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self-esteem and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Subjects were 356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The data obtained were analyzed by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epwise multi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self-esteem and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Subjects were 356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The data obtained were analyzed by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test.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five factors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were identified: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need of aesthetic surgery,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keeping the secret of aesthetic surgery, and others' expectation of aesthetic surgery. Second,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body image and clothing behavior, and self-esteem and body-enhancement of clothing. Also,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need of aesthetic surgery, and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lothing behavior. Third, the most important variable which affected the aesthetics and body-enhancement of clothing was body image. The entertainer imitation behavior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need of aesthetic surgery, body image, keeping the secret of aesthetic surgery,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and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Preference for luxury goods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need of aesthetic surgery and body image. Body-enhancement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body image,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and self-este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self-esteem and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Subjects were 356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The data obtained were analyzed by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test.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five factors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were identified: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need of aesthetic surgery,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keeping the secret of aesthetic surgery, and others' expectation of aesthetic surgery. Second,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body image and clothing behavior, and self-esteem and body-enhancement of clothing. Also,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need of aesthetic surgery, and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lothing behavior. Third, the most important variable which affected the aesthetics and body-enhancement of clothing was body image. The entertainer imitation behavior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need of aesthetic surgery, body image, keeping the secret of aesthetic surgery, risk tolerance of aesthetic surgery, and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Preference for luxury goods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need of aesthetic surgery and body image. Body-enhancement of clothing was influenced by body image, image improvement via aesthetic surgery, and 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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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신체이미지는 시대나 사회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외모지상주의가 성행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의 심미성에 미치는 영향은에, 의복의 연예인 모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의복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서울시내 여대생 356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의 명품선호에미치는 영향은에,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의 신체모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에 제시하였다.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 관계는에, 성형태도 요인들 간의 관계는에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3: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연구문제 4: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간의 의복 행동 차이를 조사한다.
연구문제 5: 신체이미지가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간의 의복행동차이를 조사한다.
셋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통해 먼저 개인들이 성형에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성형태도와 외적특징인 신체 및 내적측면인 자아에 대한 태도를 의복행동과 연계시킴으로써 착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의복행동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의류업계에서 목표집단을 세분화하거나 의류 생산, 판매의 전략을 수립하는데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자아존중감은 주로 결정요인, 의복이자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의복행동 간의 관련성에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착용자의 내면적인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자아존중감을 외형적인 신체나 성형에 대한 태도와 병행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주로 성형수술을 받는 동기 및 부위,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성형욕구의 차이 등에 초점이 맞추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성형태도의 하위요인 분석 및 이들 요인과 의복행동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형태도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힌다. 둘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관계를 조사한다.
제안 방법
첫째, 성형태도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힌다. 둘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관계를 조사한다. 셋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이고, 종속변수는 의복의 심미성, 신체모습향상,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이며 이 변수들을 선택한 이유 및 관련성은다음과 같다. 적극적 외모개선방법인 성형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거나 자기 자신을 중요하고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와 신체에 대하여 자신감이 있고 외모를 꾸준히 관리하는 여대생들은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가 강하여 의복의 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의복으로 자기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둘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관계를 조사한다. 셋째,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통해 먼저 개인들이 성형에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성형태도와 외적특징인 신체 및 내적측면인 자아에 대한 태도를 의복행동과 연계시킴으로써 착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2: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 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의 의복행동 차이는 test를 사용하여 검증하였고, 그 결과는에 제시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여학생들로서 편의추출방법으로 선정하여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35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방법은 SPSS WIN 12.
58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측정도구들의 타당성은 5명의 의류학 전공자가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의복행동변인을 측정하는 문항들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성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신체모습향상의 1문항만이 심미성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나 수렴과 변별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SPSS WIN 12.(X 사용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신뢰도분석, 성형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한 상관분석,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 자아존중감 및 신체이미지가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의 의복행동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t-test를 실시하였다.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별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단계별 회귀분석을 사용한 것은 종속변수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독립변수를 순서대로 찾아내고 이 변수들의 설명력 변화를 파악하려는 이유 때문이었다.
신체이미지가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의 의복행동 차이는 t-test를 사용하여 검증하였고, 그 결과는에 제시되어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 중 성형태도는 전경란 (2002)의 19문항, 자아존중감은 최미례(2000)의 10문항, 신체이미지는 이미숙(2000)의 연구에서 12문항을 선택하였다. 4가지 의복행동변인의 측정에는 각각 5문항씩 모두 20문항이 사용되었다.
4가지 의복행동변인의 측정에는 각각 5문항씩 모두 20문항이 사용되었다. 즉 의복의 심미성은 전경란(2002), 명품선호는 흥희숙(1999)에서 5문항씩 선택하였다. 연예인 모방행동은 이미숙(2000)에서 4문항, 1문항은 연구자가 작성하였고, 신체모습 향상은 조선명(1999)에서 3문항, 2문항은 연구자가작성하였다.
