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생활관련 웰빙지향 소비가치와 웰빙식품 소비행동
A Study on the Well-being Food Consumption Behaviors and the Well-being Oriented Consumption Valu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9 = no.235, 2007년, pp.63 - 74  

제미경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소비자상담복지) ,  전향란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소비자상담복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ypes of well-being oriented consumption values that lead to well-being food consumption behaviors, as well as to identify the variables influence well-being food consumption. A survey of 579 women aged 20 or more was conducted through azoomma.com, an on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웰빙식생활 영역과관련하여 대학생이나 기혼여성들을 대상으로 웰빙 트렌드에대한 소비자 인식이나 웰빙식생활 유형 연구, 웰빙식생활에대한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을 모색하는 연구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강민희, 2005; 김민정, 김병숙, 2005; 민병하, 2004; 박영심 외 3인, 2005; 송은 2006; 유현정, 2006; 이영민 외 5인, 2006; 임경환, 2006; 조광익, 안현영, 노율구, 2006; 최순희, 이윤주, 최영준, 2006), 식생활관련 웰빙지향 소비가치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그수가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관련 웰빙지향 소비가치가 웰비지향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소비자트렌드 분석이나 시장세분화 등 웰빙식품 산업의 제품개발 및 마케팅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 올바른 웰빙소비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복지행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만 20세 이상의 기혼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웰빙지향 소비가치와 웰빙식품 소비행동의 일반적 경향을살펴보고, 웰빙식품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식생활관련 웰빙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식생활관련 웰빙지향 소비가치를 기능적 가치, 감성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3가지 요인을 추출한 뒤 웰빙식품 소비행동에 대한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웰빙식품이용에 관한 실증자료를 제시하며, 웰빙지향 소비가치와 웰빙식품 이용과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웰빙식품 소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관련기업의 마케팅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웰빙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한 소비 가치를 보기보다는 웰빙식품 소비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하므로 깅-민희(2005)의 연구에서 쓰인 Sheth, Newman 과 Gross(1991)의 소비가치이론을 중심으로 식생활관련 웰빙 지향 소비가치를 유형화하고자 한다. Sheth 등(1991)은 소비 가치(consumption value)가 구매를 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대답과 왜 소비자들이 특정한 제품과 상표를 선택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것이라 보고, 사회심리학적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상황적 가치, 진귀적 또는 호기심가치의 다섯 가지 가치를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2: 기혼여성 소비자의 웰빙식품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민희(2005). 웰빙트랜드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가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민정, 김병숙(2005). 웰빙에 대한 척도개발과 웰빙지향 소비행동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8(2), 149-163 

  3. 김병숙(2007). 웰빙지향행동의 영향요인과 웰빙소비자 유형.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영한, 임희정(2004). 웰빙마케팅. 서울: 다산북스 

  5. 명춘옥, 박영심, 남혜원, 이기완(2007). 대학생들의 웰빙에 대한 의식과 생활 습관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17(1), 23-41 

  6. 민병하(2004). 소비자의 웰빙식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영심, 명춘옥, 이기완, 남혜원(2005). 도시 주부들의 웰빙에 대한 인식과 식생활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5), 574-584 

  8. 서울경제(2007. 4. 2). '웰빙의 함정' 기사 

  9. 송 은(2006). 웰빙의식이 대학 기숙사 급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11), 161-170 

  10. 연합뉴스(2006. 1. 6). '상주시, 곶감 원산지 표시 집중 단속' 기사 

  11. 연합뉴스 (2006. 7. 28). '과대광고, 불법식품 판매 무더기 적발' 기사 

  12. 유현정(2006). 웰빙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식 및 웰빙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5(2), 261-274 

  13. 이미숙(2004). 생활양식으로서의 웰빙: 아론과 적용의 뿌리 찾기,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1-7 

  14. 이영민, 백수련, 박흥주, 심근섭, 이희주, 전혜경(2006). 인구 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웰빙식품관련정보의 요구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7(3), 175-182 

  15. 임경환(2006). 소비자의 행동변화가 외식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 웰빙을 추구하는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0(1), 199-216 

  16. 조광익, 안현영, 노율구(2006). 패스트푸드 웰빙메뉴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0(3), 141-160 

  17. 최순희, 이윤주, 최영준(2006). 웰빙 트랜드가 한과류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12(3), 32-48 

  18. 한영호(2004). 현대 소비사회에서 웰빙 트랜드의 개념과 소비 성향 분석.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허경옥, 배미경, 김기옥, 이승신, 박선영(2000). 생활과학연구 방법과 통계분석. 서울: 교문사 

  20. Nunnally, Jum C.(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ition, New York, McGraw-Hill 

  21.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hoices; theory and applications, South-Western publishing C., Cincinnati, Ohi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