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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나라호에 작용하는 풍압력 및 풍압모우멘트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Wind Force and Moment Acting on T/S HANNAR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3 = no.119, 2007년, pp.223 - 228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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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의 대형화와 전용화가 현저하게 진행됨에 따라 갑판 상부의 구조물이 비교적 큰 컨테이너선, LNG 운반선, 자동차운반선, 여객선 등이 출현하여 운항되고 있다. 이러한 선박들이 부두에서 접 이안 또는 항내에서 저속으로 운항할 경우 바람, 조류 등과 같은 외력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외력이 과도할 경우에는 압류나 회두 현상으로 인해 선박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특정 외력 하에서의 선체 거동에 대한 분석은 선박의 안전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면 상부의 구조물이 상대적으로 큰 실습선 한나라호를 대상으로 정상풍 하에서의 선체에 작용하는 풍압력 및 풍압모우멘트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정상풍 하의 선박 운항에 있어 주요한 정보인 표류각과 대응 타각을 상대 풍향과 풍속을 기초로 산출하였고, 풍속 선속비에 따른 조종 한계 풍속, 선속별 풍향에 따른 조종 한계 풍속, 최대 풍압력에 의한 횡경사각 등을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한나라호의 입출항 조종 및 태풍 피항을 위한 운항 현장에서 직접 활용될 수 있고, 실선에서 해당 결과를 비교 평가할 수 있으므로 향후 이론식에 대한 수정 및 보완과 함께 교육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rends of the enlargement and specialization, container ship, LNCG, PCC and passenger ship which have relatively large hull and superstructure above the water line, are already being operated in the world It is very important information for the safety operation of these vessels to estimat...

주제어

참고문헌 (8)

  1. 이윤석, 김철승, 공길영, 임남균, 이충로(2005), "부산항과 감천항 방파제 인접 항로에서 선체에 작용하는 횡압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1호, pp 1-7. 

  2. 양승열, 손경호, 이희용, 하문근, 김현수, 이진호, 임남균 (2005), "선박 접이안 조종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조종위험도 평가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3호, pp. 189-194. 

  3. 손경호(2001), "저속시 선체에 작용하는 조종유체력 및 조종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15권 제4호, pp. 27-39. 

  4. Lee, Y. S.(2003) "The Safety of Maneuverability based on the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Ship Hull under the Lateral Berthing",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6, pp. 625-630. 

  5. Fujiwara, T., Ueno, M., and Nimura, T.,(1998),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l. 183, pp. 77-90. 

  6. Fujiwara, T., Dena, M., and Ikeda, Y.,(2006) "Cruising performance of ships with large superstructures in heavy sea",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Vol. 2, pp. 257-269. 

  7. Hara, D., Park, Y. S., and Sakurai, M.(2006) , "A Study on the Supporting Information in Approaching Maneuver under Wind Effect", The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115, pp. 31-38. 

  8. Inoue, S., Hirano, M., and Kijima, K.,(1981), "Hydrodynamic Derivatives on Ship Manoeuvrability", ISP, Vol. 28, No.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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