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제 대학 안경광학과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분석 The Analysis of a Educational Objectives and a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Departments of Two-Year Colleg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국 2년제 7개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서술 내용과 개설된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교양, 전공 필수, 전공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교육목표는 7개 대학 모두 2년제 대학 교육 목적에 맞는 전문 직업인 양성이었으며, 목표 서술 내용은 대학 교육을 통해 달성 가능한 내용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과정은 7개 대학 모두 안경사 국가 면허 시험 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나, 검안학 교과목의 굴절검사, 안기능검사와 교양교과목의 직업의식, 조직 내 리더십, 마케팅 관련 교과목의 편성이 더 요구되고, 임상 현장실습 교육은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한 경험으로 모든 대학은 교과목으로 개설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전국 2년제 7개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서술 내용과 개설된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교양, 전공 필수, 전공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교육목표는 7개 대학 모두 2년제 대학 교육 목적에 맞는 전문 직업인 양성이었으며, 목표 서술 내용은 대학 교육을 통해 달성 가능한 내용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과정은 7개 대학 모두 안경사 국가 면허 시험 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나, 검안학 교과목의 굴절검사, 안기능검사와 교양교과목의 직업의식, 조직 내 리더십, 마케팅 관련 교과목의 편성이 더 요구되고, 임상 현장실습 교육은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한 경험으로 모든 대학은 교과목으로 개설할 필요성이 있다.
This research aims at knowing educational objectives and understanding the whole departmental processes of two-year education programs of junior colleges in the field of ophthalmic optics. Our analyses can be categorized by on liberal art courses, compulsory subjects and optional subjects. The educa...
This research aims at knowing educational objectives and understanding the whole departmental processes of two-year education programs of junior colleges in the field of ophthalmic optics. Our analyses can be categorized by on liberal art courses, compulsory subjects and optional subjects. The educational purpose of all the seven colleges was training the professional worker, meets well the educational requirements of two year college. All seven colleges' curriculum is open to the national licence examination subjects, but more academic credits are demended in eye examination of refraction, test of ocular function, professional sense of cultural subjects field, leadership in organization and course of marketing related subjects, and stronger relation with clinical examination are also required.
This research aims at knowing educational objectives and understanding the whole departmental processes of two-year education programs of junior colleges in the field of ophthalmic optics. Our analyses can be categorized by on liberal art courses, compulsory subjects and optional subjects. The educational purpose of all the seven colleges was training the professional worker, meets well the educational requirements of two year college. All seven colleges' curriculum is open to the national licence examination subjects, but more academic credits are demended in eye examination of refraction, test of ocular function, professional sense of cultural subjects field, leadership in organization and course of marketing related subjects, and stronger relation with clinical examination are also requir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2년제 대학에 설치된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을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대학 학과의 자신들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전국 2년제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설된 교육과정을 알아보고자 교육목표 서술 내용과 교과목을 교양, 전공 필수,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연구한 내용은 국내 2년제 대학에 개설된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다시 교양, 전공 필수, 전공·전공 선택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각 대학에 안경광학과의 개설 여부는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대한안경사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하였고, 대학의 교육목표와 개설 교과목은 학과 홈페이지, 학과장, 교학과 등을 통해 자료를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육과정은 다시 교양, 전공 필수, 전공·전공 선택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각 대학에 안경광학과의 개설 여부는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대한안경사협회 홈페이지를 이용하였고, 대학의 교육목표와 개설 교과목은 학과 홈페이지, 학과장, 교학과 등을 통해 자료를 확보하였다. 연구내용에서 각 대학의 분류는 Table 1과 같다.
연구 대상은 2006년도 10월 현재 2년제 학제로 편성된 전국의 7개 대학(강릉영동대학, 김천대학, 동남보건대학, 동아인재대학, 부산여자대학, 전북과학대학, 제주관광대학)을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는 2006년 10월부터 2007년 1월까지 실시하였다.
연구한 내용은 국내 2년제 대학에 개설된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다시 교양, 전공 필수, 전공·전공 선택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성능/효과
2) 전공필수 교과목은 7개 대학 중 4개 대학(강릉영동대학, 김천대학, 동아인재대학, 부산여자대학)이 개설하고 있으며, 전북과학대학 전공 필수 과목을 지정·운영하고 있지 않았으며, 동남보건대학·제주관광대학은 전공만 개설하였다. 교과목수는 부산여자대학, 동아인재대학, 김천대학, 강릉영동대학 순으로 많이 개설 운영하고 있다.
2년제 학제로 되어 있는 7개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과정 및 교육목표를 비교 분석한 결과교양 교과목은 외국어 과목이 7개 대학 중 6개 대학에 개설되었으며, 전공필수는 7개 대학 중 4개 대학, 전공·전공 선택은 7개 대학 모두 개설되어 있으며, 교과목수도 전공필수보다 전공·전공 선택과목이 3.5배 정도 많은 22%:78%(40:137)개 과목 개설 비율을 보였다. 전공 영역은 안경사 국가 면허 시험과목인 안광학, 안과학, 안경학, 검안학, 실습 교과목은 7개 대학 모두 편성되었으며, 현장·임상실습은 6개 대학이 개설하여 교과목으로 운영되었다.
3) 전공·전공 선택 교과목을 과목수와 영역별로 분석해 본 결과, 과목 수는 전북과학대학이 가장 많은 41개 과목을 개설 운영하였으며, 전공필수를 가장 많이 개설한 부산여자대학이 가장 적게 편성 운영하고 있다. 영역별로는 안광학·안과학·안경학 분야에서는 전북과학대학, 검안학 분야에서는 제주관광대학이 관련 교과목을 많이 개설하고 있어 학과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았다.
Peter는 어떤 활동이 교육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활동은 학습자가 가치 있는 삶을 살게 하도록 만드는 활동이다. 둘째, 교육 활동은 지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셋째, 교육자는 교육 활동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다[2].
둘째, 교육 활동은 지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셋째, 교육자는 교육 활동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다[2]. 교육내용은 일정 목표를 향해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지적, 정서적, 기능적, 신체적 경험 등이 교수되는 전 과목 내용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목표의 설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육목표의 설정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이 목표는 크게 대학 중심과 학과 중심으로 구분된다. 학과의 교육목표는 담당 교수의 학과 개념과 국가 또는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여야 한다.
교육목표의 설정은 어떠한 사항인가?
교육목표의 설정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사항으로 이 목표는 크게 대학 중심과 학과 중심으로 구분된다. 학과의 교육목표는 담당 교수의 학과 개념과 국가 또는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여야 한다.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서술 내용과 개설된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교양, 전공 필수, 전공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국 2년제 7개 대학 안경광학과의 교육목표 서술 내용과 개설된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교양, 전공 필수, 전공 전공 선택 등으로 분류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교육목표는 7개 대학 모두 2년제 대학 교육 목적에 맞는 전문 직업인 양성이었으며, 목표 서술 내용은 대학 교육을 통해 달성 가능한 내용으로 조사되었다. 교육과정은 7개 대학 모두 안경사 국가 면허 시험 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나, 검안학 교과목의 굴절검사, 안기능검사와 교양교과목의 직업의식, 조직 내 리더십, 마케팅 관련 교과목의 편성이 더 요구되고, 임상 현장실습 교육은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한 경험으로 모든 대학은 교과목으로 개설할 필요성이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