성능/효과
<표 7>과 같이 의복의 신체모습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 이미지,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 자아존중감이었고, 이 3가지에 의한 설명력은 23%를 나타내었다. 이것으로 신체 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성형은 가치 있는 일이고 자신감 회복의 수단이 된다고 생각할수록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복을 통해 자기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8>과 같이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인 의복행동변인은 신체모습 향상이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의복의 신체 모습 향상 점수가 높아 자아평가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의복을 통해 본인을 돋보이게 하고 신체 모습을 향상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았다.
의복의 명품선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였으며, 의복의 신체모습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을 통한 이미지향상, 자아존중감이었다. 넷째, 자아존중감이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의복의 신체모습향상이 높았으며, 신체이미지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하여 의복의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향상 모두가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형태도의 3가지 요인인 성형에 대한 위혐 감수, 성형에 대한 욕구,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은 4가지 의복행동변인인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과 유의적인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신체모습 향상을 제외한 3가지 의복행동변인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와 부적상관을, 성형에 대한 타인의 기대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첫째, 신체이미지는 다차원적이고, 신체 이미지의 변화 또한 다차원적이다. 둘째, 신체 이미지는 사회적으로 결정되며, 우리가 속한 사회에는 신체적 매력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있고, 사회적 영향력은 남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여 여성이 좀 더 신체적 느낌 및 변화에 민감하다. 셋째, 신체이미지는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의복, 화장, 액세서리 등에 의한 인상관리에 따라 우리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감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외모의 중요성에 대한 강한 인식, 명품시장의 매출 중가, 동일시대상으로서의 연예인 부각현상 등이 성형수술의 증가와 연관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자신감이 있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여대생일수록 의복이 본인의 결점을 보완하고 돋보이게 하는 수단이며 다소 과감한 연예인의 옷을 모방하거나 비싼 의복도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신체이미지가 높은 여대생을 표적 집단으로 하여 의류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개성적이고 멋진 디자인이나 명품 등을 개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즉 자기 자신의 외모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돋보이게 하려고 노력하며 외모관리를 하는 사람은 의복의 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연예인의 의복, 액세서리 등을 모방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비싼 명품을 구매하고자 하며, 본인의 신체적 결함이나 불만을 감추는 옷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3>과 같이 성형에 대한 욕구요인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요인과 가장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는데 이것은 성형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의 경우 수술에 대한 후유증이나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측정도구들의 타당성은 5명의 의류학 전공자가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의복행동변인을 측정하는 문항들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성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신체모습향상의 1문항만이 심미성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나 수렴과 변별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연예인이 입은 의복이나 액세서리 등을 모방하려 하고, 비싼명품을 좋아홍卜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인이 매력적인 외모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다소 눈에 띄더라도 현재 청소년들이 호감을 갖고 동일시대상으로 생각하는연예인의 옷차림 또는 비싸고 특이한 명품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체모습 향상을 제외한 3가지 의복행동변인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와 부적상관을, 성형에 대한 타인의 기대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의복의 신체모습 향상과, 신체이미지는 4가지 의복행동변인 모두와 유의적인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의복의 심미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였고, 의복의 연예인 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이었다.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요인은 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과 의미 있는 부적 상관을보였다. 이것은 본인의 성형 사실이 주변에 알려지는 것을원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자기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의식하는 경향이 있어 옷을 입을 때 미적인 측면에서 불만족한경우가 많고 굳이 연예인의 외모나 옷차림을 따라하는 것을좋아하지 않으며 남들이 알아주는 유명상표의 옷을 고집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성형에 대한 타인의 기대 요인은 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 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과 유의적인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로써 주위에 있는 가까운 사람들이 원하면 성형을 할 용의가 있는 사람은 유명상표를 좋아하고, 옷이 멋있다는 평을 듣기 위해 노력하며, 연예인의 외모를 동경하여 이를 쫓아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성형태도에 관한 19문항을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과 같이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 요인들이 설명한 총 변량은 약 72%였다.
성형태도의 3가지 요인인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 성형에 대한 욕구,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은 의복행동변인 모두와 유의적인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것으로 성형에 대한 광고를 보면 수술을 하고 싶고, 위험을 감수할 마음이 있으며, 성형을 통해 달라진 외모로 성공적인 사회생활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여기는 사람은 유명상표에 대한 선호도가높고, 의복으로 자기 자신을 돋보이고자 하며, 옷을 멋있게입는 것이 중요하고 연예인의 차림새를 따라해 보고자 한다는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신체 이미지는 사회적으로 결정되며, 우리가 속한 사회에는 신체적 매력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있고, 사회적 영향력은 남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여 여성이 좀 더 신체적 느낌 및 변화에 민감하다. 셋째, 신체이미지는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의복, 화장, 액세서리 등에 의한 인상관리에 따라 우리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감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신체 이미지는 행동에 영향을 주며, 이는 불만족스러운 신체 부분이나 체형을 가리고 보충하려는 노력을 동기화 시킨다 (Cash & Cash, 1990).
또한 자아존중감은 의복의 신체모습 향상과, 신체이미지는 4가지 의복행동변인 모두와 유의적인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의복의 심미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였고, 의복의 연예인 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이었다. 의복의 명품선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였으며, 의복의 신체모습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을 통한 이미지향상, 자아존중감이었다.
