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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어 중심 어휘지도가 고등학생의 영어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llocation-based vocabulary instruction on improving English reading ability for high school learner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3 no.3, 2007년, pp.157 - 176  

김낙복 (청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consensus that vocabulary plays an essential role in improving reading ability,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wo different methods of English vocabulary instruction - the traditional wordlist-based vocabulary instruction (G1) and the collocation-based vocabulary instr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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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와 같이 어휘적 뭉칫말 방식의 어휘 지도 방법이 기존의 어휘 지도방식과 비교하여 독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해력 향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현재의 고등학교 수능체제에서, 두 가지의 어휘지도 방법이 실제로 학습자의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교육적 함의를 찾아본 후,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1) 1단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어휘 목록으로 제시되어 있는 2,067개 단어에 대한 개별 단어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사전 평가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어휘를 학습하는 전통적 방법을 통해 기본 단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1차 연어 평가와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활용한 어휘 인식도 검사의 일환인 연어 평가(collocation test) 형태는 학생들이 문장이나 대화문 및 텍스트 내에 제시된 기저어(base) 를 선택지의 결합어(collocator)와 조합하여 어휘적 뭉칫말로 구성하는 원리를 이해하는지를 알아보고자 동일한 문제로 사전 평가와 실험 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어 문제는 이정원과 김낙복(2005)이 개발한 문제를 재사용하였다.
  • 어휘 학습 활동이 궁극적으로 독해활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3개월 정도의 시차를 두고 3회에 걸쳐 실시한 후, 약 6개월 후 어휘학습 활동 결과의 파지력 (retention)을 검사하기 위하여 후속평가(delayed test)를 실시하였다. 이는 단순히 어휘학습 활동 초기와 활동 직후에 학습자의 독해력뿐만 아니라 어휘 학습활동 결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또한 학습자의 독해력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일정한 분량의 교육이 끝난 후에 교사가 지도한 내용을 학습자가 잘 학습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성취도 평가는, 주로 교사 자신이 만든 테스트가 사용되며 이러한 테스트는 교사가 직접 지도한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나, 학습자의 영어 전반에 걸친 독해력을 평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영어 전반에 걸친 독해력을 평가함으로써 집단간 어휘 인식도가 독해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단어 중심의 어휘학습과 뭉칫말 중심의 어휘학습 중 어느 방법이 보다 더 독해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어평가를 통해 집단간 어휘 인식도를 비교해 본 결과, 뭉칫말 방식으로 어휘학습을 한 G2의 연어 성적이 사전 평가에서는 G1과 비슷하였으나 사후 평가에서 G1보다 향상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음으로 어휘력이 독해력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는 독해력 신장이 매우 중요한 영어학습 과업이므로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어휘력이 독해력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해력 평가에서 G1, G2 두 집단 모두 사후평가에서 사전평가 성적보다 평균이 점차 높았으나 G2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후속평가에서 그 차이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개별 단어 중심의 어휘 학습 활동이 독해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 못했다는 점을 착안하여, 어휘 지도 방법과 독해력 향상 활동간 통합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1학년(고2)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개별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를 학습하는 집단 (G1)과 두 단어 이상이 뭉칫말을 구성하는 결합 원리를 통해 어휘를 학습한 집단(G2)간의 어휘 인식도 평가로 개별 단어 검사와 연어 평가를 실시하였다.
  • 다시 말해, 학습자에게 영어 자료에서 어휘 항목의 핵심인 두 단어 이상이 결합하여 다단어 단위(multi-word units)로 하나의 개념조각을 이루는 다양한 연어 쌍(collocational pairs)에 대한 의식을 고양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어적 접근 방식을 통해 어휘학습 활동을 전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찾아보았으며, 독해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장 교실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의미있는 어휘지 도를 통한 효율적인 독해 지도 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1) 뭉칫말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과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간 연어 평가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2) 뭉칫말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과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간 영어 독해력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는 Mikulecky와 Jeffries(2004)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단어를 하나씩 분리하여 읽으면 이해하기가 어려운데 의미단위로 끊어 읽으면 사고처리가 쉬워져 전체 의미 파악도 더 쉬울 수 있다는 주장과 맥을 함께 한다. 이로써 본 연구의 두 번째 연구 가설 ‘뭉칫말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과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학습을 한 집단간 영어 독해력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이다’도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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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영어교육 과정이 듣기와 읽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실정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등학교 영어교육 과정은 기본적으로 듣기와 독해가 주가 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대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듣기와 읽기에 할애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등학교에서는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감안하여 영어 독해력을 향상 시켜야 한다는 대의명분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많은 학습자들은 영어 공부를 위해 어휘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독해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실제에 있어 많은 학습자들은 영어 공부를 위해 어휘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독해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즉, 어휘학습 활동이 독해 활동에 비례적으로 전이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지금까지의 영어 교수 학습의 주류는 어휘에 대한 이해 없이 언어의 네 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과 지도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제2언어 습득 연구에서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이와 같이 제2언어 습득 연구에서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휘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되어 왔는데, 어떤 방법으로 어휘를 지도하여야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긴다. 어휘 지도 방법에 있어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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