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 악기 연주 적용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원문보기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11~12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주간 12회기~15회기에 걸쳐 매회 20분 동안 실시되었다. 아동의 손기능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검사)로 사전, 사후에 측정되었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사전, 중간, 사후에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아동 모두 Jebsen Hand Function Test 손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 기민성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개별 손가락의 타력과 독립적인 움직임을 보기 위한 MIDI 평가에서 A, B 아동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이 향상된 반면 C아동의 타력은 감소되었다. 이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아동들의 우세손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손기능 재활훈련의 한 부분으로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11~12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주간 12회기~15회기에 걸쳐 매회 20분 동안 실시되었다. 아동의 손기능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검사)로 사전, 사후에 측정되었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사전, 중간, 사후에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아동 모두 Jebsen Hand Function Test 손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 기민성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개별 손가락의 타력과 독립적인 움직임을 보기 위한 MIDI 평가에서 A, B 아동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이 향상된 반면 C아동의 타력은 감소되었다. 이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아동들의 우세손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손기능 재활훈련의 한 부분으로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a welfare center for people with cerebral palsy(CP). Ages ranged from 11 to 12, and a tot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a welfare center for people with cerebral palsy(CP). Ages ranged from 11 to 12, and a total of 15 TIMP sessions were provided for 3 weeks. Hand function tests were used including Jebsen Hand Function Test for hand function, Box and Block Test for dexterity of uninvolved hand, and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evaluation for velocity of fingers. The TIMP program consisted of hand percussion playing and keyboard playing with changes of timbre and tempo. While the scores of Jebsen test and Box and Block test were improved for all participants, outcomes of MIDI analysis showed differences among participants. Overall, hand function improvements were observed after the completion of using the TIMP program, and the results implies that the TIMP program can be applied in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for children with CP.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a welfare center for people with cerebral palsy(CP). Ages ranged from 11 to 12, and a total of 15 TIMP sessions were provided for 3 weeks. Hand function tests were used including Jebsen Hand Function Test for hand function, Box and Block Test for dexterity of uninvolved hand, and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evaluation for velocity of fingers. The TIMP program consisted of hand percussion playing and keyboard playing with changes of timbre and tempo. While the scores of Jebsen test and Box and Block test were improved for all participants, outcomes of MIDI analysis showed differences among participants. Overall, hand function improvements were observed after the completion of using the TIMP program, and the results implies that the TIMP program can be applied in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for children with 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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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 사용된 Box and Block Test는 손의 기민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우세손을 검사 한 후 비우세손을 검사한다. 검사 상자를 열어 칸막이를 세운 후 각 손에 대해 1인치의 블록을 1분 동안 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얼마나 옮길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점수매기기는 1분 내에 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옮겨진 블록들의 수를 세는 것이며 한 번에 하나이상의 블록을 옮긴 것을 빼어서 계산한다(이한석, 2009).
반면에, 악기의 흥미도가 높고 손기능 훈련이 요구되는 아동기 대상군의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며, 특히 학령기 아동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MIDI를 이용한 키보드 연주 훈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아동별 손기능의 변화를 손기능평가, 기민성평가와 함께 MIDI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 프로그램의 치료목적은 다섯 손가락을 쥐고, 펴는 파지기능과 물체를 누르고, 튀기고, 돌리는 기초적인 운동기능인 조작기능, 그리고 목표로 하는 물체에 팔과 손가락을 뻗어 손과 팔의 힘을 조절할 수 있는 도달기능 향상을 위한 것이다.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 구성은 <표 2>와 같다.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후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에 참여한 세 아동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기능 평가)에서의 손 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 검사)기민성 검사에서 점수 증가의 변화를 보였다. 반면에 MIDI를 통해 측정된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의 경우 세 아동 중 A, B 아동은 MIDI 데이터에서 타력이 증가되었으나, C 아동은 타력이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일반적으로 손기능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최소 2주에서 최장 8주간 주 2∼3회기 실시하는 프로그램과 달리(송병호, 이나핼, 2009), 본 연구는 집중적이고 잦은 훈련을 통해 아동들의 훈련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이는 최적의 기능에 도달하고 유지하기 위해 같은 동작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훈련의 효율성을 고려한 것이다(Thaut, 2005).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 후 A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 중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Writing 영역으로 -14.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C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에 대한 감소율을 살펴보면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Simulated feeding영역으로 -29.
