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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자신문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능력 향상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reading ability using English newspaper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3 no.1, 2007년, pp.159 - 180  

이정원 (충남대학교) ,  이태옥 (대전유성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roposes a set of activities of teaching English reading through English newspapers to narrow the gap between the English required in authentic situation and the one taught in schools. Newspapers can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review what they have studied in the clas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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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5년 3월초부터 7월 중순까지 한 학기동안 진행되었고, 11명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된 계발활동 부서를 통해 연구되었다. 11명 중 설문조사와 학력평가를 기준으로 3명의 사례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설문조사, 면담, 관찰을 통하여 영자신문을 활용한 여러 가지 활동이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영어독해능력 신장과 정의적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생 세 명을 대상으로 계발활동 시간에 영자신문을 학습자료로 활용한 학습활동이 그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영어 읽기 능력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정성적으로(qualitatively) 탐구해보고자 한다.
  • 이번 기사는 The Korea Herald에서 선택한 것으로, 헤드라인과 내용이 흥미롭게 보였지만, 어휘나 구문이 어려워보였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기사였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에게도 부담이 될 듯하여 기사는 한 가지만 준비해서 양적인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기사 내용이 흥미로우면 다소 어렵더라도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는데 높은 동기를 보일 것이다(Gardner & Lambert, 1972). 셋째, 정규수업과 연계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영자신문을 통해서 환기시킬 수 있고, 수업시간에 배운 것들이 신문에서 활용되는 것을 보면서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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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문 기사가 교육적 가치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는데, 그 중 하나가 영자신문을 활용한 방법이다. 신문은 읽기 매체이므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독해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고, 신문 기사는 훈련된 기자가 세련된 필체로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 쓴 것이므로 교육적 가치가 높다. 또한 교과서 등 학교 수업시간에 중요하게 다루었던 구문이나 어휘를 신문기사를 통해서 재확인할 수 있다.
김현배가 영자신문과 잡지를 고등학교 영어학습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김현배(2003)는 영자신문과 잡지를 고등학교 영어학습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했는데, 교과서 보조 자료로 영자신문과 영어잡지의 짧은 글(예, 광고, 연예란, 스포츠 등)을 활용해서 수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교과서만 가지고 수업한 경우보다 학습 흥미를 좀 더 유발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영자신문이 영어학습을 위한 동기 유발 자료로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최상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신문 활용 교육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신문 활용 교육을 최초로 실시한 나라는 미국이고, 1900년대 중반 이후에 일본, 영국, 독일 등 선진국에서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기 시작했다(최상희, 2003). 우리나라에서도 20세기 중반부터 신문 활용 교육이 시작되었는데, 최상희(2003)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신문 활용 교육은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학습’과 ‘입시’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으로 활용되는 특징을 보였다. 1960년에 한국일보사에서 ‘소년한국일보’를 창간한 이후 각 신문사에서 경쟁적으로 ‘어린이 신문’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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