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들의 과학 흥미 수준의 변화와 발달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Primary Students' Development of Interest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9 no.6, 2018년, pp.600 - 616  

최윤성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흥미가 발달한 초등학생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 소재 2개의 초등학교 201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3차례에 걸쳐서 흥미 변화, 과학과 관련된 활동의 선호도와 참여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차례의 설문조사에서 과학 흥미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 참여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사례연구 참여에 동의한 7명의 학생들에게 12주에 걸쳐서 매일 과학관련 활동 포토저널을 작성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는 2주에 한 번씩 연구자 중 한 명을 만나 총 6차례 반-구조화된 인터뷰에 참여하였다. 7명의 사례연구 참여자 중에서 과학 흥미가 상황적 흥미 II 수준까지 발달한 학생 1인과 개인적 흥미 I 수준까지 발달한 학생 1인, 총 2명(TK와 QQ)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여 심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 자료는 설문조사 결과와 포토저널과 면담내용이었다. TK 학생은 상황적 흥미 II 수준에서 개인적 흥미 I 수준까지 발달한 사례로서 주로 집에서 직접 실험하기, 수학 활동하기, 동식물 기르기, 관찰하기 등을 하였으며, 비형식 교육기관을 방문하는 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이 학생은 과학과 관련된 활동 장소로 학교 밖 환경을 주로 선택하였으며, 스스로 자유로운 형태로 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을 보였다. QQ 학생은 상황적 흥미 I 수준에서 상황적 흥미 II 수준까지 발달한 사례로서 사진 찍는 것을 자신의 대표 활동으로 하였다. 이 학생은 학생의 아버지 또는 연구자 중 1인과 함께 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을 보였다. 두 학생에게서는 장소 기반 활동, 타인과의 상호작용, 활동의 주체성이라고 하는 개인적 특성을 볼 수 있었다. TK 학생은 다양한 장소를 기반으로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타인과 상호작용의 목적이 인지적인 영역에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 반면에 QQ 학생은 특정 장소를 기반으로 활동에 참여하였고 타인과 상호작용의 목적은 정서적인 교감이었다. 이 연구는 과학 흥미가 발달한 학생의 사례에서 학교 안과 밖 활동 및 함께하는 사람까지 포함한 특성을 밝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primary school students develop their interest in science. A survey questionnaire was used to investigate students' interest, change of their interest, and engagement in science related activities three times a year. 201 students of two primary schools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흥미는 어떤 실태인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 학교 4학년 한국 학생들의 경우 과학 내용영역별(생명과학, 물상과학, 지구과학) 성취와 인지영역별(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점수가 싱가포르 다음으로 세계 2위를 기록했으며 세부 영역 분포에서 기초수준 미달 학생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참여국 47개국 중에 뒤에서 두번째 46위를 기록하였다. 중학교 2학년의 결과도 같은 양상으로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전체 국가 중 4위를 기록했으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참여국 중에 가장 낮았다. TIMSS 2015 결과 뿐만 아니라 선행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연령이 높아 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 영역에 대한 흥미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은 국내외 적으로도 과학교 육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Kwak et al.
흥미는 무엇인가? 흥미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용어 중에 하나로 재미, 즐거움, 호기심 등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학문적인 용어로 흥미라는 것에 대해 많은 정의와 관점이 있지만 이 연구에 서는 Renninger and Hidi(2016)가 기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을 모두 고려한 흥미의 개념을 사용한다.
연구에 따르면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타인과 함께 지속적이고 반복 적인 상호작용이 상황적 흥미 발달과 상관관계가 있는가? 특히 사례연구 기간 동안 QQ 학생은 사진 찍는 활동을 가족 혹은 연구자 본인과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하였고, 심층면담 과정에서 최근 과학이 재밌어진 이유가 이연구에 함께 참여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해주었다. 즉,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타인과 함께 지속적이고 반복 적인 상호작용이 상황적 흥미 발달과 상관관계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 흥미가 상황적 흥미 단계에 있는 학생일수록 학교 현장에서 교사, 연구자 혹은 모든 과학교육자들이 학생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활동을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상황적 흥미 단계에 있는 학생들 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말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hn, J. , Yun, S. , Kim, C. , and Choe, S. , 2017, Understanding female hight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change-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49-61. (in Korean) 

  2. 10.1002/sce.21018 Alexander, J. , Johnson, K. , and Kelley, K. 2012,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relations betweenopportunities to learn about science and the development of interests related to science . Science Education, 96(5), 763-786. 

  3. Bell, P. , Lewenstein, B. , Shouse, A. and Feder, M. ,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 People, places, and pursui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USA, 288 p. 