둘째, 성형태도의 3가지 요인인 성형에 대한 위혐 감수, 성형에 대한 욕구,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은 4가지 의복행동변인인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과 유의적인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신체모습 향상을 제외한 3가지 의복행동변인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와 부적상관을, 성형에 대한 타인의 기대와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의복의 신체모습 향상과, 신체이미지는 4가지 의복행동변인 모두와 유의적인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신체이미지는 4가지 의복행동변인 모두와 유의적인 정적상관을 보였다. 즉 자기 자신의 외모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돋보이게 하려고 노력하며 외모관리를 하는 사람은 의복의 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연예인의 의복, 액세서리 등을 모방하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
셋째, 의복의 심미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였고, 의복의 연예인 모방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 성형에 대한 비밀유지,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이었다. 의복의 명품선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성형에 대한 욕구, 신체이미지였으며, 의복의 신체모습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은 신체이미지, 성형을 통한 이미지향상, 자아존중감이었다. 넷째, 자아존중감이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의복의 신체모습향상이 높았으며, 신체이미지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하여 의복의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향상 모두가높게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의복의 신체 모습 향상 점수가 높아 자아평가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의복을 통해 본인을 돋보이게 하고 신체 모습을 향상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았다. 이것은 이 선재(1991)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이 의복을 통해 자신을 보다 향상시키고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자기 확신감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의복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였다는 결과를 지지한다.
이들의 설명력은 26%였다. 즉 성형에 대한 강한욕구를 갖고 있을수록, 자기 자신의 몸매에 자신이 있을수록또한 성형사실이 드러나도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인 경우에 연예인의 의복이나 액세서리를 따라 하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 요인은 설명력의 변화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성형에 대한욕구 요인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 된다.
보였다. 즉 신체이미지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신체이미지가 높은 집단이 의복의 심미성과 신체모습 향상이 높게 나타난 것은 조선명 외 1인(2001)이 자기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와 감정을 가질수록 의복을 통해 개성, 자기표현의 혜택과 이상적인 신체모습을 위한 혜택을 추구하였다고 언급한 연구결과 및 고애란 외 1인 (2004)의 연구에서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만족할수록 의복을통해 자신을 돋보이고 신체모습을 더욱 향상시키려 한다는결과를 지지한다.
첫째, 성형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성형에 대한 위험감수, 성형에 대한 욕구, 성형을 통한 이미지의 향상, 성형에대한 비밀 유지, 성형에 대한 타인들의 기대의 5가지 요인이도출되었으며 이들이 설명한 총 변량은 약 72%였다. 둘째, 성형태도의 3가지 요인인 성형에 대한 위혐 감수, 성형에 대한 욕구, 성형을 통한 이미지 향상은 4가지 의복행동변인인의복의 심미성, 연예인 모방행동, 명품선호, 신체모습 향상과 유의적인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신체 이미지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신체이미지는 다차원적이고, 신체 이미지의 변화 또한 다차원적이다. 둘째, 신체 이미지는 사회적으로 결정되며, 우리가 속한 사회에는 신체적 매력성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있고, 사회적 영향력은 남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여 여성이 좀 더 신체적 느낌 및 변화에 민감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의 미적 측면을 중요시하고 의복이 자기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고 여기며 연예인의 의복이나 명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려는 여대생들은 성형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본인의 성형사실이 타인에게 알려지는 것을 별로 의식하지 않으며 어느 정도 수술에 대한 위험도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자기 자신을 소극적으로 나타내주는 방법인 의복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사람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외모를 개선, 표현할 수 있는 성형에 대하여도 역시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첫째, 연구대상자가 서울시내에 소재한 대학의 여학생에만 한정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전체여성으로 일반화시켜 해석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고, 후속연구에서는 점차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남성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요구되며, 또한 지역이나 연령 등에 따른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의 차이 및 이와 관련된포괄적인 의복행동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둘째, 표준화된도구가 아닌 선행연구에서의 측정도구를 발췌하여 사용하였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할 것이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직접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만을 조사하였으나후속연구에서는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적인 효과도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직접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만을 조사하였으나후속연구에서는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적인 효과도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형후의 만족도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가지 변인들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생각된다.
둘째, 표준화된도구가 아닌 선행연구에서의 측정도구를 발췌하여 사용하였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할 것이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가 직접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만을 조사하였으나후속연구에서는 매개변인을 통한 간접적인 효과도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성형후의 만족도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가지 변인들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생각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통해 먼저 개인들이 성형에서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성형태도와 외적특징인 신체 및 내적측면인 자아에 대한 태도를 의복행동과 연계시킴으로써 착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의복행동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의류업계에서 목표집단을 세분화하거나 의류 생산, 판매의 전략을 수립하는데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연구대상자가 서울시내에 소재한 대학의 여학생에만 한정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전체여성으로 일반화시켜 해석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고, 후속연구에서는 점차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남성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요구되며, 또한 지역이나 연령 등에 따른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의 차이 및 이와 관련된포괄적인 의복행동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둘째, 표준화된도구가 아닌 선행연구에서의 측정도구를 발췌하여 사용하였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할 것이요구된다.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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