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비자 웰빙 트렌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 Wellbeing Trends of Kore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4, 2015년, pp.81 - 93  

최화열 (제주국제대학교 항공서비스경영학과) ,  김중규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 사회의 웰빙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삶의 질 연구에서 의미했던 복지, 안녕의 개념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환경 친화나 자연과의 조화, 고급스럽고 차별적인 생활방식이나 유행추구, 정신적인 깨달음의 실현과 같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웰빙 현상이 소비사회로 지칭되는 후기 산업사회의 물질지향적인 삶에 대한 반작용으로 소비자들의 삶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도출된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소비욕구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전략에 의해서 소비행위를 통한 상징적이고 차별화된 개인만의 삶을 추구하는 현상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 사회에서 추구되는 웰빙이 물질적인 소비만으로 성취될 수 있다는 문화적 상징성이 사회 내의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여 전체 사회의 웰빙에 오히려 역기능적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소비자들에게는 물질적인 소비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와 여건에 맞는 다양한 방법의 웰빙 행동으로 실속 있는 웰빙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는 웰빙 상품의 개발과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웰빙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실속 있는 웰빙 행동 활성화의 여건 조성을 위한 사회의 복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시민참여 활동의 동기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 전체의 웰빙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awareness of cultural uniqueness in each country and similarities and universality among countries. On that account, it raised questions about the idea that social well-being can be achieved only materialistic consumption and its cultural symbolism can lead to incong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즘 소비의 트렌드는 어떠한가? 단순히 값싼 상품보다는 삶의 가치를 높여주고 만족할 수 있는 상품에 지갑을 여는 것이 요즘 소비의 트렌드다. 소비자들은 조금 비싸더라도 몸에 좋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에 만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웰빙이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조금 비싸더라도 몸에 좋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에 만족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대표하는 웰빙(well-being)은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웰빙이란 단어는 무엇으로 발전되었는가? 웰빙이란 사전적으로 well과 being의 합성어로서 ‘복지, 행복, 안녕’을 뜻하는 말로, 이 용어는 1948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개최한 건강 관련 국제회의에서 건강이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것은 물론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양호한 (well-being) 상태’라고 정의하면서 공식적으로 등장하였다. 이후 인간이 예속되어 있는 환경, 신체, 마음, 정신의 모든 국면이 가장 조화롭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뜻하는 용어로 발전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말경으로, 외국계 여성 잡지에서 처음 소개하였고, 이후 다른 언론매체를 통해 퍼지기 시작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Social Indicators Research Andrews, Frank M. 1 1 1 10.1007/BF00286419 

  2.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Arrindell, Willem A. 23 1 37 10.1016/S0191-8869(97)00023-8 

  3. Journal of School Health Banks, R 50 4 195 10.1111/j.1746-1561.1980.tb07373.x 

  4.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Becker, M. H 34 1 1 10.2307/2137300 

  5. Journal of Health Education Bensley, R. J 22 5 287 10.1080/10556699.1991.10614636 

  6. Social Science Quarterly Bord, R. J. 78 4 830 

  7.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Burrough, J. E. 29 348 10.1086/344429 

  8. 한국의류학회지 홍병숙 30 12 1778 

  9. Society and Leisure Caldwell, L. 15 545 

  10.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Chandler, C. K. 71 168 10.1002/j.1556-6676.1992.tb02193.x 

  11.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hoi, S. C. 14 1 185 

  12. Social Indicators Network News Cummins, R. A. 76 1 

  13. Social Indicators Research Cummins, Robert A. 64 2 159 10.1023/A:1024704320683 

  14. Psychological Bulletin Diener, E 95 542 10.1037/0033-2909.95.3.542 

  15. Society and Leisure Dupuis, S. 18 67 

  16. Health Communication Dutta-Bergman, M. J 16 273 10.1207/S15327027HC1603_1 

  17. Journal of Psychology and Theology Ellison, C. W. 19 1 35 10.1177/009164719101900104 

  18. Journal of Family Issues Fever, A. Catherine 2 1 91 

  19. Society and Leisure Gattas, J. T. 9 2 529 

  20. Regional Studies Glyptis, S 15 5 311 10.1080/09595238100185321 

  21. Psychiatric Annals Greist, J. H. 9 134 

  22. Wellness Perspectives Hawks, S 10 3 

  23.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Herbert W. Marsh 20 4 427 10.1207/s15327906mbr2004_5 

  24.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Hofstede, Geert H. 15 4 417 10.1177/0022002184015004003 

  25.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omer, P. M. 54 4 638 10.1037/0022-3514.54.4.638 

  26.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Iso-Ahola, S. 5 556 

  27. Journal of Leisure Research Iso-Ahola, Seppo E. 22 1 1 10.1080/00222216.1990.11969811 

  28.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김재휘 9 2 149 

  29. 소비문화연구 김민정 8 2 148 

  30.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Klein, M. H. 13 148 10.1080/00207411.1984.11448982 

  31.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Kraft F. B. 13 3 18 

  32. 한국생활과학회지 이미숙 13 3 477 

  33.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Lewis, P. 50 12 894 10.1111/j.1365-2788.2006.00907.x 

  34.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ur Lin, N. 20 108 10.2307/2136433 

  35. Leisure Studies Murphy, Helen 22 1 37 10.1080/02614360306570 

  36. The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rr, M. Linda 18 2 1 

  37. Food Quality and Preference Schifferstein, H. N. J. 9 119 10.1016/S0950-3293(97)00044-X 

  38.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Thogerson, J. 23 605 10.1016/S0167-4870(02)00120-4 

  39.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Thompson, C. J. 28 550 10.1086/338213 

  40.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Tucker, L.A 21 185 

  41. Leisure Studies Veal, A. J 12 233 10.1080/02614369300390231 

  42.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Wells, W. D. 11 4 27 

  43.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Westgate, C. E 75 26 10.1002/j.1556-6676.1996.tb02311.x 

  44.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Wills, Eduardo 10 1 49 10.1007/s10902-007-9061-6 

  45. 한국생활과학회지 유현정 15 2 2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