가설 설정
1)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MIDI 데이터에서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다.
2)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에서 손기능 점수 변화가 있을 것이다.
3)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 검사)에서 기민성 점수 변화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 손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7가지 하위항목의 시간 변화와 주어진 시간 동안 옮긴 블록의 개수를 평가하는 Box and Block Test를 사전, 사후 비교 분석하였다. MIDI 측정은 MIDI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의 우세손 각 다섯 손가락의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의 평균을 사전, 중간, 사후 평가 후 비교, 분석 하여 표로 정리하였다.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 손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7가지 하위항목의 시간 변화와 주어진 시간 동안 옮긴 블록의 개수를 평가하는 Box and Block Test를 사전, 사후 비교 분석하였다. MIDI 측정은 MIDI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의 우세손 각 다섯 손가락의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의 평균을 사전, 중간, 사후 평가 후 비교, 분석 하여 표로 정리하였다.
위의 연구들은 다양한 타악기를 훈련에 이용하여 상지의 대근육과 손기능 향상을 주목적으로 하였으나 손가락 움직임과 같은 미세한 소근육 기능에 초점을 두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의 소근육 기능 향상을 위해 키보드(건반악기)를 선택하여 각 손가락의 움직임의 방향, 횟수, 강도 등을 사전에 평가하여 연주해야할 음(note) 연주 횟수와 멜로디를 결정하였다. 키보드 연주는 주로 손가락의 민첩성과 유연성 증진을 위해 사용되며, 한 손가락씩 건반을 눌러 훈련함으로써 독립적인 움직임과 손가락의 근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2010년 8월 9일부터 8월 27일까지 약 3주간 주 4∼5회 매회 20분의 세션의 총 12∼15회의 음악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Box and Block Test는 손의 기민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우세손을 검사 한 후 비우세손을 검사한다. 검사 상자를 열어 칸막이를 세운 후 각 손에 대해 1인치의 블록을 1분 동안 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얼마나 옮길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Jebsen Hand Function Test는 손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글씨쓰기, 카드뒤집기, 작은 물건 집기, 먹기 흉내, 장기말 쌓기, 크고 가벼운 깡통 옮기기, 크고 무거운 깡통 옮기기 등 7가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 전, 검사의 목적, 내용에 관하여 설명을 한 후 검사를 실시하며, 양손을 모두 검사하는데 비우세손부터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손기능 훈련 프로그램들과 달리 프로그램의 수행이 3주간 주 5회 매일 20분씩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손기능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최소 2주에서 최장 8주간 주 2∼3회기 실시하는 프로그램과 달리(송병호, 이나핼, 2009), 본 연구는 집중적이고 잦은 훈련을 통해 아동들의 훈련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이는 최적의 기능에 도달하고 유지하기 위해 같은 동작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훈련의 효율성을 고려한 것이다(Thaut, 2005).
작업치료사에 의해 훈련 시작 전, 훈련 종료 후 Jebsen Hand Function Test와 Box and Block Test를 사용하여 손기능과 기민성을 측정하였다. 음악치료의 사전, 중간, 사후 평가는 훈련 첫 회기, 중간회기, 마지막 회기에 MIDI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의 우세손 각 다섯 손가락의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를 각 아동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8월 9일부터 8월 27일까지 약 3주간 주 4∼5회 매회 20분의 세션의 총 12∼15회의 음악치료를 실시하였다. 작업치료사에 의해 훈련 시작 전, 훈련 종료 후 Jebsen Hand Function Test와 Box and Block Test를 사용하여 손기능과 기민성을 측정하였다. 음악치료의 사전, 중간, 사후 평가는 훈련 첫 회기, 중간회기, 마지막 회기에 MIDI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의 우세손 각 다섯 손가락의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를 각 아동별로 측정하였다.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B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에 대한 감소율을 살펴보면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Writing 영역으로 -2.