  4. 10.1207/s15566935eed1703_3 Carter Ching, C. , Wang, X. , Shih, M. , and Kedem, Y. 2006, Digital photography and journals in a kindergarten-first-grade classroom: Toward meaningful technology integr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3), 347-371. 

  5. 10.1177/0002764204266236 Clark-Ibez, M. , 2004, Framing the social world with photoelicitation interviews .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7(12), 1507-1527. 

  6. 10.1002/tea.10066 Dierking, L , Falk, J. , Rennie, L. , Anderson, D. , and Ellenbogen, K. 2003, Policy statement of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ad hoc committee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08-111. 

  7. 10.1177/160940690600500301 Epstein, I. , Stevens, B. , McKeever, P. , and Baruchel, S. 2006, Photo elicitation interview (PEI): Using photos toelicit children’s perspectives .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5(3), 1-11. 

  8. 10.1177/0963662510393606 Falk, J. , Randol, S. , and Dierking, L. , 2012, Mapping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landscape: an exploratory study .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1(7), 865-874. 

  9. 10.1207/s15326985ep4102_4 Hidi, S. , and Renninger, K. , 2006, The four phase of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10. 10.1111/j.1468-0270.2005.00572.x Jang, S. , and Seo, H. , 2005, Economic diagnosis of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avoidance phenomenon . The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14(2), 25-52. 

  11. Jo, H. , 2014,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cultural capita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 aspirations in science and their in and out of school science related experienc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4p 

  12. 10.14697/jkase.2014.34.7.0613 Kang, E. , Kim, C. , Choe, S. , Noh, T. , Yoo, J. , Shim, S. , and Kim, H. , 2014, Exploring Korean 4 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with a focus on science identity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13-624. (in Korean) 

  13. 10.14697/jkase.2015.35.5.0841 Kang, E. , Kim, C. , Choe, S. , Noh, T. , Yoo, J. , and Kim, H. , 2015, The chang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4 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and science identitie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41-856. (in Korean) 

  14. 10.14697/jkase.2014.34.8.0779 Kim, E. , Ahn, Y. , Jung, W. , Kye, Y. , Kim, H. , Noh, T. , Yoo, J. , Yi, K. , Choe, S. , and Kim, C. 2014, Comparison of four factors: reason for jobs, science and math preferences, interest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s for children hoping for careers in science, engineering or medicin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4(8), 779-786. (in Korean) 

  15. 10.21796/jse.2009.33.1.100 Kim, K. , and Lee, H. , 2009, The impact factors and longitudinal change of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00-110. (in Korean) 

  16. Kwak, Y. , Kim, C. , Lee, Y. , and Jeong, D. 2006, Investigat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17. Lee, C. , 2016, Aspects of proximal processes i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insci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10 p. 

  18. Lim, H. ,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change of subjectspecific interest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 longitudinal analysis using multi-level growth modeling .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3), 151-175. (in korean) 

  19. 10.1080/0950069032000032199 Osborne, J. , Simon, S. , and Collins, S. ,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20. 10.3102/978-0-935302-42-4_6 Renninger, K. , Kensey, C. , and Lehman, D. 2015, Perceptions of science and their role in the development of interest. Interest in Mathematics and Science Learning. 93-110. 

  21. 10.4324/9781315771045 Renninger, K. , and Hidi, S. , 2016, The power of interest for motivation and engagement. New York: Routledge, USA, 177 p. 

  22. 10.1177/1468794112443473 Smith, E. , Gidlow, B. , and Steel, G. 2012, Engaging adolescent participants in academic research: the use of photo-elicitation interviews to evaluate school-based outdoor education programmes . Qualitative research, 12(4), 367-387. 

  23. 10.1016/j.dr.2009.12.001 Wiffield, A. , and Cambria, J. , 2010, Students’ achievement values, goal orientations, and interest: definitions, development, and relations to achievement outcomes . Developmental Review, 30(1), 1-35. 

  24. Yang, C. , Bae, Y. , Kim, C. , Choe, S. , Kim, H. , Yoo, J. , Yi, K. , Kye, Y. , and Noh, T. , 2013, An investigation ofscience-related activiti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32(4), 515-526. (in Korean) 

  25. YoonJ. ,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in Korean) 

  26. Yoon, J. ,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in Korean) 

  27. 10.22251/jlcci.2017.17.11.331 Yoon, J. , Kim, H. , and Kim, M. , 2017,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n middle school student of scientificinterest: between Korea, Hong Kong, and the U.S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1), 331-356. (in Korean) 

  28. 10.1080/21548455.2012.741271 Zimmerman, H. , and Bell, P. , 2014, Where young people see science: everyday activities connected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Part B, 4(1),25-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