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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항의 마케팅 분석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keting Analysis of Incheon Container Por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3 = no.119, 2007년, pp.179 - 186  

최세경 (인천발전연구원) ,  정태원 (인천발전연구원)

초록

대내외적인 해운 항만환경여건의 변화에 따라 점층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항만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화물을 유치하기 위한 항만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 특히 인천항의 경우 중국경제의 급성장과 남북간 경제협력 시대가 열리면서 황해가 세계물류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한 항만마케팅은 한 단계 도약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이에 인천항을 포함하여 부산, 상해, 청도, 대련 등을 기항하고 있는 25개 컨테이너 선사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항만마케팅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천항의 실현가능한 마케팅 중점추진요소를 선정하여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입출항 및 육상비용과 인센티브 개선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둘째, 입출항 접안 서비스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셋째, 육상 항만시설의 현대화 및 효율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배후수송체계의 정비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erce competition to attract the increasing container cargoes of north China in competitive ports has make port marketing to be desperate necessity. In this situation, port marketing of Incheon container ports is requisite conditions to leap one step.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propose core 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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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비교주체간의 상대적 거리를 표현하는 다차원 척도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각 서비스 속성들과 항만간의 상대적 거리를 좌표상에 나타냄으로써 각 서비스에 대한 항만간 또는 집단간 경쟁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다차원분석은 인지도 분석이라고도 하는데 대상들간의 관련된 속성들의 복잡한 관계를 적은 수의 차원(2, 3차원)의 공간에서 단순한 구도로 시각화하여 주는 통계기법이다.
  • 타당성 검증이 가능하며 자료 축약의 결과가 다차원 공간상에 시각적으로 표현됨으로 차원별로 구체적으로 대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민코브스키 거리공식을 사용하였으며 그 중 원점을 중심으로 공간상의 축들을 회전하여 해석할 수 있는 유클리드 거리모형을 이용하여 인천항을 포함하여 5개항만의 경쟁적 위치를 마케팅 믹스별과 마케팅 믹스의 세부속성별로 각각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컨테이너항만 서비스를 받고 있는 고객(선사)들이 느끼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인천항을 포함하여 상해항, 청도항, 대련항 등을 현재 주로 기항하고 있어 항만간의 상대적 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선사의 실무자로 한정하였다.
  • 값을 조사하였다. 스트레스 값이 낮아 적합도가 높을 뿐만아니라 차원의 의미를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2차원 분석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대상 목적물(항만)의 수가 적어 3 차원 이상의 분석은 수행하지 않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인천항이 중국의 주요 항만들과의 경쟁구도속에서 현 위치를 파악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육상작업시 비용 및 인센티브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야할 것이다. 육상작업시 타 항만과 비용에 있어서 인천남항 (ICT) 하역료 수준을 100으로 보았을 때 부산항의 경우 약 85%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관료의 경우에는 거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 하역료에 대한 적정성 검토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 셋째, 입출항 및 접안시설 및 서비스의 개선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현재 인천외항을 통하여 입출항 하는 선사들을 대상으로 컨테이너 선박의 선형별로 부산항과의 입출항 시간을 비교하여 보면 평균적으로 부산항에 비해 4배 이상의 시간이더 소요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 첫째, 입출항 비용 및 인센티브 개선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강취료, 예선료, 도선선료 등 입출항 관련 비용이 타항에 비해 높은 편이어서 관계 기관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좀 더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인센티브의 경우에도 현재 인천항은 예선의 경우 볼륨 인센티브 제도를, 일부 선사업체에 대해서는 예선운영방식을 지정제 이외에 계약제를 실시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입출항 서비스에 대한 인센티브가 타항만에 비해 다양하지도 탄력적이지도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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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UNCTAD(1995) , "Marketing Promotion Tools for 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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