키보드 연주 후 손가락의 타력에 대한 데이터를 일반적으로 객관화시키기 위하여 MIDI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림 1>과 같이 MIDI는 키보드 건반을 눌러 발생하는 소리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식의 정보로 전환되어, 키보드와 컴퓨터 사이에 연결된 Interfaces를 통해 정보가 교환된다(김병기, 200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S시 소재의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3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보호자로부터 연구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은 후 진행하였다. 대상자 선정조건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 선정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의학 전문의에게 경직형 뇌성마비로 진단을 받은 아동, 둘째, 청력에 이상이 없는 아동, 셋째, 독립적으로 체간유지가 가능한 아동, 넷째, 치료사의 지시수행을 이해하고 활동 수행이 가능한 아동, 다섯째 소근육 기능 저하로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을 선정하였다. 대상자의 특징은 <표 1>과 같다.
성능/효과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 훈련 전, 후 Jebsen Hand Function Test에서 우세손기능 점수는 변화가 있었다. 6가지 항목 모두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손 기능 분류 체계 타당도의 평균 시간(초)보다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이 중 Writing 항목에서 시간(초) 감소율이 컸으나 Lifting large, lightweight object 항목에서 시간(초)감소율이 적었다.
A아동의 MIDI 테스트 시 다섯 손가락 중 사전, 중간 테스트에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 변화에 대한 점수 차 중 엄지손가락의 점수가 -33.75로 크게 감소하였으며, 중간, 사후 테스트의 세기 변화는 엄지손가락 점수가 34.7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손가락들의 점수 차는 사전, 중간은 -8.
C 아동의 MIDI 테스트 시 다섯 손가락 중 사전, 중간 테스트에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 변화에 대한 점수 차 중 엄지손가락, 새끼손가락의 점수가 7.75 증가하였으며, 나머지 손가락들의 점수 차는 -2.41에서 -24 사이로 감소하였다. 중간, 사후 테스트의 세기 변화는 엄지손가락 2.
MIDI 프로그램을 사용한 본 연구는 아동들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을 정확하게 수치화 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로 결과를 낼 수 있었다. 타력뿐만 아니라 메트로놈 박자에 맞추어 연주하는 것을 초 단위로 분석 가능하고, 건반을 누르는 음의 길이 또한 분석 가능하여 건반을 누르는 지속력도 측정할 수 있다.
MIDI를 이용한 건반악기 훈련 프로그램 적용 전, 후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 검사)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의 기민성 점수 변화에 대한 결과를 에서 살펴보면 A아동은 사전 14개, 사후 20개로 6개 증가하였고, 10% 증가율을 보였으며, B아동은 사전 30개, 사후 37개로 7개 증가하였고, 11.66%의 증가율을 보이며, C아동은 사전 11개, 사후 28개로 17개 증가함에 따라 28.33%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또한 MIDI 프로그램의 활용은 환자의 기능과 상태에 따라 빠르기와 음색을 조절하여 훈련에 사용함으로써 소근육 재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주로 뇌손상 환자에게 적용된 사전 연구들과 같이(Moon, 2000; Moon, 2007) 손가락 타력의 변화 등을 본 연구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손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 시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요인 중 하나로 MIDI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음원의 사용을 들 수 있다. 드럼류의 음원을 사용하여 키보드 연주하였을 때 아동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 수 있어 활동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반복훈련이 가능하였다.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C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에 대한 감소율을 살펴보면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Simulated feeding영역으로 -29.41초이며, 증가된 항목으로는 +1.06로 Lifting large, lightweight object로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났다. <표 6>에서 C 아동의 유형인 편마비 영역에서 아동의 검사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7가지 항목 모두 평균보다 시간(초)이 감소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B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에 대한 감소율을 살펴보면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Writing 영역으로 -2.73초이며, 증가된 항목으로는 +2.41로 Lifting large, lightweight object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표 6>에서 B 아동의 유형인 편마비 영역에서 아동의 검사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7가지 항목 모두 평균보다 시간(초)이 감소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위의 결과를 살펴보면 키보드를 이용한 치료적 악기 연주 프로그램이 손기능의 향상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으나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만을 보인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참여아동들의 뇌성마비 유형에 따른 결과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본 연구의 훈련의 강도, 프로그램의 구성 등에 따른 아동의 뇌성마비 유형과 동반장애의 유무가 관련이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41에서 -24 사이로 감소하였다. 중간, 사후 테스트의 세기 변화는 엄지손가락 2.7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손가락들의 점수 차는 -5.5에서 -22 사이로 감소하였다.
