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Macquarie University 

  14. Garde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 1-41 

  15. George, R., & Kaplan, D. (1996). A structural model of parent and teacher influences on the science attitudes of eighth graders: Evidenoe from NELS:88. In E. Goldring (Chair), The role of parental involvement in educational attitudes, aspirations, and achievement: Results from national and international studies. Symposium conduc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16. Havland, C. I., & Rosenberg, M. J. (1960).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eaven, Conn,: Yale University Press 

  17. Hueftle, S. J. (1983). Images of science. Minneapolis: Minnesota Research & Evaluaion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18. Keeves, J. P. (1975). The home, the school,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oe. Scienoe Education, 59, 439-460 

  19. Keith, T. Z., Keith, P. B., Troutman, G. M., Bickley, P. G., Trivette, P. S., & Singh, K. (1993). Does parental involvement affect eighth grade students' achievement? Structural analysis of national data. School Psychology Review, 22, 474-496 

  20. Klopfer, L. E. (1971). Evaluation of learning science. In B. Bloom, Handbook on formative and summative evaluation of student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21. McD:Jnough, S. G. (1995). How parental support affects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scienoe fair. ED 390 707 

  22. Moore, R., & Foy, R. (1997). The scientific attitude inventory: A revision (SAl II).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4), 327-336 

  23. Moore, R., & Sutman, F. (1970). The development, field tes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of scientific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 85-94 

  24. Newcomb, T. M. (1950). Social psychology. New York: Dryden 

  25. Norwich, B., & Duncan, J. (1990). Attitudes, subjective norm, peroeived preventive factors, intentions and learning science: Testing a modified theory of reasoned ac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0, 312-321??? 

  26. OECD/PISA (2003). PISA 2003 Student Questionnaire 

  27. Schibeci, R. A (1983). Selecting appropriate attitudinal objectives for school science. Science Education, 67(5), 595-603 

  28. Schibeci, R. A. (1989). Home, school, and peer group influences on student attitudes and achievement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73, 13-24 

  29. Shringley, R. L., Koballa, R. T., & Simpson, R. D. (1988). Defining attitude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8), 659-678 

  30. Talton, E. L., & Simpson, R. D. (1987). Relationships of attitude toward classroom environment with attitude towar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tenth grade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 507-5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