5 사이로 감소하였다. 중간, 사후 테스트의 세기 변화는 엄지손가락 8.75, 검지손가락 21.5, 중지 손가락 3, 약지 손가락 12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끼손가락은 -19.25 감소하였다.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 훈련 전, 후 Jebsen Hand Function Test에서 우세손기능 점수는 변화가 있었다. 6가지 항목 모두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손 기능 분류 체계 타당도의 평균 시간(초)보다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이 중 Writing 항목에서 시간(초) 감소율이 컸으나 Lifting large, lightweight object 항목에서 시간(초)감소율이 적었다.
후속연구
타력뿐만 아니라 메트로놈 박자에 맞추어 연주하는 것을 초 단위로 분석 가능하고, 건반을 누르는 음의 길이 또한 분석 가능하여 건반을 누르는 지속력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키보드 연주를 이용한 재활훈련 시 MID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수치화함에 따라 연구 효과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뇌성마비 아동들의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에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손기능 향상은 매우 필수적이며, 향후 치료적 악기 연주 기법의 다양한 활용과 대조군을 포함한 실험연구로의 확대를 통해 보다 치료적 악기 연주 프로그램의 객관적인 효과성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소수의 대상자에게 적용되어진 사례연구로서 뇌성마비 아동 대상 키보드 훈련 후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보여주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그 대상자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참여대상자의 뇌성마비 유형별 분류와 신체기능정도에 따른 정확한 지표를 바탕으로 비교 분석의 필요가 있으며, 이는 향후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특히 시력문제를 동반한 아동의 검사 수행 시 사전, 사후 평가가 동일한 상태에서 진행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전문 작업치료사에 의해 검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 자체 기능의 변화여부와 상관없이 검사 수행에서의 제한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동반장애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여 연구대상으로의 적절성을 판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소수의 대상자에게 적용되어진 사례연구로서 뇌성마비 아동 대상 키보드 훈련 후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보여주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그 대상자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참여대상자의 뇌성마비 유형별 분류와 신체기능정도에 따른 정확한 지표를 바탕으로 비교 분석의 필요가 있으며, 이는 향후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사전 모집 단계에서 동반장애가 있는 아동의 검사수행능력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다. 특히 시력문제를 동반한 아동의 검사 수행 시 사전, 사후 평가가 동일한 상태에서 진행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전문 작업치료사에 의해 검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 자체 기능의 변화여부와 상관없이 검사 수행에서의 제한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란 무엇인가?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발달 중인 태아, 유아의 뇌에 발생하는 비진행적 손상에 의해 주로 신체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으로(성인영, 2009; 임신영, 2008; 박문석, 박주현, 방문석, 정진엽, 2008), 유병률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보고되어 있지 않으나 1,000명 출생아 중 2명 이내로 추정되고 있다(성인영, 2009).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미숙이나 저체중아에 대한 집중관리가 발달하면서 생존율이 증가하였고, 이 중 무정위 운동형은 감소 추세이나 조산에 의한 경직형 양지마비(spastic diplegia)아동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오명화, 정재권, 2007).
뇌성마비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뇌성마비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는 운동장애, 섭식장애, 경련, 발작, 지능장애,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등 다양한 장애가 나타나며, 이 중 운동장애는 주 장애로 크게 대두된다.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장애에서의 양상은 뇌의 병변으로 인하여 비정상의 자세 긴장성(postural tone)이 나타나고, 이와 연관된 이상 자세와 운동 형태가 나타난다(서연옥, 소희영, 조복희, 2007).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11~12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주간 12회기~15회기에 걸쳐 매회 20분 동안 실시되었다. 아동의 손기능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검사)로 사전, 사후에 측정되었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사전, 중간, 사후에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아동 모두 Jebsen Hand Function Test 손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 기민성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개별 손가락의 타력과 독립적인 움직임을 보기 위한 MIDI 평가에서 A, B 아동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이 향상된 반면 C아동의 타력은 감소되었다. 이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아동들의 우세손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손기능 재활훈련의 한 부분으로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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